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2년 4월의 좋은 기사』 <전북 정치권 뒤흔든 선거 브로커 활동, 지역 사회에 알려> 전주MBC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2. 5. 9.

4월 6일 자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편집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세 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전주MBC 고차원, 조수영, 허현호, 유룡 취재기자 / 정진우, 진성민, 유철주, 서정희, 김종민 촬영기자의 <전북 정치권 뒤흔든 선거 브로커 활동, 지역 사회에 알린 보도>85.7%의 투표를 받아 20224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지방선거를 두 달 조금 안 남은 시점, 전주시장 예비후보로 나온 이중선 전 청와대 행정관이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이권 개입을 제안하는 브로커 활동을 고발했는데요, 전주MBC가 해당 내용을 일부 녹취 내용과 함께 보도했습니다.

자금과 조직력을 제공하는 대신 자신들의 이권을 보장해달라는 제안을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여론조사 조작이 가능하다는 제안까지 했는데요, 무엇보다 폭로한 정치 브로커 활동에 현직 언론사 임원과 기자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더 커졌습니다.

또 권리당원 50%,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는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방식의 한계(여론 동원이 필요하니 조직력과 자금이 필요함)에 주목이 필요하다며, 정치권의 변화와 경찰의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실제로 경찰이 관련자들의 자택을 압수 수색하는 등 수사를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선거용 폭로로 끝나고 넘어갈 수도 있었던 이중선 전 행정관의 고발을 당사자와 녹취 일부 내용을 직접 취재하고 지역 사회에 공론화한 점이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투표에 참여해 주신 한 시민은 이 땅에 선거 브로커가 반드시 사라져야 합니다. 선거는 공정해야 합니다.”라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다른 후보 기사도 지역 사회에 의미 있는 좋은 기사였습니다.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다른 기사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_ 전북민언련 간사 조재익(063-285-8572)

 


 

20224월의 좋은 기사)

전북 정치권 뒤흔든 선거 브로커 활동, 지역 사회에 알려

 

 

보도 기자:

전주MBC 고차원, 조수영, 허현호, 유룡 취재기자

전주MBC 정진우, 진성민, 유철주, 서정희, 김종민 촬영기자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선거조직·자금 미끼로 인사권·인허가권 요구(4/6, 고차원 취재기자, 정진우 촬영기자)

2. "인사권·여론조사까지 제안".. 전주시장 예비후보 추가 폭로(4/7, 조수영 취재기자, 진성민 촬영기자)

3. 민주당 "불법 선거 강력 대응".. 여론조사 불참 선언까지(4/7, 허현호 취재기자, 유철주 촬영기자)

4. 브로커 보도 녹취록 보도 파장.. 취재 착수 경위는?(4/8, 조수영 취재기자)

5. 전주시민회, 선거브로커 수사·민주당 경선 무효 촉구(4/8)

6. 서윤근·임정엽 "민주당 전주시장 후보 매수 의혹, 검경 수사 촉구"(4/8)

7. '정치 브로커' 의혹 규탄 이어져.. 경찰도 수사 착수(4/11, 허현호 취재기자, 정진우 촬영기자)

8. '전주시장 후보들 선거브로커 연루 어디까지?(4/13, 고차원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9. 선거브로커 녹취록 일파만파.. "정치판 바꿔라"(4/13, 유룡 취재기자, 진성민 촬영기자)

10. '여론조사 조작' 주장 잇따라.. 조사하면 다 나와?(4/14, 조수영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11. "국회의원·단체장에게 돈 건넸다"(4/21, 고차원 취재기자, 정진우 촬영기자)

12. 만취해서 횡설수설? 술과 무관한 대화 정황(4/21, 고차원 취재기자, 정진우 촬영기자)

13. '선거 브로커' 의혹 사무실 압수수색..경찰 수사 속도(4/25, 허현호 취재기자, 김종민, 진성민 촬영기자)

 

 

모니터 기간:

202241~ 30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완주신문

 

 

투표 기간: 202252() ~ 2022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