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한빛원전 5호기 원자로헤드 부실 시공 의혹, 지역민 목소리 담는 언론 보도 필요해(뉴스 피클 2021.05.2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5. 25.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지난해 7월 드러난 한빛원전 5호기의 원자로헤드 부실시공 의혹과 관련해 518일 검찰이 직원 8명과 시공업체인 두산중공업, 한국수력원자력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원전 대비책에서 전북이 소외되었다는 그동안의 문제제기를 고려할 때 한빛원전 수사 과정도 지역에서 보도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지역 언론의 관심이 필요해 보입니다.

 

#원자로헤드 부실시공, 왜 문제가 될까?

지난 20일 주간해피데이는 부식과 균열에 강한 알로이690’으로 용접해야 하는 부분을 스테인리스로 잘못 용접하고도, 이를 숨겼다. 관통관 이상 시 핵분열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라며 부실시공이 왜 문제가 되는지 설명했습니다.

원자로헤드는 핵반응로의 뚜껑 역할을 합니다. 핵분열 속도를 조절해주는 관통관이 이 원자로헤드에 설치되어 있는데, 관통관이 완전히 밀폐되지 않을 경우 방사능 물질이 유출될 수 있습니다. 단순 용접작업이 아니라 방사능 물질 유출을 막을 수 있도록 철저하게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부실 용접뿐만 아니라 은폐 의혹까지...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르면 시공업체인 두산중공업과 하청업체 직원 6명은 원자로헤드를 잘못 용접하고, 해당 사실을 알았음에도 이를 은폐하기 위해 기록서를 허위기재하고, 한국수력원자력에 허위보고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원자력안전법에는 허위보고와 미보고를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원자로운영자인 한수원 기계부 차장과 안전관련 설비 제작자인 두산중공업 과장도 서로 공모해 허위보고를 하여, 한국수력원자력의 전수조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업체까지 처벌하는 양벌규정에 따라 한수원과 두산중공업 법인까지 기소된 상황입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정말 문제가 없나?

검찰의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직원 개개인의 잘못 또는 실수라고 볼 수도 있지만, 주간해피데이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의 책임도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5월 24일 자 주간해피데이 홈페이지

기자는 원안위는 지난해 726일 원자로헤드 부실 용접 사실을 확인했지만 사업자의 보고만 믿고 용접중단 3일 만에 재용접을 허용한 당사자라며, “활동 전반에 대한 검토만 제대로 했더라도 재용접 결정을 내릴 수 없었을 텐데, 자체조사로는 한계가 있다는 이유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는 자신의 잘못은 회피하고 그 책임을 직원들의 범죄 혐의에만 돌리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한수원은 엉터리 용접 문제가 발견되자, 시공사인 두산중공업에 검증을 맡겼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으로 투명성과 객관성을 담보하지 못했다.”라며 한국수력원자력의 잘못도 지적했습니다. 당시 두산중공업이 작성한 보고서는 용접부와 표면만을 검사해 심층부를 확인할 수 없었고, 1100시간의 용접영상을 15시간 만에 점검해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매번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원전은 안전하다고 말하기 전에 객관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국민들의 신뢰부터 회복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주간해피데이] 한빛5호기 원자로헤드 엉터리 용접과 은폐, 수사로 드러나(5/20, 김동훈)

 

#광주·전남 지역 언론은 빠르게 보도했지만...

지역 언론들 원전 대비책 전북 소외 목소리부터 담아야

검찰이 관련자들을 기소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지역 언론들의 관련 보도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한빛원전’, ‘영광원전으로 검색을 해보면 중앙언론과 광주·전남 지역 언론들의 보도만 확인됩니다. 지리적 이유인지 전북 지역 언론의 무관심으로 인한 결과인지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네이버 한빛원전, 영광원전 검색 결과

그러나 원전 대비책에서 전북이 소외되고 있다는 지역 주민들의 우려와 목소리는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형 원전 사고 시 전라북도도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지만 원전 소재지가 아니라는 이유로 지역자원시설세를 배분받지 못하고 있고, 지난해 1011일 국정감사에서 이원택 의원은 부안군까지 한빛원전 온배수 피해 권역이지만 3차례의 온배수 피해 조사에서 배제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지역 언론들이 먼저 한빛원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담을 때 원전 대비책에서 전북이 소외되었다는 주장도 더욱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