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2022년 3월의 좋은 기사에 투표해 주세요~!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2. 4. 4.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투표 방법: 아래 링크를 통해 투표에 참여해 주세요.

 

2022년 3월의 좋은 기사를 선정해 주세요.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

docs.google.com

 

후보 1. 주요 대선 후보들의 새만금, 금융중심지 공약 검증, 대선 공약 톺아보기 연속 보도

2022년 3월 2일 자 KBS전주총국 뉴스9 보도 화면 편집

○ 추천 이유

대통령 선거 운동 기간동안 대선 후보들이 여러 전북 지역 공약을 쏟아냈습니다. KBS전주총국은 주요 대선 후보들의 새만금 공약과 대선 제3금융중심지 지정 공약에 대해 상세히 검증하는 보도를 진행했습니다.

각 공약의 실현 가능성과 기존 공약과 비교해 차별성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특히 ‘왜 실현 가능성이 없는지’, ‘왜 차별성이 없는지’ 그 이유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지역에서도 많은 보도가 나왔지만, 각 후보들의 공약 내용을 살펴보고 검증하는 검증 보도는 아쉽게도 많지 않았는데요, 일부 공약들만 검증하긴 했지만 그 내용을 알기 쉽게 시청자들에게 상세히 전달하고 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보도

1. 대선 공약 톺아보기… 새만금, 임기 내 완수?(3/2, 이수진 취재기자)

2. 대선 공약 톺아보기… '제3 금융중심지' 또 희망 고문?(3/3, 이수진 취재기자)

 

※ 모니터링 기간 외

1. 대선 공약 톺아보기… 새만금 전북특별자치도, 실체는?(2/28, 이수진 취재기자)

 

○ 보도 기자

KBS전주총국 이수진 취재기자

 

후보 2. 특혜 의혹 받고 있는데... 불교 사찰 대모암에 또 세금 지원하려는 순창군

2022년 3월 30일 열린순창 홈페이지 보도 화면 편집

○ 추천 이유

불교 사찰 대모암과 관련해 특혜성 지원 의혹을 받고 있는 순창군. 의혹을 제기한 열린순창은 순창군이 대모암에 대웅전 중건사업 예산 10억 원(군비 100%)을 편성해 논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열린순창은 “코로나19로 많은 군민들이 힘들어하고 있고, 다른 지자체들은 2,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모암에 편성된 예산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군민들의 반응을 소개했습니다.

또 “대모암은 지난 십여년 동안 해마다 민간자본보조사업을 받았으나, 민간보조사업 자금 통장 관리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라며, 순창군의 보조금 관리 부실 문제와 순창군이 전라북도에 요청하겠다고 밝힌 정기 감사가 내년으로 연기됐다는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보도 이후에도 꾸준히 감시를 지속해 석연치 않은 순창군의 행정을 비판하고, 군민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있기에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관련 보도

1. 대모암 대웅전 건립 10억 군비 편성 ‘논란’(3/30, 조재웅 취재기자)

2. [기자수첩] 주민은 뒷전, 대모암은 상전?(3/30, 조재웅 취재기자)

 

○ 보도 기자

열린순창 조재웅 취재기자

 


 

○ 모니터링 대상:

지역 일간지: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완주신문

 

○ 모니터링 기간:

2022년 3월 1일~3월 31일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