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 브리핑 전라일보 ‘민주도당 국회의원 10명 긴급현안회의’에 호평, 도당 띄우기 계속 (2014/02/1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2. 13.

지역언론 브리핑 (2014/02/13)

 

 

 

 

 

 

전라일보 민주도당 국회의원 10명 긴급현안회의에 호평, 도당 띄우기 계속

 

전라일보는 13일자 3면에 <민주 도당 정책선거로 지선승리 이끈다> 기사를 4단 머리기사로 비중있게 보도했다. 이춘석 도당위원장 등 민주당 소속 10명의 의원들이 12일 국회의원식당에서 긴급 현안회의를 열었다는 것이다. 기자는 민주당 전북도당이 오는 6.4지방선거에서 도내 전 지역 필승을 위해 각 위원회 구성과 정책개발 등 각종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선거준비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또한 특히 이번 지방선거를 정책선거로 만들어 민주당이 명실 공히 정책주도의 정당으로서 거듭 태어나는 데 도당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고 전북발전의 초석을 다진다는 목적을 두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고 호평했다.

 

하지만 전북도민일보는 같은 날 같은 사안을 두고 다른 평가를 내렸다.

전북도민일보는 3<민주, 개혁공천 뒷전잿밥만 눈독?> 기사에서 전북도당 차원의 공심위 외부 인사 3인 추천을 두고 도내 의원들 간 논란이 빚어진 사실을 전했다.

기자는 또 이날 공심위에서는 모 의원이 외부 공심위원을 당 내부 인사로 임명하자는 의견을 제시해 주변을 놀라게 했다.”고 전한 뒤 각 당은 공천 과정에서 정치권의 입김 배제와 공정성, 투명성 확보를 위해 공심위원장은 물론 공심위원 상당수를 외부인사로 채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전라일보는 이에 대해 격론이 이어졌다고 보도할 뿐 공심위 외부 인사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213일자 전라일보 3, 전북도민일보 3>

 

 

새전북신문 도의회 선거구 쪼개기 강행 움직임 보도

 

새전북신문은 213일자 <도의회 선거구 쪼개기 강행하나>(2) 기사에서 4인 선거구 도입에 따른 의석 상실 우려로 도의회가 선거구 쪼개기를 강행할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자는 “17일부터 의안 심사를 시작해 일부 의원이 4곳의 4인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환원시키는 수정안을 내고 도의원들이 이를 24일 통과시킨다는 것이다. 통과가 되지 않을 경우 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결정한 최종안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넘어가 규칙으로 정해지게끔 관련법에 규정됐다. 이럴 경우 도선거구획정위원회가 결정한 안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위험부담을 없애기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든 부결을 시키지 않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주MBC '관상용 가금류 살처분 제외논란 지속적으로 문제제기

 

212일 전주 MBC는 뉴스데스크 <뒤늦은 살처분“AI 방역 오점”>를 통해 전라북도의 자의적 판단으로 AI 방역에 오점이 생겼다는 것을 보도했다.

11일 전주MBC9시 뉴스 <관상용은 예외?>에서 AI와 관련해 살처분 대상에서 제외된 관상용 가금류 문제를 다뤘었다. 전라북도가 양계농에는 살처분 금지, 판매를 위한 이동도 금지한 반면 관상용 가금류에는 살처분을 제외했다는 점을 문제 제기했다. 기자는 방역 지침에서 살처분 대상 가금류에 대한 명시가 필요해 보입니다.”고 방역 지침의 허점을 지적했었다.

 

또한 12일 연속보도 <뒤늦은 살처분“AI 방역 오점”> 기사를 통해 농식품부가 전라북도의 결정이 잘못됐음을 지적하며 해당 농가에 살처분을 재지시 했다는 내용을 전하며 지자체가 대상 품목을 정할 권한이 없는데도 전라북도가 지침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전라북도가 지침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관상용 조류 살처분이 2주나 미뤄진 현실을 구체적으로 지적하여 눈길을 끌었다.

 

 

 

다음은 213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212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이다.

 

전북일보 <교황, 8월 방한 예정 전북 올 가능성 높다>

전북도민일보 <민주-안신당 틈새 노린 선거브로커 고개’>

전라일보 <선거룰 확정도 안됐는데 벌써 음해흑색선전 난무>

새전북신문 <가금농가는 AI에 울고 화훼농가는 엔저에 울고>

 

전주MBC 뉴스데스크 <뒤늦은 살처분“AI 방역 오점>

KBS전주총국 9시 뉴스 <기초생활수급법 후퇴’?>

JTV 8시 뉴스 <11년째 같은 교통카드 할인>

전북CBS <전북교육의원 등원거부, 교육의원 일몰제 등에 반발>

 

 

 

2014213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