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안 주민 설명회 앞두고, (주)자광 재정 문제 심각하다는 지적 나와(뉴스 피클 2024.04.1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4. 4. 15.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전주시가 416일 오후 ()자광의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안 주민 설명회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전주시 도시계획 변경 사전협상 운영 지침에 따른 주민 의견 수렴 절차인데요, 전주 시민이면 누구나 참석 가능합니다. 주민 설명회를 앞두고 전주시민회는 ()자광의 재정 건전성이 좋지 않아 개발이 가능한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는데요, 관련 내용 살펴봤습니다.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안, 일반 시민 주민 의견 수렴은 처음?

일부 지역 언론들이 이르면 4월 초부터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안 주민 설명회를 안내하는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특히 8일 전북일보는 기존 특정 단체나 일부 위원회로 구성된 위원들의 대한방직 부지 개발 관련 의견수렴이나 방침 결정은 몇 차례 있었지만 불특정 다수 일반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설명회 당일 시민들의 참여가 주목된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북일보] '옛 대한방직부지 개발, 전주시에 도움이 될까요?'(4/8, 백세종)

[노컷뉴스] 전주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시민 의견 듣는다(4/3, 최명국)

[연합뉴스] 전주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의견 듣는다…16일 주민 설명회(4/10, 김동철)

[KBS전주총국] 전주시, ‘옛 대한방직 터 개발’ 주민설명회 열어(4/14)

[JTV전주방송] 전주시, 대한방직 개발 주민 설명회 16일 개최(4/14)

 

#()자광 재정 건정성 문제 심각, 태영건설과 비슷한 부동산 PF 사태 우려도 나와

반면 8일 전북의소리는 전주시민회가 ()자광과 특수 관계사의 자산과 부채 등 분석한 결과를 보도해 대조를 이뤘습니다. 전북의소리는 “8일 전주시민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개된 ()자광과 그 특수 관계사들의 감사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자광의 지난해 연말 기준 부채는 3,748억 원으로 순자산이 -735억 원으로 나타났다.”, “()자광의 특수 관계사인 ()자광홀딩스, ()스페이스자광 등 전체 7개 회사의 총 부채는 13,362억 원으로 자산 13,079억 원에 비해 순자산이 -286억 원에 달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4월 8일 자 전북의소리 홈페이지 보도 화면 편집

이문옥 전주시민회 공동대표는 전북의소리 보도에서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최근 부동산 PF 사태로 위기에 빠진 태영건설 등과 같은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부실 시행사와의 사전 협상 강행하는 전주시, 대책은 있나?

이어 주민설명회를 앞둔 15일 전주시민회는 성명을 통해 전주시는 제대로 사업을 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부실 시행사 ()자광과 전주 대한방직 부지 관광타워 복합개발사업 사전협상을 중단하고, 전주 시민들의 피해를 예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선분양되고 정작 약속한 다른 시설이 지어지지 않는다면 분양계약자들의 감당할 수 없는 피해가 예상된다는 건데요.

자광은 부동산 PF를 통해 금융권에서 자금 조달을 계획하고 있다. 부동산 PF는 건축물 완공 후 분양이나 매각을 전제로 자금을 빌려주는 금융기법이지만 153층 타워를 어느 누가 매입해서 운영한다는 이야기가 없다. 일회성 부실기업인 ()자광은 5,000억 원이 넘는 타워 건축 비용을 빌릴 수도, 운영할 수도 없다.”라며 부동산 PF를 통한 자금 조달 계획에 대해서도 의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무엇보다 ()자광의 재정 문제 등을 전라북도와 전주시 담당 공무원들이 알고도 방치하고 있다며 이들의 각성과 전주시의 사전협상 중단을 요구했는데요, 이처럼 ()자광의 재정건전성과 사업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꾸준히 나오는 가운데, 16일 진행될 주민 설명회와 관련된 지역 언론들의 관련 보도는 어떻게 나올지 주목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의소리] 시민단체 “옛 대한방직 부지 소유주 ㈜자광, 재정 건정성 ‘빨간불’...전주시, 개발 서두르다 '피해 양산' 우려”(4/8, 박주현)

[전주시민회 성명] 전주시는 관광타워 복합개발사업 사전협상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하라!(4/15)

23년말 대한방직 부지 부동산담보신탁등 조달현황.hwp
0.08MB
1.자광 관계사 자산 부채현황(2023년말).hwp
0.07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