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전북일보의 ‘무소속 연대’ 프레임 만들기, 객관적인 근거 제시부터 하라!! (2014/05/2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5. 22.

지역언론브리핑 (2014/05/22)

 

1) 전북일보의 ‘무소속 연대’ 프레임 만들기, 객관적인 근거 제시부터 하라!!

2) 송하진, 임정엽 후보 전주-완주 통합관련 예산 낭비 심각했다는 감사원 결과
- 전북CBS와 전주MBC 보도

3) 미사일은 아니지만 미사일의 효과

  - 언제 어디서 떨어질지 모르는 미 전투기 연료통

 

 

1) 전북일보의 ‘무소속 연대’ 프레임 만들기, 객관적인 근거 제시부터 하라!!

 

6.4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새정치계와 민주계 후보 33명이 무소속연합을 결성하였다. 이들은 5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과정에서 제사람 심기, 전략공천 폐해, 무책임·대물림 정치의 폐악이 나타났다며 임정엽 전주시장 후보를 중심으로 무소속 돌풍을 일으키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안철수·김한길 대표 사퇴 기득권 연장 음모 규탄 시민 중심의 정치혁명 실현 임정엽 전주시장 후보 중심의 공동행동 등 4개항을 채택했다.

 

무소속 연합에 경쟁력이 높은 후보들이 합류하면서 무소속 연대와 새정연에 대한 보도 비중이 높아졌다. 무소속 연대 경쟁력에 대한 판세분석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의 보도 유형을 살펴보자. 일각에선 무소속 연합 행보가 선거에 영향을 끼치기에 한계가 있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관망하는 언론도 보인다. 무소속연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과 논리까지 제공하며 파급력을 확대 재생산하려는 신문도 보인다.

 

문제는 무소속 연대에 합류되어 있는 다양한 유형의 후보들이 연대라는 틀 안에 갇히면서 발생한다. 새정치민주연합 공천과정 중 심사배제기준에 해당되는 범죄 경력 또는 선거법 위반 문제에 해당되어 공천에서 탈락 된 후보자들에 대한 구분이 어렵다는 것이다.

 

연대명분이 다른 후보들이 섞이게 되면서 <무소속 연대> 합류에 대한 정당성이 일관되기 어렵다. 하지만 일부 지역언론의 보도는 <무소속 연대>라는 틀로 싸잡아 일부의 목소리를 전체인 것 마냥 포장하고 있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무소속 연대에는 박성일, 유기상 무소속 후보와 같이 공천 룰에 대한 반발로 무소속 연대에 합류한 후보도 있는 반면 진안 송영선 후보와 같이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 과정에서 탈락된 일명 문제경력을 안고 있는 무소속 후보들이 함께 포진되어 있다.

 

부정적 평가 내리고 있는 전북도민일보, 새전북신문 

 

전북도민일보는 무소속연대의 파급력에 대해 한계가 있다고 평가 (“대물림 정치 폐단 분연히 떨칠 것” 21, 3)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는 오늘자에서 공천탈락 후 무소속행을 하고 있는 도·시의원 후보자들에 대해 비판하며 지선 결과에 따라서는 범죄 전력자가 지역 주민들을 대표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권자들의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심판이 지방 정치 개혁의 유일한 대안이라고 보도하고 있는데 이는 무소속 연대 후보자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비판이라고 여겨진다.

 

 

전북도민일보 22일 자 6

 

전북도민일보 22일자 <정치적 계산 이합집산여전>(6) 에서 시·도의원들이 공천탈락 후 무소속행을 하는 행보에 대해 불과 며칠전까지 당 공천을 받기 위해 온갖 고난을 감수했던 후보들 중 상당수는 공천 탈락과 함께 밀실·나눠먹기 공천이라는 비방전에 올인하면서 후보로서의 정체성 조차 의심된다는 지적을 전했다. 도의원 시의원 자리를 나눠먹기한 전주 제 5선거구 박진만, 이미숙 후보에 대해 돌직구를 날리고 있다.

 

새전북신문은 무소속 연대가 발생한 원인을 이런 저런 이유로 정당 공천에서 탈락한 이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 가치를 중심에 둔 무소속 출마라기보다는 당선만을 위한, 편법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며 무소속 연대에 대한 부정적인 평을 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무소속 연대> 합류에 대한 정당성이 일관되지 않다는 것이다.

 

 

전북일보의 무소속 연대 및 무소속 후보에 대한 보도는 여러 점에서 주의 깊게 봐야 한다.

 

첫째, 무소속 연대의 정당성을 세워주고 있다.

전북일보는 522일자에서 전북지역의 경우 새정치민주연합 공천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책임론심판론을 들고 나온 무소속 후보들이 연대 움직임을 보이며, 총공세에 나설 것으로 보여 새정치연합의 텃밭 수성과 무소속 후보들의 반란이 성공할지 여부에 유권자들의 관심이 쏠린다고 보도하고 있다. 무소속 후보들이 책임심판이 가능한 위치를 부여하면서 단번에 무소속 후보들의 출마 정당성이 확보되고 있다.

 

둘째, 전북일보에서 표현한 현재 무소속 반란을 일으키는 후보란 누구인가?

전북일보는 522일 자 머리기사로 <‘텃밭 수성’ vs '무소속 반란격돌>이라 제목을 달았다. 새정연 후보들은 텃밭을 수성하려는 기득권층으로 묘사하고 무소속 후보들은 반란이라는 표현을 매치시켜 기득권층 vs 신진 세력이라는 이미지 또는 프레임을 짜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공천을 노리다 공천심사배제기준에 해당하거나 또는 공천에서 탈락한 후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일부 후보는 전과와 선거법 위반으로 탈락했다는 점에서 이를 반란이라 표현하는 것은 유권자에게 정보 왜곡을 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낳는다. 이를 우려해 전북민언련은 어제자 브리핑에서 무소속 연대에 대한 구분의 보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http://www.malhara.or.kr/1590)

 

전북일보 22일 자 1

 

 

전북일보는 521<제대로 경쟁하려면 무소속 연대하라>는 사설을 통해 공정성과 객관성 상실로 불이익을 당한 무소속 후보들은 과감히 연대하는 정치적 결단을 내리는 게 현명한 방법이라며 무소속연대에 대한 구체적인 논리까지 제공하고 있다.

 

전북일보는 유권자 심판을 이야기하기 전에 무소속 연대 후보자들에 대한 검증 먼저 실시해야 한다. 무소속 연대를 이루고 있는 후보자들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유권자에게 먼저 제시하라. 사실에 객관적으로 보도하는 저널리즘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유권자가 믿고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가 없다. 믿을 수 있는 정보가 없다면 민주주의는 존재할 수 없다. 기본 원칙에 충실한 보도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전북일보 521<제대로 경쟁하려면 무소속 연대하라>

 

 

  : 한겨레 522<전주 무소속 후보들 연합 꾸려 공동행동”>

  : 전북일보 522<‘텃밭 수성’ vs ‘무소속 반란격돌>(1), 21<무소속 연대 시동파괴력 '촉각'>, <제대로 경쟁하려면 무소속 연대하라>(사설)

  : 전북도민일보 522<정치적 계산 이합집산여전>(6), 21<“대물림 정치 폐단 분연히 떨칠 것”>(3)

 

   

2) 송하진, 임정엽 후보 전주-완주 통합관련 예산 낭비 심각해

 

전주-완주 통합이 논의가 활발했다. 하지만 결국 무산됐다. 그런데 통합을 미리 산정해 관련 청사를 지을 계획을 세우고 그에 대한 예산까지 사용해 감사원이 관련 공무원의 징계를 요구했다. 이 사안을 전주MBC와 전북CBS가 짚었다.

 

전북CBS와 전주MBC는 절차를 무시하고 통합청사를 추진한 당시 책임자인 송하진 시장과 임정엽 군수의 책임에 집중했다. 전주MBC521일 뉴스데스크 <임정엽 송하진 책임 가볍지 않다”> 기사를 통해 전주-완주 통합이 결정되기도 전에 진행됐던 통합시청사 추진이 부당했다며 감사원이 공무원들의 징계를 요구해 왔고그 중 당시 통합 추진 당사자였던 송하진 시장과 임정엽 군수의 책임도 결코 가볍지 않다고 판단했다 전했다.

 

기자는 “20124, 송하진 시장과 임정엽 군수는 전주-완주 통합에 전격 합의하고 통합 시청사를 추진완주군은 청사 뒤편에 통합청사를 짓기로 하고 26억원의 예산을 실시설계와 부지매입에 사용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음해 완주군 주민투표 결과 통합이 무산, 실시 설계비 등 22억 원은 아무런 성과 없이 사라졌다. 이에 감사원은 통합을 하기 위해 의회나 주민투표를 먼저 실시하고 관련 예산을 집행하지 않은 이유로 당시 기획감사실장 등 3명의 징계를 요구했다. 기자는 감사원이 설사 통합청사가 이곳에 다시 추진되더라도 최소 2년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4억여 원의 부지매입 예산을 장기간 사장시킨 점도 책임을 물었다고 전했다.

 

완주군뿐 아니라 전주시도 세금을 낭비했다. 기자는 전주시 역시 의회 승인 없이 통합의 조건이라며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 용역을 추진해 48천만원의 용역비가 낭비된 점도 지적했다고 알렸다. 기자는 감사원은 당시 책임자인 송하진 시장과 임정엽 군수는 민선 단체장이어서 징계는 어렵지만 책임은 더 크다는 입장이라고 밝했다.

 

전북CBS는 저녁 종합뉴스 <'전주완주통합 절차 위반에 예산낭비' 감사원 징계요구> 기사를 통해 관련 사실을 전하며 “(감사원이) 안전행정부에 대해서는 통합 의사 확인 전에 통합청사 소재지를 미리 정하고 청사 설계 용역을 실시하는 등 예산낭비를 하거나 사장시킨 완주군수와 전주시장에게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엄중 주의를 촉구했다고 전했다. 기자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전주완주 통합 추진과 관련해 당시 송하진 전주시장은 전북도지사 후보로 나섰고 임정엽 완주군수는 현재 전주시장을 꿈꾸며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통합 추진당시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 있었고 감사원에서도 이를 확인해 징계를 한 만큼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후보와 임정엽 전주시장 후보의 책임 있는 답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3) 미사일은 아니지만 미사일의 효과

- 언제 어디서 떨어질지 모르는 미 전투기 연료통

 

훈련 중이던 미 공군 전투기에서 연료 탱크가 추락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떨어질지 몰라 연료 탱크에 맞아 사망할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재발방지책은 나오지 않는 현실이다. 이를 전주MBC와 전북CBS가 문제제기했다.

 

전북CBS“21일 오전 1115분께 전북 김제시 진봉면 진봉초등학교에서 200m쯤 떨어진 보리밭과 축사 옆으로 2m 크기의 비행기 보조연료통 2개가 떨어졌다.”당시 광경을 지켜본 주민들은 미사일이 떨어지는 줄 알았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고 현장을 묘사했다. 기사에 따르면 보리밭에 떨어진 연료통은 깊이 1.5m, 반경 3m의 웅덩이를 만들 정도로 충격이 컸고, 소를 키우는 축사 20m 옆 논길로 떨어진 연료통도 깊이 1m, 반경 2m 가량의 웅덩이를 만들 정도이다.

기자는 초등학교나 인근 민가에 떨어졌다면 대형 인명피해를 불러올 아찔한 상황이라며 이 연료통은 미8군 전투비행단 소속 F-16전투기가 비행 중 엔진 결함으로 추정되는 응급상황이 발생하자 조종사가 떨어뜨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사건을 전했다.

문제는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다는 점이다. 기자는 전투기 사고는 언제든 재발할 수 있는데다 지상에 있는 주민들은 미사일 같은연료통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어서 적극적인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전주MBC 역시 마른 하늘에 날벼락처럼 수시로 떨어지는 미군의 연료탱크. 민간인들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채 미군 전투기 비행 훈련은 매일같이 이뤄지고 있다며 그 위험을 경고했다.

 

다음은 522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521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텃밭 수성’ vs ‘무소속 반란격돌>

전북도민일보 <‘YES' 정책참여선거’NO' 흑색선전>

전라일보 <13일간의 진검승부 막 올랐다>

새전북신문 <오늘부터 표심의 바다속으로>

 

전주MBC 뉴스데스크 <임정엽 송하진 책임 가볍지 않다”>

KBS전주총국 뉴스 9 <보도 없음>

JTV 8시 뉴스 <소비 재고 산더미’>

전북CBS <‘전주완주통합 절차 위반에 예산낭비감사원 징계요구>

 

 

 

2014522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