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방송 평가단

[전북일보기고 -김환표] 지역 미디어 생존 위해 닻 올린 지역미디어공공성위원회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9.

지역 미디어 생존 위해 닻 올린 지역미디어공공성위원회
"벼랑끝 지역언론, 공적지원구조 확보 시급"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 '공공성' '지역성' 위기 공감



3월 28일 열린 '지역미디어공공성 의제 발굴을 위한 공개토론회'.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미디어 지형을 새롭게 판갈이하면서 미디어 지형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한 학자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미디어 빅뱅'이라고 표현한다. 그만큼 거세고 복합적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하고 있다는 말이다. 디지털 혁명, 다매체, 다채널, 유료화로 요약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가장 위기에 놓인 것은 미디어의 '공공성'과 '지역성'이다. 매체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콘텐츠의 선정성과 상업성은 더욱 심해지고 무료 보편적 서비스를 담당해 왔던 지상파의 역할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신문의 피해는 방송에 비할 바가 아니다.

경쟁과 효율을 앞세운 이명박 정부의 등장은 미디어의 공공성 위기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인수위 시절부터 이명박 정부가 신문방송 겸영허용, 신문지원기관 통폐합, 방송광고제도 재편 등 미디어 공공성을 위축시키는 정책 방향을 예고한 바 있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 정책은 총선 이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디어공공성 위기로 가장 큰 피해를 받는 곳은 지역이다. 가혹하게 말하자면, 지역 미디어는 생존의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서울공화국' 일극체제의 희생양이 된 지역 사회에 기반하고 있는 지역미디어는 무한경쟁 시대에서 도태될 운명에 처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미디어 공공성의 핵심 가치라 할 수 있는 '지역성' 훼손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런 상황에서 3월 18일 지역미디어공공성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우리 지역에서 전국 최초로 공식 발족했다. 위원회에는 호남언론학회, PD연합회, 지역언론노조협의회, 전북민언련, 전북참여연대, 전북 환경련, 전북여연 등 학계와 시민단체, 언론계 종사자들이 대거 참여해 지역미디어공공성 확보를 위한 한목소리를 냈다. 발족기자회견문은 현 상황에 대한 위원회의 인식과 결의를 잘 보여주고 있다.

"지역미디어공공성 실현을 위해 지역 언론의 존재는 필수적이다. 지역사회의 이해와 요구, 관심사를 반영하고 실현하기 위한 지역사회 내 공론장으로서의 지역 언론의 존재 없이, 한국사회의 오랜 내재적 모순을 해결할 방법은 없다.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 언론에 대한 공적지원구조의 확보가 시급하다."

위원회는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3월 28일 '지역미디어공공성 의제 발굴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열었으며, 공개토론회에서 나온 지역 미디어공공성 의제를 중심으로 3월 31일 이번 총선에 출마한 각 정당 후보자에게 질의서를 보냈다. 총선 과정에서부터 지역미디어공공성 의제를 유권자 중심 의제로 형성하겠다는 생각에서다. 후보자들의 답변 내용은 4월 7일 발표할 예정이다.

총선 이후의 로드맵도 나와 있는 상태다. 총선이 끝난 후, 위원회는 지역미디어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 발표와 함께 구체적인 실천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역미디어공공성 확보를 위한 영역별 의제도 설정해 놓은 상태다.

위원회가 선정한 영역별 의제는 방송, 신문, 시민미디어 등 3가지다. 방송영역은 지역방송위원회 설치 및 역할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신문영역은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시한연장과 권한강화, 그리고 지역신문 난립 구조 청산을 주요 의제로 삼았다. 시민미디어영역은 공동체라디오에 대한 공적지원구조 확대, 미디어센터 법제화 등이 주요 목표다.

지역미디어의 공공성 확보는 사회적 다양성 실현을 위해 한 치도 미룰 수 없다는 게 위원회의 생각이다. 위원회측은 "지역미디어공공성위원회는 생존의 벼랑끝으로 몰린 지역미디어와 차별의 악순환에 빠져 있는 지역 회생의 초석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환표(NGO기자단·전북민언련 사무차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