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주대학교 홍순직 총장 임명 논란, 대다수 지역 언론들은 무관심(뉴스피클 2021.09.0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9. 2.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지난 7월 27일 학교법인 신동아학원이 제15대 전주대학교 총장으로 홍순직 전주비전대학교 총장을 내정했다는 언론 보도가 이어졌습니다. 이후 지난 8월 21일부터 전주대학교 총장 임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전주대학교 교원들이 홍순직 총장 인사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일부 언론들을 제외하고는 나오지 않거나 뒤늦게 나와 의문입니다.

 

#임기 중인 현직 대학 총장을 다른 대학 새 총장으로?

지난 7월 27일 나온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학교법인 신동아학원을 총장 선임 이유로 “혁신적 경영마인드”를 강조했습니다. 학생 수 감소 등으로 인해 대학이 어려운 상황에서 경영에 적임자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어떻게 임기(2023년 2월까지)가 남은 현직 대학교 총장이 다른 대학교 신임 총장으로 임명될 수 있었던 걸까요? 전주대학교와 전주비전대학교를 운영하는 학교법인이 신동아학원(이사장 홍정길)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법인이 운영하니 대학교 총장직이 사실상 내부 인사나 마찬가지였던 겁니다.

 

[전북도민일보] 전주대 제15대 총장, 홍순직 현 전주비전대학교 총장 내정(7/27, 이휘빈)

[전라일보] 전주대학교 차기 총장에 홍순직 전주비전대총장 내정(7/27, 정해은)

[JTV] 전주대 제15대 총장에 홍순직 비전대 총장 내정(7/27)

[전북CBS] 전주대 제15대 총장에 홍순직 현 전주비전대 총장 내정(7/27, 남승현)

 

#홍순직 전주대학교 총장 취임에 반대하는 목소리 나와,

2017년 회계부정 적발 등 도덕성 문제 있어

그런데 내정 이후부터 지금까지 홍순직 전주대학교 총장 인사에 대한 학교 내부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8월 1일 새전북신문 보도에 따르면 전주대 교수노조, 교직원 노조, 총동문회 등을 중심으로 홍순직 전주대 총장의 자질 문제가 제기됐습니다.

전주비전대학교 총장 시절 법인카드 결제대금 부적정 집행, 특별상여금(셀프 퇴직금) 지급 및 회수 조치 등 회계부정을 저질렀다는 것입니다. 지난 2017년 교육부 감사 결과로 드러난 사실입니다. 전주대 교수노조는 또 교직원에 대한 하대와 폭언, 근로기준법 위반 등의 의혹도 있다고 주장하며, 총장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021년 9월 1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편집

그러나 신동아학원 측은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정한 사항이라며 결정을 번복하지 않았는데요,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전주대학교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전주대학교 내부 반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다수 지역 언론들, 전주대학교 총장 임명 갈등에 무관심

지난 8월 1일 새전북신문이 이 문제를 처음 보도한 이후 프레시안, 전북CBS, 전북일보, 전주MBC 등 여러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 언론들은 전주대학교 총장 인선을 둘러싼 내부 갈등에 대해 무관심한 모습인데요, 지난 8월 5일 전북의소리 박경민 기자는 “새전북신문 외에 다른 언론들은 보도하지 않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라고 의문을 나타냈습니다.

전북일보의 경우 지난 8월 8일 기사에서 “‘학교 흔들기’ 논란도”라고 기사 제목을 정했는데요,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내부 갈등을 틈타 학교를 흔들려는 세력이 실체가 확인되지 않은 ‘학생협의회’ 등의 명칭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제목만 보면 홍순직 총장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가 마치 ‘학교 흔들기’라는 것처럼 해석될 수 있습니다.

늦었지만 지역 언론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이어져야, 사립대학 문제에 침묵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북일보] 전주대 홍순직 총장 내정 놓고 시끌… ‘학교 흔들기’ 논란도(8/8, 이강모)

[전북일보] 총장 선임 내홍 빚는 전주대(8/25, 권순택)

[전주MBC] 신임 홍 총장에 교수노조 등 학내 반발(9/1, 이종휴)

[전북CBS] 전주대 홍순직 신임 총장 선임 두고 내홍(8/5, 남승현)

[전북CBS] 홍순직 전주대 신임 총장 불신임 교직원 목소리 심화(9/1, 남승현)

[새전북신문] 전주대학교 신임 총장 내정 잡음(8/1, 공현철)

[새전북신문] 전주대 총장 선임 불만 목소리 확산(8/4, 공현철)

[새전북신문] 전주대 총장, 임명 강행땐 충돌 우려도(8/18, 공현철)

[프레시안] 전주대학교 총장 선임 관련 진통(8/4, 최인)

[전북의소리] "새 총장 내정 철회" 주장, 전주대 새학기 앞두고 '내홍'...불안(8/2, 박주현)

[전북의소리] 전주대 총장 선임 불만 목소리 확산, 왜?(8/5, 박경민)

[전북의소리] 전주대·전주교대, 총장 선임·선거 싸고 '시끌'(8/18, 박경민)

[전북의소리] 전주대 갈등·내홍 속 13·14대 이호인 총장 이임(8/21, 박주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