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notice

2020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 우수 콘텐츠 공모전 심사 결과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12. 23.

 

공모전 선정작

(※ 제목을 누르면 해당 기사 및 라디오, 영상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 제작자 작품명
대상 김강수(평화동마을신문) 지시제 준설토 공방에서부터 생태공원 정비사업까지 연속 보도
최우수상 유수경(송천동마을신문) 흑백 공간의 기억 팔복예술공장
김진성(익산마을영상제작단) 머나먼 만경강
우수상
(신문, 라디오, 영상 각 1개)
송천동마을신문 방치된 송천변전소 부지 어떻게 활용되어야 할까?
꼬뮤니티 코로나19가 학부모에게 주는 영향
이평강(평화동마을신문) 도로명탐정 시리즈
장려상 순창FM 순창의 소리를 찾아서, 유등면 학촌 들소리
꽃샘라디오 마을과 공동체에 대한 생각 나눔
전주온FM 함께하는 전통시장
달그락청소년자치기구연합회
달그락청소년마을방송국
슬기로운 정치생활, 청소년과 함께 그리는 정치로드맵
공로상 김수돈 평화동마을신문 편집장
나원종 송천동마을신문 기자

 

 

 

 

심 사 평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및 활동가의 자긍심 고취를 목적으로 실시된 이번 공모전에는 신문(잡지), 라디오, 영상 등 3개 분야에 걸쳐 총 95개의 작품이 출품되었습니다. 공로상 후보까지 포함하면 100편이 훌쩍 넘습니다. 불과 10여 년 만에 총 32개의 마을미디어가 활동할 정도로 우리 지역 마을공동체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저변이 확대된 결과입니다.

 

숫자만 늘어난 것이 아닙니다. 마을미디어라고 하면 음향이 고르지 못하거나 영상이 흔들리고, 구성이 엉성하거나 진행이 매끄럽지 못한 아마추어 방송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가 주류 미디어의 포맷과 문법에 너무 익숙한 탓입니다. ‘스스로 미디어’로서 공동체미디어는 주류 미디어에 의해 매개되지 못한 시민들의 소소한 일상과 관심사가, 변질되지 않은 날 것 그대로 전달될 때 더욱 의미를 갖습니다.

 

이번에 출품된 작품들만 봐도 그렇습니다. 독서 논평이나 그림책 만들기와 같은 개인적 관심사에서부터 동네의 길고양이를 기록하거나 관광 안내를 하기도 합니다. 청년들이 모여 수다를 떠는가 하면, 마을 어르신들이 잊히고 있는 고향의 이야기를 풀어놓기도 합니다. 주류 미디어에서는 다루지 않는 마을 앞 하천의 생태나 방치된 변전소 부지 활용방안과 같은 공동체 의제를 발굴하기도 하고, 코로나19나 4.15총선, 기본소득 문제와 지역상권 문제처럼 우리 사회 전체를 아우르는 의제를 다룰 때는 마을 주민들의 시각과 입장에서 접근합니다. 주민이 미디어가 되고 있는 겁니다.

 

한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특정 플랫폼에 고정되기보다는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들며 콘텐츠 경쟁력으로 승부하려는 현상도 주목할 만합니다. 마을신문에서 출발해 라디오와 유튜브까지 복합 미디어 전략을 시도하는가 하면, 라디오 방송에 디지털 ZOOM 프로그램을 접목해 현장 중계 형식을 도입한다거나, 수년째 동네 지명에 얽힌 사연만을 찾아다니는 소위 ‘기자 브랜딩’을 선보인 영상활동가도 있었습니다.

사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플랫폼 간 경계는 약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플랫폼에 고정된 미디어보다,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한 플랫폼을 연결하는 것이 오히려 경쟁력을 갖습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마을공동체미디어들이 주류 미디어에 비해 변화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주류 미디어의 지면과 시간을 빌리는 데 그쳤던 퍼블릭액세스가 이제는 주민 스스로의 미디어, 즉 공동체미디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두세 개에 불과했던 마을신문은 서른 개가 넘는 신문과 라디오, 방송으로 확장됐습니다. 개념조차 생소해하던 지방자치단체들은 마을공동체미디어 지원조례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는 공동체미디어 활동가들의 헌신과 수고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이들의 노력이 어떤 결실을 맺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수상자뿐 아니라 모든 공동체미디어 활동가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박민 (심사위원장/ 참여미디어연구소장)

 


 

공모 진행 과정

 

가. 기간: 2020년 12월 7일(월)부터 2020년 12월 20일(일) 자정까지

나. 심사: 2020년 12월 22일(화), 오후 1시-4시

다. 발표: 2020년 12월 23일(수), 오후 2시

라. 시상식: 상패 개별 전달 예정, (결과 발표 후 개별 연락)

마. 심사위원:

    박민(심사위원장, 참여미디어연구소장),

    최성은(전주시민미디어센터장),

    고영준(전북민언련 이사, 미디어교사),

    원민(전주시 사회혁신센터 소장),

    손주화(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바. 주최, 주관, 후원

    주최_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영시미 

    주관_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영시미,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전북마을미디어네트워크

    후원_  SK브로드밴드,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2020년 12월 22일, 공모전 심사 현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