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지자체와 지역언론, 그리고 지역이익(06.2.2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지자체와 지역언론, 그리고 지역이익

어제 노무현대통령이 전북을 다녀갔다.
이와 관련 도내 언론들은 21일자에 약속이나 한 듯이 일제히 노무현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률에 대한 보도와 특히 그 중에서 김제공항 조기착공 필요성에 대해 보도했다.
  강현욱지사도 이에 호응하듯 노무현대통령을 만난자리에서 김제공항 조기착공 필요성을 언급하며, 대통령의 긍정검토 답변을 받았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노무현대통령의 전북방문을 앞두고 전라북도와 지역언론들이 단결된 지역발전 의지를 보는 것 같아 흐뭇하면서도 왠지 꺼림칙한 느낌을 지울수 없다.
  
  우선 기사내용을 살펴보면,
  전북일보는 이날 1면에 <대통령 공약사업 ‘지지부진’>이라는 기사를 싣고 “전북은 압도적인 지지로 참여정부 출범에 큰 역할을 했는데도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전주 전통문화’ 산업화 가능성 정부 지원법 제정 필요>을 머리기사로 올렸다. 18면에는 김병기교수의 <전주 ‘전통문화중심도시’ 잠재력 충분>의 칼럼을 내보냈다.

  전라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노대통령 임기 채 2년도 안 남았는데...전북 대선공약 ‘어디갔나’>라는 제목으로 기사화했는데, 노무현정권이 출범한지 3년이 지났는데도 상당수 사업이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어 도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처럼 전북관련 대통령 공약사업이 지지부진하자 상당수 도민들은 참여정부의 일등공신인 전북에 대해 정부가 홀대할 수 있느냐며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 다가오는 지방선거에도 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주장했다.

  전북도민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 <혁신도시, 태권도공원 등 항공수요 급증예고 김제공항 조기착공 필수>를 실었다. 이와 함께 3면 머리기사로 <참여정부 3년...‘대통령 약속’ 어찌되었나>를 싣고 “전북공약 81% ‘정상추진’-호철 신설 등 순항...균형발전 성과 기대”라고 보도했다. 특히 전북도민일보는 다른 매체에 비해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고 보도함으로써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다만 김제공항 조기착공문제에 대해 부각시키는 태도를 보였다.

  새전북신문은 3면에 공약진행상황을 스트레이트로 보도했고, 대신 1면에 <제자리걸음 전북현안 2제>라는 타이틀로 “방폐장 후속대책”문제와 “김제공항 재추진 검토”문제를 기사화했다.

  지역일간지들이 노무현대통령의 전북방문을 앞두고 이같은 내용을 일제히 기사화한데는 지역언론으로서 지역발전과 직결되어 있는 대통령 공약사업을 점검하고, 그동안 추진이 질척거렸던 지역현안에 대해 상기시킴으로써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충정으로 해석된다. 또한 지역언론의 역할과 관련해서도 지극히 정상적인 보도태도로 보여진다.

  전라북도도 전날인 20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 공약사업 이행률을 내보내어 지역신문들의 이같은 보도를 뒷받침하기도 했는데, 문제는 전라북도의 보도자료와 지역일간지들의 일관된 보도, 지역발전도모라는 등식과도 같은 보도경향에 있다.
  
  지역발전이라는 대의앞에 지자체와 언론이 이처럼 찰떡 궁합을 선보이는 게 때론 선의의 결과를 가져올수도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특히 이번 김제공항 재추진 문제와 관련해서도 아직 김제공항과 관련한 지역사회의 여론조차 명확하게 통일되어 있지 못한 상태일뿐더러 과연 그것이 대통령 공약사업이라는 이유로 반드시 추진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존재한다.
  하지만 논란과는 별개로 이번 보도같은 방식의 의제설정이 지속되는 사이 어느덧 김제공항과 관련한 논란은 수면아래로 가라앉고 김제공항은 당연히 지역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는 등식이 설정되는 것이다. 또한 그 명분이 항상 참여정부 일등공신에 대한 푸대접이라는 정치논리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가령 이번 전라북도 보도자료에 언급된 대통령 공약사항 추진현황을 보면 전체 26개 사업중 21건이 정상추진 중이고, 5건이 추진에 애로을 겪고 있는데,
   추진불가 두건의 경우 동계올림픽 유치와 국립영상아카이브 설립문제로 동계올림픽 문제는 대한체육회의 결정이었고, 국립영상아카이브의 경우 영상자료원의 무리한 요구로 무산되었다는 것인데 애당초 국립영상아카이브 설립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거쳤는지는 의문이다.
  익산물류유통기지 건설문제의 경우 단지내 입주희망업체 수요부족으로 지연되고 있고, 소규모 경비행장의 경우 그 타당성 자체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사항이다.
  김제공항의 경우도 감사원 감사결과 수요부족이 착공유보 사유였던 점에 비추어본다면, 추진애로 사항으로 분류된 5건 자체가 정부의 추진의지 부족이나 정치적 성격의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이를 전북 푸대접론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건설적이고 대안있는 접근이 필요하진 않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