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역언론브리핑) 새전북신문, 선플라워웨딩홀 부지 호텔건립에 대해 특혜 의혹을 제기 (2014/05/2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4. 5. 26.

지역언론브리핑 (2014/05/26)

 

1) 전라일보, 전주시장 후보간 허위사실유포 논란 보도

2) 새전북신문, 선플라워웨딩홀 부지 호텔건립에 대해 특혜 의혹을 제기

3) 전북도민일무소속 바람에 부정적인 새정치 도당의 입장을 주요하게 부각하여 편집

 

 

1) 전라일보는 전주시장 후보 간 허위사실유포 논란을 보도했다.

26일 자 <전주시장 후보 허위사실 메시지 전송 선관위 조사>에 따르면 지난 23A 후보 지지자인 B씨는 지인들에게 “C 후보 측에서 100억원을 들여 사람들의 인증샷 사전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돈 선거 불법선거를 일삼는 거짓후보와 맞서 싸우는 A 후보를 마음모아 도와달라는 내용의 글을 문자메시지와 카카오톡을 통해 전송했다.“고 전하고 있다.

 

아래는 전라일보 기사 전문이다.

A 전주시장 후보 지지자가 상대후보를 비난, 허위사실유포로 선거관리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다.

 

25일 전주완산구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난 23A 후보 지지자인 B씨는 지인들에게 “C 후보 측에서 100억원을 들여 사람들의 인증샷 사전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돈 선거 불법선거를 일삼는 거짓후보와 맞서 싸우는 A 후보를 마음모아 도와달라는 내용의 글을 문자메시지와 카카오톡을 통해 전송했다.

 

이 사실을 안 C 후보 측은 허위사실유포 의혹 등으로 이를 선관위에 신고 했고 선관위는 조사를 통해 사법기관 이첩 및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완산구 선관위 관계자는 도 선관위의 검토를 받은 뒤 향후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 후보 캠프 관계자는 네거티브 선거를 안 하겠다는 A 후보 측이 이런 일을 했다는 자체가 유감이라며 명확한 사실을 밝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2) 새전북신문은 선플라워웨딩홀 부지 호텔건립에 대해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26<선플라워 웨딩홀 부지에 호텔건립 특혜의혹>(1) 기사에 따르면 전주시가 준주거지역으로 지정된 선플라워웨딩홀 부지를 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준 배경을 놓고 특혜의혹이 증폭되고 있다주거환경보호를 위해 사무시설이나 주택만 지을 수 있게 허용돼 있는 준주거용지를 행정기관도 아닌 개인의 요구로 호텔건립이 가능한 상업용지로 변경해줘 막대한 시세차익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기자는 두 가지 문제를 제기했다. ‘개인요구에 의해 준주거지를 상업용지로 이례적 용도 변경했다는 것건축심의 과정서 기입된 주차대수도 부풀려졌다는 것으로 재심의 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덧붙였다.

 

 

3) 전북도민일보는 무소속 바람에 부정적인 새정치 도당의 입장을 주요하게 부각하여 편집했다. 전북도민일보는 526일 자 <새정치 도당 무소속 바람 막아라”>(3)에서 무소속 후보들이 새정치 도당에서 문제제기 하고 있는 공천파행 주장’, ‘정권심판부분에 대해 새정치 도당이 반박하는 내용을 주요하게 담았다

 

전북도민일보는 지난 213<“대물림 정치 폐단 분연히 떨칠 것”>이란 기사에서 무소속 연합의 파급력이 미지수라는 시각을 전했다. 기자는 “(적지 않은 무소속 후보들이) 당 자격 심사에서 탈락했거나 경선 방식에 반발해 불참했다는 직간접적 사실들을 감안할 때 본선에 미칠 영향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고 평했다. 무소속 연합이 파급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전주권을 넘어서 타지역과의 연대도 이뤄져야 하는데 타지역과의 전주권 무소속 연합 후보들간의 연대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했다.

 

전북도민일보 526일 자 <새정치 도당 무소속 바람 막아라”>(3)

 

 

다음은 526일 전북 지역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 및 523일자 지역 방송사 뉴스 첫 꼭지다.

 

 

전북일보 <‘지선 분수령여야 전북 공략>

전북도민일보 <“일당 독주 종식” vs “압도적 지지를격돌>

전라일보 <“초반 기선잡자빗속 현장행보 총력>

새전북신문 <뜨거운 주말표심잡기 안간힘>

 

전주MBC 뉴스데스크 <업체는 울상·후보는 속앓이>

KBS전주총국 9시 뉴스 <보도 없음>

JTV 8시 뉴스 <조용한 선거 운동> 

 

2014526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직인생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