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11/0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11. 5.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8/11/05)

 

1. 지난 2일 전라북도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 국제공항 등 지역 현안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송하진 도지사도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여당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군산시의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서 이해찬 대표는 기업부담을 낮추면서 노동자의 실질 소득을 올려주는 광주형 일자리 같은 군산형 일자리 사업을 함께 검토하자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전북일보는 민심을 달래려는 수사법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있다며 실체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북도민일보는 전북에는 새만금만 있는 것이 아닌데 이날 논의가 지나치게 새만금에 집중되었다며 동부권 현안에 대한 언급은 사실상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2. 전주시와 전주시의회가 팔복동 폐기물 처리시설을 반드시 저지하겠다며 반대 공동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은 팔복동 주민설명회를 저지하고 촛불집회도 계속하기로 하는 등 여전히 불만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주시민회는 성명을 통해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을 직위해제하고 전주시민에게 사과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시민대책위 만성동 주민대표의 전주시가 고형폐기물 소각장을 막을 수 없다는 글에 해당 인물로 추정되는 인물이 비아냥거리는 어조로 소각시설은 전부터 있었으며 정치적 표현은 자제해달라고 댓글을 남겼기 때문입니다.

전주시민회는 다른 전주시청 공무원들에 대한 진상조사 요구와 대책위는 전주시와 협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는데 지역주민, 시민단체, 변호인단과 협의해 대응하겠다는 전주시 입장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을 요청했습니다.

 

3. 저출산과 고령화로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문제가 떠오르는 가운데 지난 2일 국민연금공단 주최로 2018 공적연금 국제세미나가 전주에서 진행됐습니다. 각국의 전문가들은 국민연금의 공적기능 강화와 제도개선 문제를 논의하며 기대수명과 출산율을 공적연금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정부와 정치권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참여하는 집합적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북일보는 서울이 아니라 전주에서 국제행사가 진행된 것에 의미가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전체적으로 음식이나 서비스는 호평이었지만 체류를 위한 숙박시설이나 관광 연계 등은 보완이 필요하다며 마이스 산업을 위한 노하우 쌓기가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재생에너지, 새만금 촉매제” (1, 은수정 기자)

군산형 일자리 만들고 국제공항 건설 노력” (2, 김세희 기자)

[전북도민일보] 민주당 정부 새만금개발 전략 공조” (1, 설정욱 기자)

국가예산 7조원, 새만금에 달렸다 (2, 한훈 기자)

[전라일보] “신재생에너지단지, 새만금 개발 촉진제” (1, 김대연 기자)

도민 낙후 탈피 의지... 여당 지원 절실” (3, 유승훈 기자)

[전주MBC] 민주당, "전북 현안 적극 지원" (112일 보도, 강동엽 기자)

[JTV] 민주당, 전북 현안 지원 약속 (112일 보도, 송창용 기자)

[전북CBS] 전북도-민주당 예산정책 협의회, 전북 현안 협조 다짐 (112일 보도, 도상진 기자)

 

2. [전북일보] 전주시·의회 팔복동 소각발전시설 절대 반대” (5,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주시·의회 고형폐기물 소각장 결사 저지” (4, 이종호 기자)

[전라일보] 전주시·으회 팔복동 고형폐기물 소각발전시설 저지공동 결의 (5, 김선흥 기자)

[전주MBC] 전주시-시의회, SRF 공동대응, 주민 불만 여전 (112일 보도)

[전주시민회 성명] 김승수 전주시장은 복지환경국장 직위해제하고, 전주시민에게 사과해야합니다. (115)

전주시사과요청성명서( '18.11).hwp

카페 댓글 캪쳐.hwp

 

3. [전북일보] “기대수명·출산율과 공적연금 연계해야” (1, 6, 김윤정 기자)

지방서 국제행사 성공사례 주목 (6, 김윤정 기자)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이중구속’ (사설, 김윤정 경제부 기자)‘

[전북도민일보] “국민연금, 기대수명 따라 연금급여 재고해야” (6, 정재근 기자)

[전주MBC] 고갈 걱정 국민연금, 선진국은 어떻게? (112일 보도, 이경희 기자)

[JTV] "연금제도 개혁한 해외 사례 살펴야" (112일 보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