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세줄뉴스(1/2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6. 1. 26.


(1/26)오늘자 전북뉴스 하이라이트:세줄뉴스

지역

1.여론조사인지 선거운동인지

“공직선거법은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를 하는 경우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편향되는 질문을 할 수 없도록 엄격히 금하고 있습니다”

전북에서 벌써 여론조사를 빙자한 선거운동이 벌어지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네요. 남원, 순창에서 이뤄진 여론조사에서는 보기에서 “무소속 OOO이면 5번” 이라고 말해 마치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처럼 묻고 있는데요. 사실과 다른 부분입니다. 다른 여론조사에서는 “새로운 선거구가 만들어지고, 아래와 같은 4자 가상 대결 구도도 형성된다면 누구에서 투표하시겠습니까?”라고 말해 4명만 출마할 것처럼 비춰집니다. 대상에 빠진 후보들은 벌써부터 당 후보 공천을 포기했냐는 식의 물음을 받고 있다니 큰 타격이 아닐 수 없겠죠. 이렇게 치사하게 선거운동 할 정도로 자신 없으면 나오질 마시죠.

[전주MBC]총선 여론조사 ‘불공정’논란

[KBS전주총국]여론조사 빙자 선거운동 `혼탁`


2.전주 붕어빵 소녀 어디까지 사실일까

24일, 붕어빵을 팔고 있는 소녀의 사진과 글이 SNS를 뜨겁게 달궜어요. 딱한 처지에 소녀를 도우려는 댓글이 빗발쳤는데요. CBS 임상훈 기자의 취재에 따르면 ‘간암에 걸린 엄마도 없고, 정신지체 오빠도 없으며 중2 여학생도 아니다’라고 하네요. 최초로 글을 올린 A군이 정확한 사실을 따지지 않고 오해해 올린 글이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전주의 한 교회에서 편모와 생활하고 있으며 교회가 마련한 붕어빵 리어카를 가지고 장사를 한다고 해요. 교회 관계자는 “아이들이 제각각 금전출납부를 기록하며 수익금을 관리”라며 증거로 출납부를 보여줬고요. 당사자들은 잘못된 사실이 번지자 울었다고 하는데요. 소녀를 도와주려는 따뜻한 마음은 좋지만, 자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퍼지기 시작했으니 얼마나 곤란했을까요. 임상훈 기자는"지나친 관심이 오히려 상처가 될 수 있다“고 마무리 지었네요.

[CBS전북방송] ‘전주 붕어빵 소녀’간암 엄마는 없었다


3.원점부터 시작하는 전시컨벤션

전주시장이 35일 기자회견을 열어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예 다른 곳으로 건립하겠다는 의지도 보여요. “혁신도시에 건립할 생각도 있고, 다른 장소들도 물색”이라고 말한 거 보니. 김시장은 이외에도 호텔, 전주 종합경기장 리모델링, 종합경기장 대체시설 건립 등의 사업 대책을 내놓았는데 재원이 관건이죠. 수입될 예산이 천억 원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이에 “다른 사업 간 시기 조정, 국비 확보, 국가예산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전하고 있네요. 이외 롯데쇼핑몰이 무산됨에 따라 롯데와 계약은 해지했으나 소송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전주시도 이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제작년부터 끌어왔던 문제 이제 원점부터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남은 과제가 산더미네요. 전주시 고생 좀 하겠다.

[전북일보] 다양한 사업 1000억 넘는 재원 마련 관건

[전라일보] 종합경기장 재개발 원점 재추진

[새전북신문]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체육시설 짓겠다”

[전북도민일보] 전주시 “종합경기장 대체시설 먼저 건립”


미디어

4.TV조선 기자단 가입, 실패

서울지방경찰청기자단이 25일 TV조선의 기자단 가입을 또 다시 ‘불허’ 했어요. TV조선의 기자단 가입시도는 이번이 8번째. 시경은 경찰 취재의 핵심으로 여겨지는 곳이죠. 시경 출입 기자단 24개 회원사 중 찬성이 10표, 반대가 14표가 나왔는데요. 최근 도봉경찰서 사건 기사 엠바고 파기 건이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어요.

한편 TV조선은 지난 2014년 7월 출입기자단의 폐쇄적인 운영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바 있어요. 당시 TV조선은 “정정당당한 조건에서 경쟁해야 할 언론계 풍토에서 높은 장벽을 쳐놓고, 아무런 이유 없이 타 언론사의 진입을 가로막는 이런 행태야말로 한국 언론에서 가장 비판받아야할 ‘어두운 구석’”이라고 밝혔는데요. 기자들의 취재진입 장벽을 높이는 기자단도 문제지만 TV조선 입에서 ‘정정당당’이라는 말이 나오니 굉장히 낯섦.

[미디어오늘]TV조선 시경 기자단 가입, 8번째 실패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27554&dable=50.1.1

*링크를 누르시면 해당 기사 출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보고서 > 전북주요뉴스 '피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줄뉴스(1/28)  (0) 2016.01.28
세줄뉴스(1/27)  (0) 2016.01.27
세줄뉴스(1/21)  (1) 2016.01.21
세줄뉴스(1/20)  (0) 2016.01.20
세줄뉴스(1/19)  (0) 2016.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