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성명·논평·기자회견

[보도자료] 서창훈 퇴진 언론시민단체, '신문윤리위에 들어간 나랏돈, 낱낱이 밝혀야’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2. 10. 18.

 

[보도자료]

서창훈 퇴진 언론시민단체, '신문윤리위에 들어간 나랏돈, 낱낱이 밝혀야’


 

부적절한 처신·범죄 경력·정언유착 의혹으로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서창훈 이사장의 사퇴를 요구하던 언론시민단체들이 신문윤리위 관련  예산 감사와 정보공개청구에 나서면서 사태의 파장이 정부와 언론진흥재단에 미치고 있다.

18일 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시민단체들에 따르면 지난 8월 29일부터 시작한 서울프레스센터 및 전북일보 앞 1인 시위 대신, 정부가 언론진흥재단을 통해 지원하는 신문윤리위의 예산 감사 청구와 정보공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 밝혔다.

서 씨는 전북일보 사장 시절 별관 매각 대금을 임의로 사용하고 우석대학교 이사장 시절에는 등록금을 유용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지난 대선 때 현직 언론인 신분으로 대선 후보 캠프에 관여하기도 했다. 특히 전북일보사의 최대 주주인 건설업체와의 유착 관계 의혹을 제기한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활동가들을 고소·고발하는 등 언론사 대표의 지위를 활용해 자신을 비판하는 여론에 재갈을 물린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 때문에 대표적인 언론자율규제기구인 신문윤리위 이사장으로 서 씨가 활동하는 동안 윤리위의 위상과 윤리적 정당성이 크게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았다.

이에 언론시민단체들은 지난 두 달간 기자회견과 1인 시위, 그리고 신문윤리위 이사진의 결단을 요청하는 공문 발송을 포함한 서창훈 퇴진 투쟁을 벌여왔다.

그럼에도 서창훈 이사장과 신문윤리위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고, 이에 언론시민단체들은 지난 11일 긴급회의를 열어 퇴진 운동의 방향과 수위를 논의했다.

이들은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와 협업해, 신문윤리위에는 기금 투명성과 운영 합리성을 점검할 국민감사청구를, 기금을 집행한 언론진흥재단에는 정보공개청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문윤리위에 대한 감사청구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민 300명 이상이 참여한 ‘청구인 연명부’를 통해 이루어질 계획이다. 매년 7억 원이 넘는 보조사업 예산을 신문윤리위에 집행하는 언론진흥재단을 상대로 지난 10년간 신문윤리위 기금 운용 내역에 대한 정보 공개를 요청하기로 하였다. 동시에 언론노조는 소속 신문사 노동조합 조합원들 대상으로 하는 서창훈 퇴진 촉구 서명운동도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언론시민단체들은 신문윤리위의 자율규제 실태를 점검하는 토론회를 열어, 부실 규제·심의 및 회원사 봐주기식 솜방망이 제재로 논란이 잦은 신문윤리위가 언론자율규제기구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지 공론장을 통해 따져볼 계획이다. [끝]

 

 

[보도자료] 서창훈 퇴진 언론시민단체, 신문윤리위 국민감사청구로 전환

 

stibe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