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2년 6월의 좋은 기사』 <초선 김제시의원 릴레이 인터뷰> 김제시민의방송(김제시민의신문)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2. 7. 11.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2022년 6월의 좋은 기사는 단일 후보로 추천되어 투표 없이 <전북민언련 이달의 좋은 기사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김제시민의방송 초선 김제시의원 릴레이 인터뷰>를 2022년 6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하였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김제시민의방송 초선시의원 릴레이 인터뷰 가선거구 주상현 당선인 편 영상 편집

○ 선정 이유

지역 방송, 지역 일간지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장 중심의 선거 보도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의원들 스스로 자신들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적은 상황입니다. 2022지방선거보도 전북민언련 감시단 방송 4차 보고서에 따르면, 5월 7일부터 6월 3일까지 기초의원 관련 선거 보도는 전체 409건 중 38건(9.3%)에 불과했습니다.

선거가 끝난 후에는 지방의원 개개인에 대한 주목도는 더욱 낮아지고, 이후 지역 언론에서도 이들의 공약과 활동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시민들은 기초의원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기 어렵기에 정치 무관심이 더 커지고, 이는 기초의원들이 시민보다 권력자를 더 우선시하며, 정책과 공약에 소홀해지는 악순환을 부르게 됩니다.

 

김제시민의방송 초선시의원 릴레이 인터뷰 라선거구 황배연 당선인 편 영상 편집

 

이런 상황에서 김제시민의신문은 자사 유튜브 채널 김제시민의방송을 통해 김제시의원으로 첫 당선된 초선 김제시의원들의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진행자와 당선 소감, 앞으로의 계획 등을 묻고 답하는 게 아니라 유튜브 생방송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시민들의 질문을 대신 전달하고 답변을 받는 역할을 중점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이번 김제시민의신문의 기획은 지역 일간지, 방송뿐만 아니라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풀뿌리 언론이 왜 필요한지 그 역할을 잘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규모는 작을지라도 지역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일은 풀뿌리 언론이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2022년 6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합니다.

 

※ 문의_ 전북민언련 간사 조재익(063-285-8572)

 


 

2022년 6월의 좋은 기사)

김제시민의방송 초선 김제시의원 릴레이 인터뷰

 

○ 보도 기자:

김제시민의신문 홍성근 편집국장

 

○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초선시의원 릴레이 인터뷰(가선거구 주상현 당선인)(6/15, 홍성근 편집국장)

2. 초선시의원 릴레이 인터뷰(나선거구 오승경 당선인)(6/17, 홍성근 편집국장)

3. 김제시민의방송 초선시의원 릴레이인터뷰(황배연)(6/20, 홍성근 편집국장)

4. 초선시의원 릴레이인터뷰(최승선)(6/21, 홍성근 편집국장)

5. 초선시의원 릴레이 인터뷰(양운엽)(6/27, 홍성근 편집국장)

6. 초선시의원 릴레이 인터뷰(문순자)(6/28, 홍성근 편집국장)

7. 김제시민의방송 초선시의원 릴레이인터뷰(전수관)(6/29, 홍성근 편집국장)

 

※모니터링 기간 외

1. 시의원 릴레이 인터뷰(다선거구 김주택)(7/7, 홍성근 편집국장)

 

○ 모니터 기간:

2022년 6월 1일 ~ 30일

 

○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완주신문

 

○ 모니터링 기간: 2022년 6월 1일(월) ~ 2022년 6월 30일(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