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지역 언론 모니터

현대자동차 노사협상 관련보도분석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6.

현대자동차 노사협상 관련보도분석

모니터기간 : 2006년 12월1일~1월12일
모니터대상 : 새전북신문, 전라일보,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1. 보도량 분석
1) 전체 보도건수 : 88건

2) 유형별 보도건수

& 면별 보도량
1~3면 80.7% (1면 40.9% 2면 10.2% 3면 29.5%)

& 매체별 보도비중


& 매체별 보도유형


유형별 보도건수를 살펴보면 1면 머리기사가 총 14건, 사설 및 해설기사가 18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기사의 80.7%가 1~3면에 배치되었다는 점은 그만큼 각 신문사들의 보도비중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기사량에서는 전북일보가 30건으로 가장 많았고, 유형별 비중에서는 전북도민일보와 전라일보가 각각 23.8%와 22.2%의 기사를 1면 머리기사로 배치하는 등 높은 보도비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 내용분석

1) 주제 분석                                                      
각 기사의 핵심주장을 복수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우선, 각 신문사들의 입장이 드러나는 주제들로 지역경제 피해를 강조하거나 신규인력 채용문제를 강조하는 기사들이 각각 28.8%와 18.2%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자체개입의 부당성이나 현대자동차 신뢰실추 등을 들어 회사측의 원활한 조정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는 내용이 각각 4.1%와 4.7%인 것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매체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경제피해를 강조하거나 신규인력 채용문제 등을 강조한 기사 비중에서는
전북도민일보가 54.4%로 전라일보의 53.7%에 약간 높았고, 그 다음이 전북일보 46.1%, 새전북신문 29% 순 이었다.
새전북신문과 전북일보의 경우 각각의 주제들에 상대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2) 주초점대상에 대한 보도태도
또한 각 기사별 주초점대상을 분류하고 해당 대상에 대한 보도태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전북지역 신문들은 회사나 지자체에 대해서는 비교적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반면 노조에 대해서는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지자체에 대한 기사에서 60%가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반면, 노조에 대해서는 44.8%가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는 점은 지역신문들이 이번 현대자동차 문제와 관련해 어떤 입장을 가지고 접근했는지를 잘 나타내 준다.

<노조에 대한 매체별 보도태도>


이를 매체별로 살펴보면,
노조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매체는 전라일보와 전북일보로 각각 57.1%와 55.6%가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이에 반해 새전북신문은 긍정25.0%, 부정 16.7%로 오히려 긍정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지자체에 대한 보도태도에서는 이와 정반대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지자체에 대한 매체별 보도태도>


지자체에 대한 보도에서는 전라일보와 전북도민일보가 각각 100%와 63.6%의 기사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반면, 부정적인 기사는 거의 없었다. 반면 새전북은 4건(50%)의 기사에서 비판적인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전북일보는 긍정적인 기사와 중립적인 기사가 각각 40%를 차지했다.

이같은 양상은 특히 노사협상이 노조투표를 통해 부결된 이후 더욱 강화되었는데, 이전에도 물론 노조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우세했지만, 노사협상 결렬 이후 부정적인 기사비중이 무려 87.5%로 늘어났다. 다음 표를 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3. 결론

지역신문들의 현대자동차 관련보도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전체 보도에서 균형잡힌 시각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이미 보도량 및 내용분석과정에서 확인된 바 있다. 특히 노조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노사협상 결렬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하지만 더 중요한 문제는 현대자동차 문제를 바라보는 각 매체의 시각이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지역언론들은 현대자동차 문제를 지역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을 뿐, 노조에서 제기하고 있는 건강권위협 문제나 고용불안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주목하지 않았다. 심지어 마치 노조가 2교대 근무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것처럼 보도되기도 한다. 신규인력 채용문제와 관련해서도 노조는 오히려 자신들의 조건이 신규인력 채용여력을 더 높인다고 주장하지만 이에 대해 단 한번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아직 결정되지도 않은 700명 채용설이 사실처럼 등장한다.
관변단체를 동원하여 공세를 펼치는 과정에서 발생한 명의도용문제 등에 대해서도 거의 보도되지 않았다.

이는 노사관계 보도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언론보도의 문제이기도 하다. 실제 대부분의 사례에서 언론보도는 관련 노사협상의 쟁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각계 영역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데는 대단히 소홀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경우에서 왜 노사가 대립하고 있는지를 알기란 쉽지 않다. 최소한의 정보제공 원칙조차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다.
대신 이번 사례에서 보듯 경제에 대한 피해를 강조하거나, 파업 등으로 인한 시민불편 등에 주목하면서 노조의 투쟁을 극단적인 이기주의로 몰아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제는 이런 보도를 통해 노사갈등이 해결되느냐는 문제다.

대신 반노조정서를 강화하기 위해 의도적인 편집에 나서기도 한다. 그 예로 전라일보의 보도를 들 수 있다. 전라일보는 1월 4일자 1면 머리기사로 <“도민열망 짓밟은 무책임 행위”>를 실었다.
부제를 <상생없는 ‘그들만의 세상’ 주민들 배척 불보듯, 초임 연봉 학자금 빼고도 3500만원 ‘귀족노조’>로 달았다. 조합원들의 부결투표에 대한 반노조감정이 그대로 묻어난다.
그런데 근무형태 변경문제와 관련해 노사자율협상을 벌이고, 이에 대해 노조가 자신들의 입장을 개진하는 것과 ‘귀족노조’운운이 어떻게 연관되는 문제인가.

다음으로는 지자체의 개입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다.
어쩌면 가장 핵심적인 지점일수도 있는데, 결론부터 말한다면 각 언론은 지자체의 개입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기보다는 오히려 정당한 개입으로 보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했던 관변단체 동원이나 노조에 대한 압박문제에 대해서는 사실상 거의 보도하지 않았다.
이는 본격적으로 현대자동차 문제를 기사화하기 시작한 시점이 전라북도의 본격개입 선언 및 대대적인 광고공세, 관변단체 동원 압력 등이 가시화 된 시점이었다는 점에서 이미 예견된 문제인지도 모른다.

이 문제가 가지는 심각성은 대부분의 지역의제를 지자체가 선점한 채, 여론의 다양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비록 지역경제의 회생이라는 공통의 목표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그 과정이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공론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지자체가 제시하는 일방적 논의구조하에서 지역사회내 다양한 세력들의 합리적 의견들은 설자리가 없다. 민주주의의 요체인 여론의 다양성이 사라진다는 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