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2년 3월의 좋은 기사』 <특혜 의혹 받고 있는데... 불교 사찰 대모암에 또 세금 지원하려는 순창군> 열린순창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2. 4. 11.

3월 30일 자 열린순창 홈페이지 보도 화면 편집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두 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열린순창 조재웅 취재기자의 <특혜 의혹 받고 있는데... 불교 사찰 대모암에 또 세금 지원하려는 순창군> 보도85.7%의 투표를 받아 20223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불교 사찰 대모암과 관련해 특혜성 지원 의혹을 받고 있는 순창군. 지난해 의혹을 제기한 열린순창은 최근 순창군이 대모암에 대웅전 중건사업 예산 10억 원(군비 100%)을 편성해 논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열린순창은 “코로나19로 많은 군민들이 힘들어하고 있고, 다른 지자체들은 2,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모암에 편성된 예산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군민들의 반응을 소개했습니다.

3월 30일 문제를 지적한 보도 이후, 4월 4일 순창군의회에서는 대모암 대웅전 건립 추경예산 10억 원을 삭감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습니다.

투표에 참여 해주신 한 시민은 “부끄럽지도 않은가. 지역신문이 없었다면 그 횡포가 어땠을지 착잡하다.”라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처럼 지난해 10월 보도 이후에도 꾸준히 감시를 지속해 석연치 않은 순창군의 행정을 비판하고 군민들에게 사실을 알리는 모습, 실제로 순창군의회의 예산 삭감을 이끌어내는 등의 모습이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후보 기사도 지역 사회에 의미 있는 좋은 기사였습니다.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다른 기사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_ 전북민언련 간사 조재익(063-285-8572)

 


 

2022년 3월의 좋은 기사)

특혜 의혹 받고 있는데... 불교 사찰 대모암에 또 세금 지원하려는 순창군

 

○ 보도 기자:

열린순창 조재웅 취재기자

 

○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대모암 대웅전 건립 10억 군비 편성 ‘논란’(3/30, 조재웅 취재기자)

2. [기자수첩] 주민은 뒷전, 대모암은 상전?(3/30, 조재웅 취재기자)

 

※ 모니터링 기간 외

1. 군 의회, 대모암 대웅전 건립 10억원 삭감(4/6, 조재웅 취재기자)

 

○ 모니터 기간:

2022년 3월 1일 ~ 31일

 

○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완주신문

 

○ 투표 기간: 2022년 4월 4일(월) ~ 2022년 4월 11일(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