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 아카데미

언론학교 제1강 '지역언론 희망은 있다' 총평<조명: 황토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7.

제1강 '지역언론 희망은 있다'란 주제로 강준만 교수의 강연 잘 들었다.

강연 내용의 큰 줄기는 우리 지역언론의 위치가 어디쯤이며, 처해 있는 주변환경과 그로 인해 지역언론이 취약할 수 밖에 없었던 구조적 원인을 잘 진단했고 시민들의 참여라는 처방전을 주고 가셨다.

이에 3조 황토현은 강연에 이어 간단한 자기 소개 후 지역언론에 대해 본격적인의 토론 자리를 가졌다.
첫번째 토론은 음식의 간을 보는 정도 수준의 토론이 이어졌다. 언론학교 첫 강연이고 아직 같은 조원들이 처음 보는 관계이므로 치열한 의견개진의 불가피성과 개별적으로 습득하고 있는 정보 유무의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강연을 음식에 비유하자면 아직 음식을 음미하고 평가해서 어떤 양념이 좀 빠졌다라고 평가하는 수준은 앞으로 남은 많은 강연에서 기대를 해 볼 수있다는 희망을 가졌다.

본격적인 토론 내용은 조원들이 지역언론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로 논점이 마춰졌다.
우리 조 뿐만 아니라 다른 조도 마찮가지겠지만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지역언론의 활성화 방안은 '시민 참여'라는 최상위의 지양점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긍극적으로 지양하는 목표가 같다는 명제에는 동의를 했으나 이를 실천하고 실행하는 방법론적 입장에서는 이견을 보였다.

시민참여가 가장 좋은 처방인줄은 알 고 있으나 시민참여를 이끌기 위한 정책적 수단이나 전략적 목표를 수행한다고 해서 지금까지 보여줬던 시민들의 참여률 살펴볼 때 지역언론의 본질은 쉽사리 바뀌기 어렵다는 것이다.

시민들이 집단적으로 자기 최면에 걸려 누가나가 함께 지역언론의 개혁을 동시에 외치지 않는 한 각개전투식의 일부 시민참여만으로는 실타래처럼 구조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를 풀기힘들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아예 그 실타래를 풀지 말고 끈어 버려서(없애서) 시민들이 정말 필요하다고 절실히 느낄 때 다시 공감대가 형성될 때 지역언론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다는 의견이었다.

한편 다른 조원께서는 앞선 지역언론의 비참한 현실은 공감하지만은 그런다고 손놓고 불구경할 수 있냐는 시각이었다. 어떤 정책적 수단을 됐던 간에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는게 우리의 과제라고 의견을 내주셨다. 그래서 그 방법의 일환으로 지역신문발전위원회를 설치 및 가구당 지역신문 구독하기 등 여러 의견이 내주셨다. 그래서 지역언론의 취약성을 극복하자하는 움직임이 중요하므로 열심히 공부하고 관심을 갖자라는 의견을 내주셨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지방 메이저 방송인이나 기자를 지방으로 내려오게 하자, 지역신문을 인터넷이나 여러경로를 통해서라도 구독하자 등의 의견을 내놓아 주셨다

그러나 뭐니 뭐니해도 우리의 적극적관심과 행동이 중요하다는 결론으로 끝으로 황토현의 조별 토론을 마쳤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