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 이성 잃은 지역언론의 군산 방폐장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모니터대상 : 새전북신문, 전라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북일보
  모니터기간 : 2005년 10월 20일(목)~10월 26일(수)
  모니터일시 : 2005년 10월 26일
  모니터기관 : 전북민언련 신문모니터팀


  방폐장 부재자투표가 오는 30일까지 예정된 가운데 지역신문들은 아예 이성을 잃은 모습이다. 일방적인 찬성일색의 편향보도는 말할 것도 없고, 노골적인 지역감정 조장도 서슴지 않는다.
  이런 식의 기사들은 최근 일주일간 매체당 평균 10여건에 달할 뿐만아니라 그 중 10건 이상이 1면 머리기사고 나머지도 3면 머리기사나 사회면 머리기사 등 거의 방폐장 문제로 도배되다시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찬성단체의 주장을 기사 제목으로

  먼저 편향보도문제다.
찬반 기사량을 나눈다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로 일방적인 편들기 보도에 나서고 있을 뿐만 아니라, 편집과 내용에 있어서도 지극히 편파적인데 실제로 40여건의 관련기사는 크게 세가지 유형의 기사들 뿐이다.

  우선, 기형태아사진과 관련한 군산시, 국추련, 강한전북일등도민운동본부 등 찬성단체 들의 성명이나 기자회견 내용을 전달하고 있거나 또는 사설 등에서 이를 증폭시키는 기사다.

  이 경우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아예 찬성단체의 주장을 기사제목으로 뽑고 있다는 사실인데, 특히 전라일보와 전북도민일보가 심각하다.
  가령 전라일보는 10월 20일자 1면 머리기사 제목으로 <“경북 밀어주기” 거센 반발>을 뽑고 선관위의 공보물 관련 국추련의 항의성명내용을 전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도 같은 날 1면 머리기사로 <“기형태아 사진 삭제 마땅”>을 뽑고 역시 같은 주장을 늘어놓고 있으며, 다음날인 21일자에도 <“기형태아 사진 삭제 안된다니..선관위 특정지역 밀어주기냐”>라는 기사를 22일자에는 아예 1면을 <‘기형태아 사진’ 들끓는 민심 “군산방폐장 들러리 안돼”><“허위사실 현옥되지 말자”><“군산유치 적극지지”><“주민투표 승리 총력”>등의 기사로 도배하다시피 하고 있다.

  전북일보도 그 정도는 약하지만 찬성단체의 일방적 주장을 기사제목으로 편집하는 태도는 같았다.
  

  지역감정을 조장하라??

  다음으로는 지역감정을 노골적으로 조장하는 기사유형이다.
  전라일보는 20일자 1면 머리기사로 <“경북 밀어주기” 거센 반발>을 싣고 “국책사업경주유치추진단은 ‘군산분들, 경주시민을 우습게 보지마소!’라고 적힌 홍보 유인물을 통해 ‘경주시민의 명예와 자존심을 걸고 방폐장을 유치하자’며 방폐장 유치에 총력전을 펴고 있어 이번 기형태아 선거공보물이 어떤 형태로든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북도민일보 22일자 2면 박스기사인 <경주필승 3제론 애타는 군산>이나 25일자 1면 머리기사 <방폐장 ‘군산죽이기’ 시나리오 있나> 3면 머리기사 <방폐장 군산배제 3대 의혹> 등도 노골적인 지역감정 조장기사들이다.

  전라일보의 25일자 1면 머리기사 <정부, 방폐장 ‘군산배제’ 경북지원 의혹 곳곳 포착>이나 3면 머리기사 <군산 ‘채찍’ 경북 ‘당근’...‘속보인다’> 같은날 사설 <방폐장 군산 배제 시도 사실인가>도 같은 유형의 기사들이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은 기본적인 사실관계조차 왜곡하고 있는 명백한 거짓기사라 할 수 있다. 왜냐면 경북선관위에서도 영덕지역 반대위에서 제출한 기형태아 사진과 관련 전북선관위와 같은 결정을 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감정을 조장하기 위해 사실관계까지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보고 싶은 것만 본다???

  하지만 더 한심한 것은 전북도민일보 26일자 3면 박스기사 <방폐장 경주 과열 도 넘어>라는 기사다.
  이날 전북도민일보는 “마을서 부재자 공개투표, 투표용지 이장에 배달, 반핵단체 ‘공무원 개입’”이라고 부재를 단 이 기사에서
  “경북 경주지역의 방폐장 유치 불법사례들이 환경단체에 의해 공개됐다. 25일 반핵국민행동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경주지역 한 이장은 불법적으로 부재자투표인 명부를 만들고 마을회관에 주민소집하여 공개투표를 진행했으며, 주민 개개인에게 등기로 배달해야 할 부재자투표 용지 200여 장이 이장에게 배달 되는 등 대리투표 의혹도 낳고 있다”
  “경주시 다른 지역에서는 통장이 부재자 투표용지 수거함을 만들고, 경비실 옆에 비치토록 하여 대리,부정투표 의혹을 사고 있다”
  “반핵국민행동은 이와 관련 ‘찬성표를 끌어올리기 위해 공무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하고 그로 인한 불법사례들로 부정투표가 이뤄졌다’며 ‘관권, 금권으로 인한 불법 주민투표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고, 공정성을 상실한 주민투표 중단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언급, 관심을 끌고 있다”라고 기사화했다.

  이날 기사는 경북지역에서 부재자투표와 관련 무더기 불법행동이 벌어지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그 출처로 반핵국민행동을 들고 있는데, 반핵국민행동은 각 지역 반핵단체들의 연대기구로 이미 군산지역반대대책위에서는 이번 부재자투표와 관련한 관권개입 등 불법, 부정선거사례와 관련하여 책자까지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떻게 반핵국민행동을 출처로 하고 있는 기사에서, 이미 200여페이지에 달하는 책자까지 나온 군산지역의 부정선거 실태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언급도 없이 경북지역의 부정선거 실태만을 발췌할 수 있는지 도저히 이들이 기자이고 언론사인지 의심이 가지 않을 수 없다.

  그 뿐이 아니다.
  같은 날 새전북신문 3면 머리기사 <곳곳서 우편투표 대리발송 승강이-군산방폐장 부재자투표 첫날 표정“60여매 신고...투표소는 한산>에서는 군산지역의 부재자투표와 관련한 불법양상을 고발하는 기사가 등장한다.
  “방폐장 유치찬반 부재자투표가 25일 일제히 시작된 가운데 투표소를 찾는 유권자들은 한산한 반면, 거소(우편)투표의 경우 대리 발송 문제로 곳곳에서 시비가 불거졌다”
  “실제로 지난 24일 선관위로부터 투표용지를 수취한 부재자신고인들의 투표 및 회송이 줄을 이었고 이 과정에서 대리발송 위법시비로 작은 말썽이 잇따라 빚어졌다. 이날 오후 4시 30분께 군산교육청 앞 우체통에선 군산시청 직원가족 3명의 투표용지를 대신 회송하려던 공익요원과 반대단체 활동가들 사이에 승강이가 벌어졌다” 등의 내용이다.

  실랑이가 벌어지고 경찰이 출동하고 한바탕 논란이 됐지만 이런 문제가 새전북신문에는 보이지만 전북도민일보에는 보이지 않았던 모양이다.

  부정선거 문제는 단신으로...

  이런 태도는 21일자 기사들에서도 나타난다.
  중앙선관위가 전날 후보지 4곳에서 발생한 허위부재자신고 800여매와 관련해 수사의뢰하기로 했다는 발표가 나자 지역신문들도 일제히 관련내용을 기사화했는데, 이들 내용은 일제히 단신기사로 처리됐다.
  한가지 눈에 띄는 대목은 전북일보가 이와 관련 같은 날 사설 <문제점 많은 방폐장 주민투표법>을 실었다는 점이다.
  당연히 이번 허위부재자신고 등과 관련한 내용일 것이라고 판단했지만, 실제 사설내용은 이와 완전 딴판이다.
  이날 전북일보가 사설에서 지적한 내용은 기형태아 사진과 관련한 선관위의 결정내용을 비판하는 것이 전부였다. 주민투표법이 선관위로 하여금 허위임을 판정케 하고도 그대로 공보물을 내보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정부의 ‘군산편들기’를 비난하는 것이 결론으로 따라붙었을 뿐이다.

  직도사격장이 뜨고 있다!!

  직도사격장 문제는 25일자 기사부터 집중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전북도민일보가 가장 열심인데, 25일자 1면 머리기사로 <방폐장 ‘군산죽이기’ 시나리오 있나>에서는 “군산 직도가 매향리 사격장 대체지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자 군산시가 ‘정부 내 특정세력의 경상도 지원을 위한 치졸한 술책’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기사를 구성했다.
  전북도민일보는 이어 3면 머리기사 <방폐장 군산배제 3대 의혹>에서 기형태아사진, 신월성 1,2호기, 직도 사격장 문제를 3대 의혹으로 제기한데 이어
26일자 3면 박스 <경북 밀어주기 의혹 커져> 26일자 사설 <직도 사격장 대체설 왜 나오나> 등에서 관련 내용을 반복보도했다.
  
  전라일보도 25일자 1면 머리기사 <정부, 방폐장 ‘군산배제’ 경북지원 의혹 곳곳 포착>과 3면 머리기사 <군산 ‘채찍’ 경북 ‘당근’ 속보인다> 사설 <방폐장 군산 배제 시도 사실인가> 등에서 직도사격장문제가 불거진 건 정부의 경주지원책의 일환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전북일보도 25일자 1면 머리기사  <“국방부 미군사격장 직도 가닥”언론보도 군산방폐장 유치 막판 변수>-송웅재시장대행 “정부 경상도 편들기 의도”에 이어,
26일자 사설 <의혹 커지는 방폐장 ‘경주편들기’>를 통해 역시 같은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직도사격장 문제는 방폐장 문제가 군산에서 본격화되기 이전부터 논란이 되어왔던 사안인데다, 이번 논란도 연합뉴스에 일부내용이 보도된 것이 전부라는 점, 국방부가 즉각 관련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는 점, 그동안 전라북도나 군산시가 이 문제와 관련해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않았었다는 점 등을 생각해 볼 때 오히려 군산시와 지역언론들이 부재자투표 및 11월 2일 주민투표를 앞두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려는 의도된 언론플레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이 있다.
  
  다른 한편에선 전라북도나 군산시 지역언론 등이 방폐장 유치실패 이후를 염두에 둔 책임전가용으로 최근 이런 의혹들을 연달아 제기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을 하기도 하지만, 최소한 지금 진행되고 있는 일련의 움직임들은 언론과 지자체의 본래 역할에 비춰볼 때 정상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