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순회 경선 예측 속 전라북도 권리당원 부풀려졌다는 지적 나와(뉴스 피클 2021.08.3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8. 31.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오늘부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결정을 위한 전국 순회 경선이 시작됐습니다. 지역 언론들은 결과를 조심스럽게 예측하며 전북을 포함한 호남의 표심이 중요하다고 보도했는데요, 이런 가운데 전북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수가 크게 부풀려졌다는 지적이 나와 주목이 필요해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순회 경선, 호남이 중요하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순회 경선 일정은 이번주 1주차 대전·충남, 세종·충북 결과 발표를 시작으로, 2주차는 대구·경북, 강원, 3주차는 호남 지역, 4주차 제주, 부·울·경, 인천 마지막 5주차 수도권의 투표 결과를 발표하게 됩니다. 전체 50% 이상의 표를 얻으면 결선 투표 없이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결정됩니다.

전북일보, 전주MBC, JTV전주방송은 조심스럽게 각 캠프의 상황을 예측하고 있는데요, 전주MBC는 “20만 권리당원이 집중돼있고 수도권 표심에도 영향을 미치는 호남 민심은 민주당 후보 선출의 최대 변수”라고 보도했고, JTV 역시 “호남권 경선은 어떤 역할을 하게 될 지가 주요 관전 포인트”라고 보도했습니다.

전북일보는 “정치권은 1주차 충청권에서의 승부가 승리를 결정지을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라고 전달하면서도, “민주당 내에서는 충청도 물론 중요하지만, 승부는 전북을 비롯한 호남민심이 결정짓는다고 판단, 각 대선캠프는 충청 이후 호남민심 얻기에 사활을 걸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전북일보] 민주, 대선 순회경선 돌입... 후보들 “기선 제압”(3면, 김윤정)

[전주MBC] 민주당 경선투표 본격.. “결국 호남 표심”(8/30, 김아연)

[JTV] 민주당 경선 투표 내일 시작...각 캠프 사활(8/30, 이승환)

 

#전북 지역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과장 지적 나와

전북을 비롯한 호남 지역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오늘 자 전북도민일보와 새전북신문은 전라북도의 권리당원 수가 과장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7월 5일 광주MBC는 “광주와 전남, 전북지역 권리당원 수는 32만여 명, 민주당 전체 권리당원 80만명 가운데 호남은 4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라고 보도했고, 지난 8월 16일 한국경제는 ‘권리당원만 30%.... 텃밭 호남’이라는 내용을 제목으로 강조했습니다. 언론마다 수치가 다르지만 30% 이상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게 지금까지 알려진 권리당원 수였습니다.

8월 31일 자 전북도민일보 3면

그런데 지난 8월 27일 더불어민주당이 대선후보 선출을 위해 확정한 권역별 선거인단 현황을 살펴보니 전북의 권리당원은 7만 5천여 명, 광주·전남의 권리당원은 12만 6천여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 약 70만 명 중 약 20만 명으로 여전히 큰 비중(약 29%)을 차지하고 있고, 그만큼 중요하지만 당초 알려진 것보다는 적은 수입니다.

반면 경기도는 16만 1천여 명, 서울은 14만여 명, 인천 2만 2천여 명으로 수도권 지역의 권리당원 수가 30만 명을 넘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전북도민일보는 “당초 전북 지역 권리당원이 12만~15만 명이라는 주장은 뜬소문에 불과했다.”라며,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에서 전북 역할론의 축소는 물론 대선 후보들의 전략 수정도 불가피하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새전북신문 또한 같은 내용을 보도하며, “도내 권리당원 상당수가 선거 후보 및 진영의 공천용으로 동원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라고 분석했습니다.

 

[전북도민일보] 전북 권리당원 7만명대 불과 ‘숫자 부풀렸다’(3면, 전형남)

[새전북신문] 전북 권리당원 광풍, 실상은 `미풍'(8/30, 강영희)

[광주MBC] 민주당 32만명 호남 당원의 표심은?(7/5, 김양훈)

[한국경제] 권리당원만 30%…텃밭 호남 간 李·李(8/16, 전범진)

 

#내년 지방선거 앞두고 과열된 권리당원 모집 문제

언론이 오히려 부추기진 않았나?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은 가입한 시점부터 6개월 간 당비를 납부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당원으로 모집했다고 해도 6개월 동안 당비를 제대로 납부하지 않는다면, 권리당원 수가 부풀려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거를 앞두고 진행되는 더불어민주당의 권리당원 모집 과열 문제는 이미 여러 번 지적된 문제입니다. 지난 8월 4일 전북일보는 허위 주소 기재 등 아직도 꼼수를 동원한 권리당원 모집이 빈번하다고 보도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 결과가 사실상 당선과 마찬가지이니 공천에 더 신경 쓴다는 점도 전북 정치권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습니다.

한편 지난 8월 2일 새전북신문은 <권리당원 금싸라기 땅, 전북 민심 노크>라는 제목으로 전북 지역의 권리당원 수가 많아 대선 경선에 중요하다는 내용을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지역 언론들이 ‘권리당원 수’를 강조하면서 오히려 과열된 권리당원 모집을 부추기진 않았는지도 점검해보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내년 지선 앞두고 주소허위 기재 등 권리당원 꼼수 모집 횡행(8/4, 육경근)

[전북일보] 경쟁 무풍 속 가짜 권리당원 판치는 전북정치권(8/17, 이경재)

[새전북신문] 권리당원 금싸라기 땅, 전북 민심 노크(8/2, 강영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