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8/03/07)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3. 7.

오늘 자 전북 주요 뉴스 (2018/03/07)

 

1. 전라북도 기초의원 선거구 3~4인 선거구 확대 가능할까?

전북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선거구 획정 시안을 발표했습니다. 시안에 따르면 전체 197명으로 지난번과 똑같지만 전주시는 4석이 늘어 38석이 되고 군산시, 김제시, 순창군, 부안군이 한 석씩 줄어들어 각각 23, 13, 7, 9석이 됩니다. 인구수 30%, ··동수 70%를 반영한 결과입니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의견을 수렴한 뒤 9일쯤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시민사회단체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3~4인 선거구도 확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3~4인 선거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지난 지방선거 때 도의회에서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나눈 적이 있어 걱정인데요, 이번에는 어떤 결정을 할지 궁금하네요.

 

[전북일보]

도내 기초의회 전주 4석 늘어나고 군산·김제·순창·부안 1석씩 줄어 (1, 김세희 기자)

[전북도민일보]

기초의원 정수 전주선거구 4명 증가 군산·김제·순창·부안은 1곳씩 감소 (3, 설정욱 기자)

[전주MBC] 전주 시의원 4명 증가.. 4인 선거구 확대 관심 (36일 보도, 유 룡 기자)

[KBS전주총국]

거대 양당,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취지 외면” (36일 보도)

기초의원, 전주 4명 늘고 군산 등은 줄 듯 (36일 보도)

[JTV] 도내 시군의원 3, 4인 선거구 크게 늘어날 듯 (36일 보도)

[전북CBS] 전북 기초의원 선거구 3~4인 선거구 확대 적용 (36일 보도, 도상진 기자)

 

2. 고창군-부안군 도의원 정수 논란 비교, 한쪽으로 치우친 비교는 주의 필요해

광역의원 선거구가 확정되기 전 고창군, 부안군이 각각 1석 줄어들고 전주시를 2석 늘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부안군은 1석 줄어들었지만 고창군은 2석을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전라일보 장병운 기자는 두 군을 비교하면서 대책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한 부안 정치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고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 군의 비교가 한쪽으로 치우치면 자칫 지역 간 갈등이 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김성규 기자는 고창군이 정수를 유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부안군에 비해 인구가 2300여 명 많은 것이었으며, 여기에 경제지표 및 예산 등 여러 분야에서 부안보다 앞선 요인이 정수유지 결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고창군의 판단이다’, ‘그 중심에는 예산확보, 일자리 창출, 인구유입,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 등 맏은(오타) 바 소임을 다한 박우정 군수를 비롯한 800여 공직자와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다.’라고 자화자찬식 고창군 중심적 시각으로 서술하고 있는데요, 아무리 고창 소재 기자라고는 하지만 기자라면 좀 더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전북일보] 딱따구리 - 고창군 광역의원 정수 유지에 박수 (14, 김성규 제2사회부 기자·고창)

[전라일보] 선거구 획정 불똥 부안 비애 (3, 장병운 기자)

 

3. 미투 운동 이번에도 연극계, 극단 문화영토 판소속 전 단원, 대표 백민기 씨 성폭행 폭로

전라북도 연극계의 미투 운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극단 문화영토 판 소속 단원이었던 A 씨가 기자회견을 열고 5년 전 극단 대표인 백민기 씨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했습니다. 사건 이후 극단을 나왔지만 돌아온 것은 배신자라는 낙인이었다고 합니다.

백 씨는 사과하고 싶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면서 피해자가 원한다면 공개사과를 하고 소속 극단도 모두 탈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극단은 연극협회에 백 씨의 제명을 요청하고 극단을 해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극계의 위계, 서열 문화가 근본적인 원인이고 피해자와 가해자가 더 있을 것이라는 A , 연극계의 성찰과 반성이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한편 인권단체 소속으로 강사 시절 성추행을 했다는 논란에 대한 각 단체의 사과문이 발표됐습니다. 사단법인 인권누리는 용기를 내주신 피해자에게 사과드리고 가해자들을 제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가해자 중 한 명이 근무하고 있는 전주비정규노동네트워크도 사과문을 발표하고 가해자를 업무에서 배제하고 징계위원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성추행 논란에 억울함을 호소하며 자살을 시도한 전주대학교 박 모 교수에 대해 피해자들은 4년 전에도 학교 측에 이를 알렸지만 학교가 소극적으로 대처했다고 주장했는데요, 전주대학교 관계자는 당시 구체적인 증언이 없었고 학교의 조사권은 강제성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은 전주대의 소극적인 대처가 아쉽네요.

 

[전북일보]

전북 연극계 미투... “5년간 나를 잃었다” (4, 김보현 기자)

인권활동가 소속 단체, 피해자에 사과... 가해자들 행보 제동 (4, 남승현 기자)

성추행 논란고은 시인 흔적 지우기... 군산시 진땀’ (7, 군산=문정곤 기자)

성범죄 관련 사건 공소시효 반드시 연장하라 (15, 사설)

[전북도민일보]

전북연극계 또 미투증언... 확산일로 (5, 김기주 기자)

성비위 교사, 여전히 교단에 (5, 김기주 기자)

미투폭로 쓰나미... 전북 연극계 패닉’ (14, 김미진 기자)

[전라일보]

도내 연극계 또 미투일파만파 (4, 하미수 기자)

전북인권교육센터, 미투 피해자에 사과문 (4, 권순재 기자)

미투’ 2차피해 예방책 마련을 (15, 사설)

[전주MBC] “극단 대표가 성폭행미투 고백 확산 (36일 보도, 박연선 기자)

[KBS전주총국] 문화계 미투확산... “극단 선배가 성폭행” (36일 보도, 조선우 기자)

[JTV]

교수 성폭력 의혹... 4년 전 고백도 쉬쉬?’ (36일 보도, 오정현 기자)

극단 대표에게 성폭행” (36일 보도, 하원호 기자)

성 추문에 고은 시인 사업 전면 중단 (36일 보도, 김진형 기자)

[참소리] 전북 연극인 미투, "자책 아닌 책임을 묻겠다" (36일 보도, 문주현 기자)

 

4. 주민·언론사 기자들에게 공짜 해외여행 제공 의혹, 한국 해상풍력 압수수색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를 추진하고 있는 한국해상풍력이 압수수색을 당했습니다. 주민들과 언론사 기자들에게 공짜 해외여행을 제공한 의혹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이라면 부정적인 여론을 바꾸기 위해 뇌물을 제공하고 여론 조작을 시도한 것인데요, 실제로 일부 기자들은 비판적인 시각에서 우호적으로 바뀐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해상풍력의 잘못도 잘못이지만 언론인으로서 가져야 할 책임감과 윤리를 지키지 못하고 유혹에 넘어간 언론사 기자들도 문제인데요, 언론사 내부의 적폐를 청산할 수 있도록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전북일보] ‘공짜 해외여행 비리한국해상풍력 사무실 압수수색 (4, 백세종 기자)

[전주MBC] 공짜 여행 제공 의혹, 한국해상풍력 압수수색 (36일 보도)

[전북CBS] , 한국해상풍력 압수수색기자 해외여행비 대납 의혹 (36일 보도, 김민성 기자)

 

5. 원광대 대안문화연구소, 문화관광재단 용역 보고서 인터넷 도용 의혹 주장한 한희경 도의원 주장 반박

어제 한희경 도의원이 문화관광재단이 용역 보고서를 작성할 때 인터넷을 무더기로 도용했다고 주장한 사실을 전해드렸는데요, 원광대 대안문화연구소가 이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연구소 연구진은 용역 보고서는 스토리텔링 수집이 목적이지 창작은 아니어서 표절의 대상이 아니고 문헌조사와 인터뷰, 현장 조사도 거쳤다면서 도용 주장은 지나친 억측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나 논란이 있는 만큼 관련 조사를 하는 것은 필요해 보이네요.

 

[전북도민일보]

용역 스토리텔링 수집 목적... 창작 아니다” (4, 정재근 기자)

산하기관 용역 도용 논란, 엄정 대처를 (13, 사설)

[전북CBS]

한희경 의원 용역 인터넷 도용 주장에 원광대 대안문화연구소 반박 (36일 보도, 도상진 기자)

 

6. 부안군, 문화재보존 지역에 통합건축물 신축 계획 논란

부안군이 68억 원을 들여서 통합건축물을 건설할 계획을 세웠는데요, 예산 낭비 논란은 물론 신축 부지가 문화재보존영향 검토구역이라 장소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부안군은 부안읍 동쪽 활성화와 함께 부안을 상징할 수 있는 건물을 세운다는 목적으로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축을 할 거라면 부안군 소유 건물을 활용해도 되는데 건물 매입, 철거에만 7억 원이 사용됩니다. 또 부지 일부에 옛 성터 자리가 포함되고 근처에 문화재도 있어 건물 높이가 11m로 제한되고 2층 건물이 부안군을 대표할 수 있는지도 불확실합니다. 일부 군의원들은 2021년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부안해양경찰 건물을 사용하는 대안도 제시했습니다.

부안군 관계자는 꼭 고층건물이 지역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하고 부안해경 건물에 대해서는 2021년까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군의회의 부정적인 반응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를 하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밝혔는데요, 여러 논란이 있는 만큼 다시 검토를 해볼 필요가 있겠네요.

 

[부안독립신문] 통합건축물 신축 계획... 예산·장소 적정성 논란’ (32일 보도, 1, 이서노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