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세줄뉴스(11/1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5. 11. 12.

세줄뉴스(11/12)

지역뉴스

1) 원정 진료 증가세

전북지역의 환자가 수도권으로 원정 진료 가는 현상, 주위에서도 많이 보셨죠? 11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간한 ‘2014 지역별 의료이용통계연보’에 따르면 원정 진료한 금액이 2012년에는 1755억에서 2014년 4153으로 두 배가 넘게 증가했어요. 기자는 ‘도내 의료기관의 신뢰도가 도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벌어지고 있는 현상’ 이라고 평가했어요. 전북대 병원의 책임론 피해갈 수 없겠죠? 전북대병원 관계자도 어느 정도 인정하는 모양새. “이번 통계 결과가 보여주는 불편한 진실에 대한 책임론을 따진다면 지역 거점병원인 전북대병원이 결코 자유롭지 못하다” 달라진 전북대병원의 모습 기대해도 될까요?

[전북일보]원정 진료비 작년 4153억 3년 새 두 배


2) 전북관광자유이용권

지난달 27일 전북관광자유이용권이 공식 발매됐어요. 교통, 숙박, 음식, 카페 등을 이용권 카드로 결재할 수 있다고 해요. 특정 관광지로 관광객이 집중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했다고 해요. 내년 1월까지 전주와 완주에서 시범 사업한 뒤 내년 하반기에 모든 시군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니, 전주와 완주에서 성공적인 성과가 나오길 기대해야 겠죠? 실제 발매 후 지금 2주가 지났지만 판매된 카드는 230장 정도. 1차 발매분이 5천장에 비해 턱없이 적은 수치. 관광객들이 더 번거롭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전북일보] “자유이용권 한 장으로 전북을 누려요

[새전북신문] “패스 한 장으로 전주-완주 관광 OK"

[전라일보] 도, 관광패스라인 구축사업 본격화

[전북도민일보] “전북관광, 카드 한 장이면 OK"

[MBC] 전북관광자유이용권 출시..관광활성화 촉진

[KBS] 관광패스 라인 구축“ 카드로 전주 완주 관광”

[JTV] 카드 하나로‘관광 할인’


3)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자격 논란

전북신보 이사장 취임이 10개월이 지난 지금 11일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대중 의원이 “김용무 이사장에 대한 임명절차가 문제가 있다”며 “이사장은 이사회 추천을 받아 도지사가 임명‘하도록 돼 있는데 이사회 회의록에는 이 같은 의결을 증빙할 만한 서류가 없다”고 근거를 밝혔어요.

전북도민일보와 전북일보는 이 같은 김대중 의원의 발언과 재단 측의 ’큰 문제없다‘는 입장, 김 이사장이 “지금 와서 보니 불비한 점이 있다”는 발언을 소개했고. JTV는 김용무 이사장이 ’행정적 착오‘라고 언급한 점을 밝혔어요. CBS는 두 기사로 이 사안을 다뤘어요. 김대중 의원이 지적했던 일과, 재단 측의 해명이 담긴 기사였네요.

MBC는 재단과 김대중 의원의 입장을 밝히는 것뿐만 아니라 유일하게 이 사안에서 송하진 도지사를 언급했어요. “송하진 도지사의 선거에 깊숙이 관여한 최측근..사회복지학과 교수 출신으로 신용보증재단의 수장으로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이 있다”고 말했어요. 게다가 두 번째 리포팅으로 다른 언론사보다 비중 있게 다룬 점이 눈에 띄네요. 새전북신문과 전라일보에는 보도가 없었답니다.

[전북일보] 전북신보 이사장 자격 논란..행감 중단 파행

[전북도민일보] 행감 파행 부른 ‘전북신보 이사장 자격’

[MBC] 신보 이사장 임명 하자

[JTV]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무자격 논란

[CBS] "절차 지키지 않았지만 중대하자 아냐" … 전북신보 해명

전북신보 이사장 자격 논란…행정사무감사 중단


언론계

4)마리텔 편집, 정부 눈치 보기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박근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풍자한 이은결의 마술 장면을 고의적으로 삭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강선아 부대변인은 11일 논평을 통해 “지난달 25일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인터넷 생방송에서 마술사 이은결이 선보인 ‘국정교과서 풍자 마술’이 7일, 삭제된 채 방송됐다”며 “생방송 당시 시청률 1위를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본방송에선 분량이 거의 편집되는 수모를 당했다”면서 의문을 제기했다.

[미디어스] MBC ‘마리텔’, 이은결 마술 삭제는 교과서 때문?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090

'모니터보고서 > 전북주요뉴스 '피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줄뉴스(11/16)  (0) 2015.11.16
세줄뉴스(11/13)  (0) 2015.11.13
세줄뉴스(11/11)  (0) 2015.11.11
세줄뉴스(11/10)  (0) 2015.11.10
세줄뉴스(11/6)  (0) 2015.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