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시내버스 경영난 해소방안에 대한 상반된 해석(06.2.2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시내버스 경영난 심각, 해소대책은?

  2월 20일자 새전북신문과 전북도민일보는 각각 1면 머리기사와 사회면 머리기사로 전주시 시내버스 경영상황 관련소식을 다루고 있다.
시내버스는 서민들의 일상 교통수단임에도 불구하고 불편사항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제대로 언론에 드러나지 않아 왔다. 왜 이런 상황들이 벌어져 왔었는지 이번 두 매체의 보도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관련 보도 내용]

  - 지난 19일, 전주시는 지난해 8월부터 올 1월까지 사단법인 경영정보연구원에 시내버스 경영진단 용역을 의뢰한 결과 5개 업체의 평균 부채비율이 341.6%로 기준인 100%를 크게 상회해 재무구조가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여객수입의 감소와 운송원가의 상승 등이 주요인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결과에 대한 해석과 대안인데, 새전북신문과 전북도민일보의 진단은 이 지점에서 정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먼저, 전북도민일보는 전주시가 실시한 경영진단 용역결과 오랜 불황과 승객 감소 등으로 인해 운송업체들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면서, 특히 전주시내 버스업체들은 최근 몇 년 사이 가중되는 경영난으로 이해 부채 규모가 기준 비율을 크게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 대중교통 활성화 등을 위한 재정지원 확대 등 대책마련이 요구된다고 보도했다.
  전주시내 버스업체들의 만성 적자난은 승객수요 감소가 직접적인 요인이므로, 재정지원 확대만이 해결방안이라는 것이다.

  반면 새전북신문은 20일자 1면 머리기사에서 이들 5개 업체 중 2곳은 이미 자본 잠식상태이며, 지자체로부터 매년 수십억원의 보조금이 지급되고 있지만 경영개선의 가능성도 없어 구조조정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최근 몇 년 사이 여객수입이 꾸준히 감소한데 반해 운송원가는 상승하면서 영업수지 악화가 심화돼 왔지만 업체들은 자구노력을 소홀히 한 채 정부의 보조금에 기대 겨우 경상수지 적자를 면해온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실제로 5개 버스업체에 지원된 전주시와 완주군, 김제시의 보조금 총액은 2003년 38억7,300만원이던 것이 2004년에는 44억 5,000만원, 2005년에는 64억 1,100만원으로 가파르게 상승해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업체들은 경영상황이 심각함에도 수요변화에 대응한 공급체계 마련에는 소극적이었다는 것인데, 버스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버스운행대수나 중복노선의 운영 등 불합리한 운영으로 경영상황이 더욱 악화되었다는 것이다.
  당연히 해결방안도 정부보조금에만 의지하며 자구노력을 게을리해 왔던 영세업체 등의 통폐합과 보조금 차별화, 권역별 공동배차제, 중복 또는 편중노선의 합리적인 조정 등을 통해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와 새전북신문의 상반된 해석이 나오는 이유]

  - 우선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경영정보연구원은 이번 용역에서 버스업계의 경영현실에 대한 분석과 함께 이에 따른 대안으로 “합리적인 노선 및 환승체계 개편과 노선안내정보시스템 확충 등 시내버스 운영개선방안”을 주문하고 있다는 점이다.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회생가능성이 취약한 업체에 수억원에서 많게는 수십억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는 게 더 이상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없고, 운영개선을 위한 구조조정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새전북신문은 관련기사 제목을 <“영세-부실업체 뭉쳐야 산다”>로 달아 이같은 지적을 충실히 전달하고 있는 반면, 전북도민일보는 <시내버스 경영난 심각-전주시 경영진단 용역, 승객감소로 70억 적자>로 달아 해결방안으로 제시된 용역결과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다.
  그렇다면 전북도민일보는 왜 이런 대안을 제시하고 있을까?
  그리고 그동안 시내버스의 불합리한 노선체계 등에 대한 문제들이 왜 공론화되지 못했을까?
  바로 신문사 소유구조의 문제 때문이다.
  전북도민일보는 (주)호남여객, 호남고속이 모회사이다. 당연히 모회사에 불리한 내용이 기사화될 리 없다. 오히려 시내버스 경영난의 책임을 재정지원의 부족에서 찾고, 재정지원 확대를 주장한다.
  하지만 시민들은 오래전부터 시내버스 운송체계가 대단히 비합리적이고 불편하다는 호소를 해왔다. 시내버스 업체들이 돈되는 노선에만 집중배치되면서 노선간 운행대수에 극심한 편차가 발생할 뿐 아니라 교통체증과 동일노선에서 벌어지는 승객확보경쟁 등 난폭운전에 따른 시민불편 가중 등의 문제가 일상적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렇지만 이런 문제들은 그동안 공론화되지 못했다. 자신들의 이익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 가령 전주시의 경전철 문제가 발표되었을 때 이에 대해 집단적으로 반발하기는 했지만, 정작 시민들의 입장에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의제설정에는 철저히 외면해왔던 것이 지역신문들의 모습이었다.
  다른 신문들도 마찬가지다. 이번 시내버스 관련보도는 새전북신문과 전북도민일보가 각각 주요기사로 다루고 있을 뿐, 전북일보와 전라일보 등은 아예 보도조차 하지 않았다. 전라일보의 경우 인터넷판에는 단신으로 기사가 올라왔지만 지면에는 올라오지 않았다.
  비단 이번 사례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동종업계의 신문사들이 서로의 치부나 불리한 지점들에 대해 봐주기를 하는 결과이다. 언젠가는 자신의 치부가 드러날 수 있다는 차원에서 몸사리기를 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