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한병도 최고위원 낙선, 대의원 표심 뒤엎은 권리당원 표심(뉴스 피클 2020.08.3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8. 31.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 결과 익산을 한병도 의원이 낙선했습니다.

이 외에 전북 연고로 분류되는 군산 출신 소병훈 의원도 입성에 실패했으며 전북에서 초중고를 졸업한 신동근 의원은 최고위원에 뽑혔습니다. 처음 한병도 의원이 출마 선언을 할 때만 해도 지역 언론에서는 전북의 권리당원수가 서울과 경기다음으로 많아 투표율만 높게 나오면 당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7위 낙선이라는 결과에 전북 정치권의 실패로 귀결하는 지역주의적인 분석들이 나오지만 전북도당위원장 선거에 이어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결과를 뒤엎은 권리당원의 표심에 대한 분석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 결과>

당 대 표: 이낙연 60.77%, 김부겸 21.37%, 박주민 17.85%

최고위원: 김종민 19.88%, 염태영 13.23%, 노웅래 13.17%, 신동근 12.16%, 양향자 11.53%

낙 선: 이원욱 11.43%, 한병도 11.14%, 소병훈 7.47%

 

 

#전북지도부 무능함 질책, 지역신문 ‘민주 전대 참패’, ‘존재감 잃은 전북정치권’이라 평해

전북도민일보에서는 <도 정치권 중진부재 리더십 실종, 개인주의 성향 뚜렷>이라고 부재를 달고 이번 입성 실패에 가장 날선 입장을 취했습니다. 도민일보는 한병도 의원 입성 실패에 대한 우려를 가장 많이 표명하며 도내 일부 의원들이 협조적이지 않다는 비판을 해왔습니다. 이번 전대와 관련해서도 ‘전대 참패’로 규명하고 무늬만 원팀인 전북이라고 보도했습니다.

“21대 국회에서 전북 정치권은 중진부재에 따른 리더십 실종은 물론이고 그동안 전북 정치의 적폐로 비유됐던 개인주의 성향은 더욱 뚜렸해졌다. 전북 도당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그토록 ‘원팀’을 외쳤던 목소리는 정작 전북 정치권 위상과 전북 현안 해결과 직결된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들리지 않았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의 만장일치로 출마한 한병도 후보의 최고위원 득표 결과는 전북 정치권 민낯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는 것입니다.

 

#전라일보, 무조건적인 문재인 마케팅 실패가 1차 원인

전라일보는 한병도 낙선에 대해 존재감 잃은 전북정치권이라고 평했는데요, 무조건적 ‘문재인 마케팅’ 실패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한 의원의 전국적인 인지도, 그리고 개인역량의 한계라는 지적과 함께 “청와대 정무수석이라는 타이틀과 무조건적인 ‘문재인 마케팅’ 등 별다른 감흥을 주지 못한 전략적 미스가 선거 완패의 1차적 원인”이라는 분석이 눈에 띕니다.

 

 

전북일보 또한 “애초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했던 전북 의원 9명도 경선에서 힘을 합치지 않았다는 관측도 제기”된다며 “도당위원장 선거에서 김성주 이원택 의원을 두고 지지세가 갈라진 점이 고스란히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을 전했습니다.

 

[전북일보] 전북 연고 3인방 엇갈린 운명, 최고위원에 신동근 의원 당선 (3면, 김세희)

[전북도민일보] 민주당 새 대표에 이낙연 전북 지도부 입성 또 실패 (1면, 전형남)

[전북도민일보] ‘무늬만 원팀’ 전북, 민주 전대 참패 (3면, 전형남)

[전라일보] 이낙연 민주당 새 대표 선출(1면, 김형민)

[전라일보] 한병도 낙선… 존재감 잃은 전북정치권 (3면, 김형민)

[KBS전주총국] 민주당 최고위원 전북 출신 '낙선'… 당 대표에 이낙연 (8/29)

[전주MBC] 한병도 의원, 민주당 최고위원 선거 고배 (8/29)

[JTV] 한병도·소병훈의원 민주당 지도부 입성 실패 (8/29)

[전북CBS] 전북 출신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모두 쓴잔 (8/30)

 

 

#대의원 결과 뒤엎는 권리당원의 힘

이원욱 후보는 대의원 득표에서 1위(17.39%)를 하고도 권리당원 투표(6.93%)에서 밀려 최고위원에서 탈락했다. 한병도 후보 역시 대의원 득표는 3위(13.81%)였지만, 권리당원 투표에서 9.77%에 머물러 낙선했습니다. 서울신문에서는 “8·29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는 ‘친문’(친문재인) 주축인 권리당원의 힘을 다시 한 번 드러낸 계기가 됐다. 전국 대의원으로부터 아무리 많은 지지를 받더라도 권리당원의 표심을 얻지 못한 자는 전대 문턱을 넘을 수 없었다”고 분석한 점이 눈에 띕니다. 이러한 상황은 8월 있었던 전북도당위원장 선거에서도 나타났던 일입니다. 당시 후보로 나왔던 이원택 의원은 대의원 표에서 김성주 의원을 앞섰으나 권리당원 표에서 김성주 의원에게 17%정도 뒤처졌습니다. 당시 인지도가 조직력을 눌렀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서울신문] 대의원 표심까지 뒤엎은 ‘친문’ 권리당원의 힘 (8/30, 신융아)

[경향신문] 민주당 최고위원 선거, 친문 권리당원이 당락 갈랐다 (8/30, 김형규)

 


 

친일 행적 알리는 김해강 시인 단죄비 ◇ 

지난 8월 29일은 일제강점기가 시작된 경술국치일로부터 110년이 지난날이었습니다. 이에 맞춰 민족문제연구소 전북지부, 광복회 전북지부 등은 덕진공원에 있는 김해강 시인을 기리는 시비 옆에 친일행적을 알리는 단죄비를 세웠습니다. 친일 청산뿐만 아니라 후손들에게 친일 행적을 제대로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한편 김해강 시인을 기리는 시비를 철거하는 것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김해강 시인은 누구?

전주 출생인 김해강(1903~1987) 시인은 전주에서 학교 교사로 재직하면서 시를 써왔는데요, 전북도민의 노래, 전주시민의 노래, 여러 학교의 교가 등도 작사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동방서곡 등이 있습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문인 중 한 명이었지만 일본의 자살특공대를 칭송한 시를 쓰는 등 친일 행적이 알려지면서, 광복회의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 올라가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 ‘김해강’ 검색 한국민족문화대백과)

8월 29일 자 KBS전주총국 뉴스9

 

#김해강 시인 시비 철거 논란

친일 행적 때문의 그 인물의 공로까지 인정하면 안 되는가? 6.25전쟁의 영웅이었지만 독립군과 싸웠던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한 백선엽 장군의 현충원 안장 문제를 두고도 이런 논란이 발생한 적이 있죠.

지난 8월 18일 KBS전주총국은 김해강 시인의 친일행적 때문에 덕진공원에 있는 시비 철거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전주시는 시비 철거를 추진하고 있지만, 김해강 시인의 문학적 공로와 주변 일제 잔재와의 형평성을 이유로 한 일부 반대 여론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대준 전주시 문인협회장은 KBS전주총국과의 인터뷰에서 “덕진공원이 전주 역사의 타임캡슐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논의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는데요, 당시 전주시는 우선 단죄비를 세운 뒤 의견을 수렴해 철거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KBS전주총국] 친일 행적 김해강 시비 철거 논란’(8/18, 이종완)

 

#전주시의 친일 청산 작업

전주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단죄비 제막식과 함께 토지·임야대장에 있는 일본식 이름을 정리하는 ‘공정장부 일본이름 지우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식 이름 명의로 되어 있는 재산을 찾아 국유화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다음과 같은 친일 청산 작업을 해왔다고 알렸습니다.

 

① 지난 3월 조례 개정을 통해 김해강 시인이 작사한 전주시민의 노래를 폐지

② 지난해 일본 미쓰비시 창업자의 아들이 아버지의 호인 동산을 딴 동산동의 명칭을 여의동으로 변경

③ 일제강점기 다가교에 세워진 일본 건축양식 석등에 안내판 설치

④ 기린봉 초입에 명성황후 시해를 도운 이두황 단죄비 설치

 

한편 지역 언론들의 단죄비 설치 관련 보도는 차별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북도민일보와 전라일보는 전주시의 보도자료를 그대로 참고해 보도했고, 지역 방송사들은 일제히 단신으로 단죄비를 설치했다는 내용만 간단하게 전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북도민일보] 단죄비로 시인 김해강 친일행적 만방에’(4, 권순재)

[전라일보] 전주시 일제 잔재 청산사업 속도(4, 양승수)

[KBS전주총국] 전주 덕진공원 김해강 시비에 친일 '단죄비' 세워(8/29)

[전주MBC] 덕진공원에 친일 시인 김해강 '단죄비' 설치(8/29)

[JTV] 김해강 시비 앞에 '친일행적 단죄비' 설치(8/29)

[전주시 보도자료] 김해강 단죄비 설치 등 일제잔재 청산 앞장’(8/31)

 


 

◇ 장점마을 사태는 법 때문? 익산시의 책임회피 ◇  

감사원 감사 결과 익산시의 장점마을 사태에 대한 관리·감독 부실이 드러났죠. 그런데 KBS전주총국은 익산시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익산시는 담뱃잎찌꺼기인 연초박을 아예 비료 원료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대기 오염 관리 물질에 포함되도록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의 소송을 담당하고 있는 민변 전북지부 홍정훈 변호사는 과실 비율을 줄이기 위한 익산시의 꼼수라고 반박하며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결과가 밝혀졌는데도 불구하고 재판으로 상당한 시간을 들여 끌고 가겠다는 것 자체가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을 하는 것인지, 책임져야 하는 사람들의 태도인지 의문이다”

 

[KBS전주총국] 법 탓하는 익산시 "2장점마을 안 돼"(8/28, 이수진)

 

 

◇ 익산 낭산면 폐석산 저류조 흙으로 메웠지만... 폐기물 만 톤만 늘어나 ◇ 

익산시의 큰 환경 문제는 또 있죠. 낭산면 폐석산 문제입니다. 익산시는 침출수 유출이 계속되자 지난달 침출수를 보관하는 저류조를 흙으로 덮어버렸습니다. 비용은 불법 폐기물 배출 업체에 부담시킬 계획이며, 부족한 부분은 장마가 끝난 후 추가 공사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JTV는 침출수 유출이 여전히 계속돼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저류조를 메운 만 톤의 흙도 침출수와 섞여 오히려 폐기물이 늘어나버렸다며, 행정의 잘못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JTV] 저류조 매립했는데도 침출수 여전(8/29, 김진형)

 

 

◇ 남원 이동마을은 10년 째 흙 쏟아지는데... 해결 안 돼 ◇ 

주민들이 입는 피해를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하는 자치단체의 사례는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JTV는 남원시 이동마을의 사례를 보도했습니다. 이 마을은 큰 비가 올 때마다 산자락의 흙이 무너지고 있지만, 남원시는 10년 째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원래 있던 맥주원료 호프 농장을 10년 전 고구마와 인삼밭으로 개간하면서부터 피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합니다. 기자는 해당 밭이 사유지라는 이유로 남원시가 개입을 꺼리고 있다며 해결책 마련도 쉽지 않다고 보도했습니다.

 

[JTV] 큰 비만 오면 토사 유실반복되는 주민 피해(8/29, 송창용)

 


 

◇ 옛 전주지법·지검 부지 활용 위한 내년 예산 삭감 ◇ 

전주지방법원과 지방검찰청이 만성동으로 이전하면서 남아있는 옛 부지. 이곳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관건이었는데요, 전주시는 이곳에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로파크를 건립할 계획으로 예산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잘 추진되고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전북일보는 내년 부처별 예산안에서 관련 예산이 모두 삭감됐다고 보도하며, 당분간 도심 흉물로 남아 주변 상권 피해도 계속될 전망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예산 반영 안 되는 이유는?

전주시는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을 전주의 한복, 한식, 한옥 등 콘텐츠를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문화복지 확대 등을 위한 공간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전체 예산 453억 원 중 설계 용역을 위한 15억 원이 전액 삭감됐습니다. 법조삼현이라 불리는 김병로, 최대교, 김홍섭 선생을 기념하는 로파크 또한 전체 예산 212억 원 중 타당성, 설계 용역비 10억 원이 전액 삭감됐습니다. 두 사업 모두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북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부는 로파크가 부산과 대전에 이미 있고 인근 광주에도 건립 중이라는 이유로 전주 건립에 부정적이다. 문화원형콘텐츠 사업은 운영을 지방에서 하라는 등 의견 갈등이 있다. 일단 정치권과 협조를 통해 정부를 설득하려 한다.”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결국 타 지역과의 차별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전북일보] 옛 전주지법·지검 주변 상권 초토화’(6, 김진만)

 


 

◇ 웅포테마파크 민자유치 추진하는 익산시, 전망 밝지 않아 ◇ 

익산시 또한 개발이 지지부진한 웅포관광지 땅을 매입해 1000억 원 규모의 테마파크 민간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땅 매입에만 60억 원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JTV는 사업 전망이 밝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익산시가 마땅한 투자자를 찾지 못하고 있고,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돼 대규모 투자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결국 땅만 사놓고 사업이 표류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의 부실한 계획들이 문제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JTV] 웅포테마파크익산시 민자 1,000억 가능한가?(8/30, 정윤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