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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언론브리핑) 새누리당 비례대표 경선/'돈' 없으면 후보 안 되나? (2014/04/30)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4. 30.

지역언론브리핑 (2014/04/30)

1) 새정치연합 도지사 후보 TV 토론회, 정책 비교보단 상대 공격에 치중

2) 새누리당 비례대표 경선 '돈 선거' 논란

3) 호남고속, 사고책임을 버스운전자에게 떠넘겨

 

 

새정치연합 도지사 후보 TV 토론회, 정책 비교보단 상대 공격에 치중

- 공약대결 부분을 강조하되 토론회 파행 역시 비판해야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3인의 TV 토론회가 4월 29일 전주MBC와 KBS 전주총국 주최로 열렸다.

 

전북일보는 4월 30일 3면 <도덕성·정치적 책임 놓고 날선 공방> 기사를 통해 “도지사 경선 룰을 확정하지 못한 가운데 열린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정책 대결보다는 상대 후보의 도덕성 및 정치적 책임 묻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고 분석했다. 기사는 “강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착신전환 전화 배제 문제를, 유 후보는 전주 시내버스 파업을 화두로 꺼내며 송 후보를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난타전 토론회’를 예고했다.”며 “집중토론 시간에는 (강봉균 후보의) ‘병역기피 의혹’ (송하진 후보의) ‘전주·완주 통합 책임 논란’ (강봉균 후보의) ‘정책 베끼기 논란’ 등이 더해지면서 상대 후보에 대한 공세는 더욱 거세졌다.”고 전했다.

 

전주MBC도 TV 토론회를 전하며 정책보다는 각 후보의 상대방 비판에 좀 더 무게중심을 두었다.

 

4월 29일 뉴스데스크 <삼이삼색‥날선 공방 이어져> 기사는 “토론회는 강봉균 후보의 공약이 전라북도 업무보고 자료를 그대로 베낀 것 아니냐는 송하진 후보의 맹공으로 시작됐”다며 “유성엽 후보는 버스 파업으로 인한 불편과 종합 경기장 재개발로 롯데에 특혜를 주었다며 송하진 후보를 겨냥했”다고 전했다. 각자의 공약의 실효성을 객관적으로 논하고 논리적 문제점을 짚기보다는 개인의 도덕성 등 문제점을 파고드는 데 주력한 셈이다. 기자는 “토론이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송하진 후보는 장관을 두 번이나 역임한 강봉균 후보가 전북 발전에 어떤 기여를 했냐고 꼬집었고 유성엽 후보도 강후보의 병역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반면 KBS 전주총국은 각 후보간의 도덕성 시시비비도 전하면서 정책의 차이도 부각시켰다. KBS 전주총국 4월 29일 뉴스 9 <지역발전 비전 공방 치열> 기사는 대중교통 정책에 대한 의견을 비교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송하진 후보는 전화만 하면 가까운 정류장까지 모셔다 드리는 콜버스, 콜택시 제도를 운영한다 하고 유성엽 후보는 전 시군에 버스공영제를 실시해나가겠다 했으며 강봉균 후보는 광역 순환버스 도입, 준공영제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기자는 후보간의 도덕성 시비도 전달했다. 기자는 “강봉균 후보는 본인과 아들의 병역기피 의혹, 송하진 후보는 전주시장 시절의 버스 파업 문제, 유성엽 후보는 옥정호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으로 이한 재산권 침해 문제로 상대 후보들의 비판을 받았”다고 말했다.

 

후보자 토론회가 대부분 후보자 비방과 상대 공격으로 이뤄졌다 해도 기사를 통해 공약을 드러내야 할 것이다. 물론 토론회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되었다면 그 행태를 비판하는 것 역시 필요해 보인다.

 

 

새누리당 비례대표 경선 ‘돈선거’ 논란

 

새누리당 도당 여성당원들이 ‘비례대표 공천이 ‘돈’에 좌우되어 왔다.’고 폭로했다. 전주MBC 4월 29일 뉴스데스크 <비례 공천 잡음 “한 장 씩은 나눠줘야”>(세 번째 리포트), 전북일보 <새누리도당 비례대표공천 ‘내홍’> (3면), 전북도민일보 <새누리 도당 여성당원, 비례대표 후보선출 의혹 주장> (3면)은 모두 새누리당의 비례대표 ‘돈선거’ 의혹을 보도했다.

 

전주MBC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 결과 발표를 하루 앞두고 도당 여성당원들이 비례대표 공천관리위원회의 돈 선거 관행을 폭로했”다고 전했다. 기자는 비례대표 면접에 나선 한 후보의 입을 빌려 “공천심사위원이 공천에 돈을 썼는지 물으며 ‘돈을 쓰지 않았으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게 아니냐.”고 말했다”고 알렸다. 기자는 “또 다른 심사위원이 “후보가 심사위원들에게 한 장씩은 나눠줘야지”라며 노골적으로 돈을 요구했다는 증언”도 전달했다.

 

심각한 문제로 기자는 “공천관리위는 군산시당이 2달간 심사해 상향 추천한 후보를 제쳐두고 당 활동도 없는 특정인이 면접 점수가 높다며 선정했는가 하면, 도덕성이나 당 기여도같은 심사 기준 자체를 후보들에게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을 들었다. 결국 이를 폭로한 여성당원들은 중앙당에 공천관리위원들의 활동 중지와 재구성을 요청하였고 중앙당도 조사해 필요하면 사법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기자는 전했다.

 

<4월 29일 전주MBC 뉴스데스크>

 

 

호남고속, 사고책임을 버스 운전자에게 떠넘겨

 

버스 회사가 사고가 났을 때 그 책임을 교묘히 운전자에게 떠넘겨올 수 있었던 이유를 새전북신문이 짚었다. 새전북신문 6면 <호남고속 ‘갑의 횡포’>기사는 “호남고속 노조원들이 운전 도중에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기사 부담으로 사고를 처리하는 게 관행화 돼 있다며 실상을 토로했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호남고속은 500만원 미만의 피해가 발생할 경우 최소 5일에서 최고 30일까지 안전지도 또는 2배에 해당하는 승무정치 처분/500만원 이상일 때는 해고처분을 받는 규정이 있다. 즉, “50여만 원의 물적 피해를 내면 승무정지 10일을 받는데, 이 경우 평소 받던 월급에서 90여만 원이 삭감되는 셈이다.”

 

문제는 사고가 나면 회사가 징계와 합의를 놓고 선택을 종용한다는 점이다. 기자는 ‘울며겨자 먹기.’로 기사들이 자비로 처리하는 현황과 더불어 “반발하지 못하는 이유(로) 회사 입맛대로 ‘운행버스’와 ‘운행 노선’ ‘근무일수’를 결정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회사는 노동자에게 ‘일방적’으로 ‘새 버스’와 ‘오래된 버스’를 배분하고 운행시간대마저 결정한단 뜻이다. 기자는 “민주노총 가입을 이유로 미운털 박힌 기사들에게는 노후 차량과 장거리 노선을 배정하는 게 공공연한 사실”이라며 “장시간 운전을 하는 업무 특성상 노후 차량을 운행하면 피로가 훨씬 쌓이고 이 때문에 사고위험도 증가할 수밖에 없기에 모든 운전자들은 신형 차량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또 “운행 공백을 메우는 예비기사로 배치되거나 추가 근무도 주어지지 않는 등 불이익이 뒤따른다는” 조합원의 주장도 싣었다.

 

기자는 호남고속이 고용주라는 입장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노동자 특히 노조가입자에게 횡포를 부리고 있단 점을 구체적으로 전달했다.

 

 

<새전북신문 4월 30일 6면>

 

 

 

다음은 4월 30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4월 29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장애인은 누구를 사랑하면 안 되나요”>

전북도민일보 <고성…패거리싸움…막장 보는 듯>

전라일보 <6월 옛 도청사 철거…감영복원 본격>

새전북신문 <난타전 된 도지사 후보 방송토론>

전주MBC 뉴스데스크 <삼이삼색‥날선 공방 이어져>

KBS전주총국 뉴스 9 <지역발전 비전 공방 치열>

JTV 8시 뉴스 <세월호 희생자 추모 ‘물결’>

전북CBS <혁신도시 아파트 불법 단속 헛바퀴 >

 

20144월 30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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