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새만금 챌린지 테마파크 조성 소식에 일부 비판적인 시선도(뉴스 피클 2023.11.07)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3. 11. 7.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6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한 새만금위원회가 ‘새만금 명소화 사업 부지 통합 개발 계획안’을 확정했는데요, 약 1400억 원의 민간투자를 받아 체류형 관광시설인 테마파크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새만금 관광과 민간투자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JTV전주방송은 치적 홍보보다 정책과 메시지에 대한 신뢰부터 갖추라고 지적했습니다.

 

 

#100% 민간투자 방식으로 새만금 관광 시설 조성, 예산 기류 변화?

새만금 챌린지 테마파크는 2026년 말 완공, 2027년 개장을 목표로 휴양 콘도 150실, 단독형 빌라 15실, 문화‧공연시설, 대관람차 등 관광 숙박 시설로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오늘 자 지역 언론들이 관련 내용을 주요 뉴스로 보도했는데요. 대부분 계획 내용을 정리해 보도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언론 보도 중 눈에 띄는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오늘 자 전북일보 보도에 따르면 사업시행 우선협상대상자로 (주)챌린지테마파크(계성건설 51%, 에스엠지텍 49%)가 지난 2021년 7월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됐습니다. 6일 전주MBC는 “사업 시행자가 자기자본 361억 원을 대고 나머지는 금융권에서 조달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 방식으로 추진된다.”라고 보도했습니다.

 

6일 전주MBC는 새만금위원회의 결정을 두고 “잼버리 이후 SOC 등 각종 사업 예산 삭감과 중단으로 좌초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돌연 새만금 띄우기에 나서 그 배경을 놓고 정부의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는 해석도 나온다.”라고 보도했는데요.

 

이날 새만금위원회에서 대규모 예산 삭감이 된 SOC 사업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이차전지 산업 진흥을 위한 SOC 투자를 강조한 대통령 발언에 이어, 새만금 예산을 삭감한 기획재정부 장관도 일부 필요한 예산은 반영하겠다고 밝혔다.”라며 기류 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는 겁니다.

 

 

#새만금 민간투자 활성화 가능할까? 재검토 들어간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 전에는 어렵다는 지적도

6일 JTV전주방송은 새만금위원회의 결정에 관심이 쏠린다고 보도하면서도 “새만금에서 그동안 산업단지 개발이 속도를 내 온 것과 달리 관광단지 개발은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다.”라며 “산업단지 투자유치에 이어 관광개발 투자유치도 자신들의 성과라고 자랑하기 바쁘다.”라고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11월 6일 자 JTV전주방송 8뉴스 보도 화면 편집

 

첫 삽도 뜨지 못한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 개발 사업, 최근에서야 예비 사업시행자 공모를 시작한 게이트웨이 개발사업 등을 시작으로, 정주형 테마마을과 해양레저관광 복합단지도 우선 협상자와 협의하는 단계이고, 김관영 도지사의 공약인 대규모 복합테마파크 유치 사업도 내년부터나 추진될 예정이라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새만금 기본계획을 재검토하기로 한 것도 민간투자의 큰 악재라고 지적했습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기본계획이 곧 바뀌는데 그때 와라. 이제 이렇게 기업들에게 이야기하는데 그럼 결국은 2025년 지나서 2026년에 오라는 이야기”라고 주장했는데요, 기본계획이 변경된 이후에야 기업에 투자를 권유할 수 있다는 겁니다.

 

한덕수 총리는 “현 정부에서 새만금 관광과 관련된 첫 민간투자”, “현 정부 들어 현재까지 7조 800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가 새만금에서 이뤄졌다. 올해 말까지 10조 원 규모의 민간 투자 유치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윤석열 정부의 민간투자 성과를 강조했는데, 이와는 상반된 해석이어서 주목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새만금에 ‘챌린지 테마파크’ 생긴다(1면, 김선찬)

[전북도민일보] ‘새만금 테마파크’ 대규모 민자 시동(1면, 양병웅)

[전라일보] 새만금 방조제에 ‘챌린지테마파크’ 조성(1면, 김용)

[전주MBC] '1,400억대 관광개발'로 새만금 띄운다.. 예산정국 물꼬?(11/6, 조수영)

[JTV전주방송] 새만금 챌린지 테마파크... 관광개발 속도 내나?(11/6, 천경석)

[노컷뉴스] 새만금에 휴양 관광지 '챌린지 테마파크'…2026년말 완공(11/6, 최명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