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1년 9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장영수 장수군수의 수상한 땅 거래, 업무추진비 몰아주기 의혹> 전주MBC 연속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10. 11.

2021년 9월 7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편집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세 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전주MBC 김아연, 허현호 취재기자, 강미이, 서정희 촬영기자의 <장영수 장수군수의 수상한 땅 거래, 업무추진비 몰아주기 의혹> 연속 보도47.3%의 투표를 받아 20219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현직 지방자치단체장과 관련된 여러 의혹들을 정리해 연속 보도하며, 지역의 권력을 감시하는 언론의 역할을 잘 보여주었기에 시민들에게 이달의 좋은 기사로 선택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공직자의 부동산 거래에 민감한 시기. 전주MBC는 장수군수의 수상한 부동산 거래와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에 주목했습니다. 해당 의혹들의 공통점은 장영수 장수군수의 지지자, 군청 공무원, 선거 당시 측근 등 장영수 군수와 가까운 사람들과 관련되어 있었다는 점입니다.

 

기자는 장영수 군수가 한 농지를 구매하면서 농협으로부터 석연치 않은 대출을 받았고 이와 더불어 허위 계약 의혹, 농지법 위반 의혹 등이 있다는 점을 보도했습니다.

 

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자택이 있는 부지를 군청 직원에게 구매했는데, 해당 직원은 올해 승진 서열을 건너뛰고 승진했고, 군수의 자택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미뤄졌던 도로 개설 계획이 통과됐다고 보도했습니다. 군청 직원의 관사로 사용한다면서 측근 가족의 건물을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업무추진비 또한 과거 측근들과 세운 특정 업체에 몰아서 사용했다는 의혹이 나왔는데요, 정작 업무추진비로 구매한 오미자즙·사과즙 등은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도 불분명합니다.

 

투표에 참여한 한 시민은 지난번 장수군수 호화 관사로 시끄럽더니 또다시 시끄럽군요.”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지난 20197KBS전주총국의 보도로 장영수 장수군수가 공중보건의 숙소를 관사로 개조해 사용하면서 시설을 수리하고, 살림살이를 사들이는 데 군 예산 7천여 만 원을 사용했다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관사 문제 때문에 새로 마련한 자택이 또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 장영수 장수군수의 제대로 된 해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20219월의 좋은 기사)

장영수 장수군수의 수상한 땅 거래, 업무추진비 몰아주기 의혹

 

보도 기자:

전주MBC 김아연, 허현호 취재기자

전주MBC 강미이, 서정희 촬영기자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장수군수 '수상한 땅 거래' 의혹(9/7, 김아연 취재기자, 강미이 촬영기자)

2. "군 사업으로 땅값 올라".. '농지법' 의혹도(9/8, 김아연 취재기자, 강미이 촬영기자)

3. 농민회·시민단체 "장수군수 각종 의혹 규명해야"(9/10, 허현호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4. '땅 거래 후 승진'… 집 앞으로는 도로 개설(9/14, 김아연 취재기자, 강미이 촬영기자)

5. 장수군수 수상한 거래.. 해명에도 '의혹'(9/15, 김아연 취재기자, 강미이 촬영기자)

6. 측근 가족 건물까지.. '복덕방' 전락한 장수군청(9/16, 허현호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7. 업추비 몰아주기.. "과거 측근들과 만든 업체"(9/29, 김아연 취재기자, 서정희, 강미이 촬영기자)

8. 업추비로 사과즙만 '수천만 원'.. 직원들은 "못 받아"(9/30, 허현호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모니터 기간:

202191~ 30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투표 기간: 2021104() ~ 202110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