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1년 8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지역 농협의 부실 대출, 피해는 고스란히 농민들에게> JTV전주방송 연속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9. 13.

8월 11일 자 JTV전주방송 8뉴스 보도 화면 편집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네 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JTV전주방송 주혜인, 김진형, 이정민 취재기자, 소재균, 김준태, 유지영, 이성민, 김양호, 권만택 촬영기자의 <지역 농협의 부실 대출, 피해는 고스란히 농민들에게> 연속 보도가 32.4%의 투표를 받아 2021년 8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김제 지역의 농협 8곳이 공동 대출을 해주었다가 돈을 제대로 돌려받지 못하는 이른바 ‘부실 대출’을 했습니다. JTV전주방송은 이로 인한 피해 금액만 수십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김제 지역의 농협뿐만 아니라, 전주농협, 무주 지역의 농협 등 지역농협을 중심으로 유독 부실 대출 사례가 많이 드러났습니다.

JTV전주방송은 부실 대출로 인한 조합원 농민들의 피해를 보도하면서, 이러한 부실 대출이 특별한 제재 없이 반복되는 이유로 ‘처벌과 징계가 없는 조합장’, ‘브로커 개입으로 인한 감정가 부풀리기’, ‘허술한 대출심사위원회의 기능’ 등을 지목했습니다. 또 부실 대출을 해준 지역농협들이 피해 사실을 농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는 것도 문제라고 보도했습니다.

반복되는 농협 부실 대출 사례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부실 대출이 근절되지 않는 것인지 살펴봤는데요, 가장 큰 피해자인 조합원 농민들의 입장을 전달한 것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8월의 좋은 기사 투표는 네 개의 기사 모두 골고루 득표를 했는데요, 그 만큼 시민들이 생각하기에 좋은 지역 언론들의 보도가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다른 기사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21년 8월의 좋은 기사는 9월 6일(월)~13일(월) 일주일 동안 페이스북, 이메일 안내 등을 통한 시민들의 온라인 투표 결과로 선정했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1년 8월의 좋은 기사)

지역 농협의 부실 대출, 피해는 고스란히 농민들에게

 

○ 보도 기자:

JTV전주방송 주혜인, 김진형, 이정민 취재기자

JTV전주방송 소재균, 김준태, 유지영, 이성민, 김양호, 권만택 촬영기자

 

○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농협 '부실 대출'… 피해 예상액 40억(8/10, 주혜인 취재기자, 소재균 촬영기자)

2. 농협 8곳, 부실 대출 115억… 명단 공개(8/11, 김진형 취재기자, 소재균 촬영기자)

3. 지역농협 8곳 대출 실행… 브로커 개입?(8/11, 주혜인 취재기자, 김준태 촬영기자)

4. 부실 대출에 농민들 '분노'(8/11, 이정민 취재기자, 유지영 촬영기자)

5. 전주농협 11억 피해 예상… 담보는 '인천 상가(8/12, 주혜인 취재기자, 이성민 촬영기자)

6. 징계 없는 조합장… 대출심사위 '허수아비'(8/12, 이정민 취재기자, 김양호 촬영기자)

7. 위험한 공동대출… 농협중앙회 "공동대출 억제"(8/13, 이정민 취재기자, 권만택 촬영기자)

8. 감정가 부풀린 대출… 경찰 수사 이어지나?(8/17, 주혜인 취재기자, 소재균 촬영기자)

9. 지역농협 부실대출 '공시 허술' 논란(8/17, 이정민 취재기자, 김양호 촬영기자)

10. “부실대출 책임자 사퇴해야… 수사 촉구”(8/18, 주혜인 취재기자, 소재균 촬영기자)

 

○ 모니터 기간:

2021년 8월 1일 ~ 31일

 

○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 투표 기간: 2021년 9월 6일(월) ~ 2021년 9월 13일(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