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세줄뉴스(1/28)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6. 1. 28.

(1/28)오늘자 전북뉴스 하이라이트:세줄뉴스

지역

1. 한파 피해 규모 늘어나

갑자기 불어 닥친 한파로 전북의 피해 규모가 4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어요. 농민들은 올해 농사를 망쳤다고 하네요. 피해 시설을 복구하는 일도 만만치 않습니다. CBS전북방송은 “정읍과 고창, 김제 등 6개 시,군에서는 비닐하우스 157동이 붕괴되고 채소와 과수 등 농작물 2.39ha가 냉해피해를 입었으며 23건의 수도관 동결과 785건의 계량기 동파 피해가 속출했다”고 자세하게 알렸어요.

이때 농작물 재해보험은 어떻게 발효되고 있을까요? 작년 농협중앙회 국정감사에서 박민수 의원은 “외형적 성장과 달리 품목별 가입률을 살펴보면 현재의 농작물재해보험은 농업인들의 안전망이 되기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배·사과·감 등 일부 과수 품목과 벼를 제외하면 38개 품목이 가입률 10% 이하이고, 가입률 1% 이하인 품목이 23개입니다. 특히 보험 실시 13년째인 감귤의 경우 올해 가입률은 0.3%에 불과합니다.”고 지적했어요. 농협은 “농민이 보험료를 납입한 후 자연재해를 입지 않거나 소액의 피해로 공제금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에는 일정기간 이후에 공제 부금을 환급하는 제도를 마련하여야 할 것임”이라고 답했는데요. 농작물 재해보험이 농민들을 위로하기에 충분하지 못한 점을 충분히 파악하고 수정해야 해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를 반복하는 일이 없도록!

[전주MBC]폭설피해

[KBS전주총국]양식장 숭어도 떼죽음 피해 ‘눈 덩이’

[JTV전주방송]폭설. 한 피해 40억 원 잠정집계

[CBS전북방송]전북, 폭설-한파 피해 크게 늘어

[전북도민일보] 폭설 한파 피해액 40억 넘어


2.새만금 국제공항 탄력?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새만금 지역공항개발이 반영돼 언론사들은 연이어 ‘탄력’ 받았다고 보도했네요. 공항건설은 1999년 추진된 이후 20년만인데요. 고시가 완료되면 타당성 조사 후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20174년, 기본 및 실시 설계 2019년을 거쳐 2020년에 공항건설 공사를 착공한다는 계획이에요. 도는 지난해 한국항공대에서 조사한 ‘ 전북권 항공수요 조사 연구용역’에서 항공수요가 2015년에는 190만 명, 2030년에는 402만 명에 달해 충분한 것으로 예측됐다며 긍정적으로 발표했어요.

공항 부지로는 김제 화포지구가 떠오르고 있네요. 입지분석에선 일부 관제공역이 군산공항과 중첩되지만 비행에 직접적 제한은 없는 것으로 파악, 소음 피해가구가 없고 고속도로와 접근성도 우수한 조건이에요. 문제점으로는 갈대밭 지역으로 연약지반이 예상돼 경제성이 불리하고, 활주로 방향에 따른 사유지 추가매입이 있는데요. 전북도의 오랜 숙원 사업, 이번에는 철저하게 대비해주세요.

[전주MBC]새만금 국제공항

[KBS전주총국]새만금 국제공항..정부 계획에 반영

[JTV전주방송]‘새만금 신공항’ 정부 추진 확정

[CBS전북방송]새만금 국제공항 국토부 공항개발 중장기 계획 반영

[전북일보] 탄력 받은 ‘새만금 국제공항’

[전라일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탄력’

[전북도민일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탄력’

[새전북신문] 새만금에 하늘길 열릴까?


미디어

3.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지역신문

27일 전주시가 항공대대 이전사업을 예정대로 3월에 공사에 착공해 2018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지난달 15일부터는 토지보상 절차에 들어갔고 현재까지 29%진행 됐다고 해요. 전주시는 협의되지 않은 토지는 지방토지수용위원회의 토지수용재결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하고 있어요. 백순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의 인터뷰에서 “주민피해 최소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며 주민들과의 소통을 열어두겠다고 했지만 언론은 아닌 것 같아요. 대부분 단신으로 보도하면서 ‘항공대대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네요.

여전히 주민들과의 문제는 남아있어요. 시민단체들도 졸속추진은 안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이런 반발이 언론은 보지 않는 건지 이제 애써 외면하고 싶은 건지. 게다가 전라일보는 ‘항공대대 이전사업 ’이상무’라고 말하네요. 어딜 봐서?

[전라일보]항공대대 이전사업 ‘이상무’

[새전북신문]항공대대 이전사업 3월부터 진행키로

[전주MBC]전주시, 항공대대 이전 계획대로 추진

[KBS전주총국]전주 항공대대 이전 사업 오는 3월 착공

[JTV전주방송]전주 항공대대 이전 공사 3월 착공


4.미디어의 힘은 침묵에서 나온다

흔히 사람들은 언론과 미디어가 어떤 뉴스를 생산했느냐를 두고 왈가왈부하지만, 진짜 미디어의 힘은 보도하지 않는 힘에 있어요. 침묵의 힘. 사회 지배계층에게 불리한 이슈는 아예 의제로 만들지 않는 것으로, 정치학에서는 이를 `무의사결정`(non-decision making)`이라 불러요. 결정하지 않음으로써 결정한다는 뜻이에요. 언론은 이런 묵시적 권력을 지니고 있어요. 언론은 보도하지 않음으로써 결정하는 거죠.

우리는 수차례 언론의 외면을 겪어왔어요. 세월호 사건, 직장 때문에 백혈병을 얻은 사람들, 원전 근처 주민들의 피해 등 셀 수 없이 많아요.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에 대해 규정한 방송법 제6조 5항은 “방송은 상대적으로 소수이거나 이익추구의 실현에 불리한 집단이나 계층의 이익을 충실하게 반영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사회에 목소리를 전할 방법이 없는 소수자를 위해 언론이 제 역할을 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미디어오늘]뉴스에도 안 나가는 데 왜 카메라는 늘 집회현장에 있을까

http://beta.mediatoday.co.kr/127004/?topic=998877

*링크를 누르시면 해당 기사 출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보고서 > 전북주요뉴스 '피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줄뉴스(2/1)  (0) 2016.02.01
세줄뉴스(1/29)  (0) 2016.01.29
세줄뉴스(1/27)  (0) 2016.01.27
세줄뉴스(1/26)  (0) 2016.01.26
세줄뉴스(1/21)  (1) 2016.0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