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7월의 좋은 기사를 뽑아주세요:) 2021년 이달의 좋은 기사는??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8. 2.

 

매월 전북민언련이 추천하고 시민들이 선정하는 이달의 좋은 기사!

2021년 7월의 후보는 두 개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투표하실 수 있으니 많은 투표 부탁드립니다.

 

 

2021년 7월의 좋은 기사를 선정해 주세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

docs.google.com

 


 

후보 1. 흔들리는 전라북도 산학협력, 공적 자금으로 산학협력 걷어찼나?

 

전주MBC 7월 21일 뉴스 캡쳐

○ 추천 이유

기업과 도내 대학들의 협력을 위해 수십억 원의 공적 자금이 투입되어 만들어진 전북대학기술지주회사. 그러나 전주MBC는 해당 회사가 산학협력이라는 기존의 취지에서 벗어나 과도한 이익 추구로 대학들과의 상생을 외면하고 있다는 내용을 심층 보도했습니다. 특히 공적 자금을 사용하는 전북테크노파크가 최대주주가 된 이후 기술을 제공한 발명자에 대한 보상을 줄이는 방향으로 주주총회가 진행돼, 최종 책임이 있는 전라북도가 이 문제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적 자금이 투입된 기관임에도 민간회사라는 이유로 감시의 사각지대에 있는 문제점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지역 대학의 위기라고 말하는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가 대학과의 산학협력 방안을 수수방관하는 모습을 집중 보도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로 추천합니다.

 

○ 관련 보도

1. 대학기술지주회사 10년.. 산학협력은 '실종 위기'(7/21, 조수영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2. "수익 나자 돌변?".. 발명자 보상 '나 몰라라'(7/21, 김아연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3. '발명자 외면' 대학기술지주, 직원 성과급은 두둑?(7/22, 조수영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4. 최대주주 전북TP.. "공적자금으로 산학협력 걷어찼다"(7/25, 조수영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5. 표류하는 '전북기술지주'.. 전북도 수수방관?(7/27, 김아연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6. 혈세 40억 쓴 민간회사?.. "묻지도 따지지도 않아"(7/28, 조수영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 보도 기자

전주MBC 조수영, 김아연 취재기자, 전주MBC 서정희 촬영기자

 


 

후보 2. 무주 살림 이대론 안 된다. 무주 재정 효율성 높이는 방법은?

 

무주신문 7월 26일 자 3면 캡처

○ 추천 이유

잘못된 예산 편성 관행으로 인해 올해 282억 원의 재정 결손이 발생한 무주군. 이를 계기로 무주신문은 7월부터 <무주살림, 이대론 안 된다> 기획 보도를 시작했습니다. 무주군의 각종 보조금 운용, 기금 운용이 형식적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언급하며 무주군 곳곳에서 재정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그 외에 각종 시설물의 막대한 적자 운영과 매년 감소하는 인구에 비해 무주군 공직자의 인건비는 늘어나고 있는 점도 비효율적인 예산 운용 사례로 다뤘습니다. 코로나19 재난 상황이 길어지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상황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지방자치단체의 비효율적인 재정 운용 문제는 무주군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에도 경각심을 줄 수 있는 사례이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보도

1. 방만·부실 해마다 지적되는 ‘각종 시설물 막대한 적자 운영’(7/5, 이진경 취재기자)

2. 지난해에만 130억 원 적자 발생... 활용 방안 없으면 매각 등 과감한 결단 필요(7/5, 이진경 취재기자)

3. 농·특산물 전시판매장 지원사업은 선심성 사업?(7/12, 1면, 2면, 이진경 취재기자)

4. “예산 관련 의혹 있다면 공익 감사 청구할 것”(7/12, 1면, 2면, 이진경 취재기자)

5. 보조금 관리·운영 부실 도돌이표... 성과평가·심의위 형식적(7/12, 3면, 이진경 취재기자)

6. 농업보조금 관리·운영도 ‘엉망’... 체납자에게도 지원(7/12, 3면, 이진경 취재기자)

7. 각종 기금 운용도 주먹구구·비효율적 (7/19, 1면 이진경 취재기자)

8. 복지기금으로 차량운영비, 견학에 효도관광까지 (7/19, 3면 이진경 취재기자)

9. [기고] 순세계잉여금과 이월사업 (7/19, 8면, 김종훈 무주살림연구소 감사)

10. 건물만 덩그러니... 방치된 농특산물 구판장(7/26, 1면, 2면, 이진경 취재기자)

11. 인구 줄어드는데 무주군 인건비는 5년 새 40.8% 증가(7/26, 3면, 이진경 취재기자)

 

○ 보도 기자

무주신문 이진경 취재기자

 

더보기

 

○모니터링 대상:
지역 일간지: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모니터링 기간: 2021년 7월 1일~30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