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활동 보고

회원과 함께_ 2020정기총회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2. 18.

 

2020년,

시민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전북민언련입니다.

 

지난 금요일(2/14)에 열린 2020년 정기총회는 처음으로 전북민언련 사무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 총회와 연기도 고민했으나 원 일정대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참석해주신 회원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총회에 참석하지 못한 회원님을 위해 진행 내용을 소개해 드립니다.

 

총회는 매년 2월 내 공동대표단이 소집하며 그 시기는 이사회에서 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총회 소집은 회의 일로부터 10일 전 일시와 장소 및 목적사항을 명기하여 공고하게 되어있음에 따라 2019년 특별호 소식지에 총회 공지를 냈고 12월 마지막 주 발송, 1월 13일 홈페이지에 총회 공지 등록, 웹 소식지 1회, 문자 3회를 통해 공지했습니다.

 

총회의 의장은 공동대표단 중에서 호선하게 되어있습니다. 정관에 따라 전북민언련 공동대표 김은규 대표님이 의장으로 호선되었습니다. 의장의 진행에 따라 개회선언, 서기임명, 성원보고, 회순 및 안건채택이 진행되었고요. 2019년 정기총회 의결사항 보고도 이어졌습니다. 

2019년 정기총회 의결사항:

2019년 정기총회 김은규 대표를 의장으로 호선하고 조재익님을 서기로 임명해 진행. 2019년 사업 및 결산 보고 정병삼 감사의 감사보고서 채택이 있었음. 2019년 감사 선출 안건이 있어 정병삼 감사 연임, 오청균 감사 신규 감사로 승인됨. 2019년 사업계획안과 예산이 박수로 승인됨. 정관 개정이 있었음.

전북민언련이 현재 서울민언련 지부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5장 보칙 중 재정공개와 해산시 잔여재산의 구속에 대한 정관개정이 있었음. 이 외에도 분과모임 활성화를 고민해달라는 의견이 있었음.

 

'시민과 함께하는 언론, 그 시작'이라는 민언련 슬로건처럼 지난 한 해는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활동에 집중했습니다. 시민의 시청자 활동 등 권익 보호를 위해 전북지역 방송3사 및 지역방송 시청자위원회 실태 조사와 운영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또 부산민언련과 전국민언련이 공동으로 시청자위원회 토론회를 개최해 시청자위원회 운영 개선에 대한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 외에도 독자위원회 운영 실태 등을 분석해, 지역 언론에서 시민들의 의견이 잘 반영되고 있는지를 검토한 한 해 였습니다. 이 외에도 지역언론에 대한 감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런 2019년 사업활동과 회계 내용들을 정리해 지난 1월 28일 총회준비위원회와, 2020총회에서 회원들에게 승인 받았습니다.

 

 

이어 오청균 감사의 감사안이 제출되었고요. 2020년은 100인 릴레이의 목표를 회원 증가에 두고 있는 만큼, 최소 150명 정도의 회원을 늘리도록 목표를 분명히 하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올해는 새로 10기 임원을 선출하는 임기 총회였는데요, 따라서 사전에 신임 이사 추천을 회원들에게 공지했습니다.(1월 10일). 신임 이사는 정관 제2장에 따라 3년 이상의 회원 자격을 갖춘 자(3년 동안 정기적인 후원 회비 납부자), 회원 30인 이상 또는 이사 3인 이상의 추천을 받은 자로 되어 있으며 내규에서는 선출직 정치인이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상근직 간부 또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한 행정기구의 상근직 임원, 등록 정당의 임원, 등록된 언론기관 종사자 등은 제척하도록 정했습니다.

 

김은규이종규 공동대표님을 비롯한 9기 임원진이 10기 임원으로 재신임을 받았습니다. 소식지편집위원장에 정혜인 이사가 임명되었고, 손주화 사무국장은 사무처장으로 직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좌: 신임 감사 정우주   우: 정병삼 감사

감사도 새로 위촉되었습니다. 정우주 회원님이 감사로 위촉되었고 총회에서 승인되었습니다. 감사 임기는 1년으로 1회에 한해 연임 가능합니다. 이번에 임기를 마치는 정병삼 감사님께 소회도 들어봤습니다^^

 

이어 2020년 사업보고와 예산안 심의가 있었습니다. 2020년 전북민언련은 '시민의 커뮤니케이션플랫폼'으로의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시청자 위원회', '시민플랫폼 지원사업', '2020총선미디어감시연대', '조선동아 100년 대응' 사업들이 중점, 특화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참여해주신 분들과 결의를 모으며 2020 정기총회를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전북민언련의 2020년이 시작되네요.

더 많은 회원들과 함께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정혜인 이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