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8/11/1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8. 11. 15.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8/11/15)

 

1. 전북대 총장 선거 경찰 개입 논란, JTV는 경찰의 주장대로 첩보수집 단계였다면 대놓고 만나는 목적부터 밝히지 않는다며 공교롭게도 이남호 후보자와 사이가 안 좋거나 경쟁관계인 총장 후보자들만 접촉해 이른바 짜고 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검찰과 총장 당선자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고 보도했습니다.

한편, 전라일보는 사설에서 대학의 총장선거 풍토부터 되돌아봐야 한다면서 학교 구성원의 투표 반영 비율 갈등, 후보들 간 네거티브 선거전, 선거일자 연기 논란 등 이미 진흙탕 선거였다면서 남 탓하기 전에 스스로의 반성도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2. 전주 종합리싸이클링 주민지원협의체가 쓰레기 반입수수료 인상, 대형폐기물의 리싸이클링타운 처리, 주민지원기금 전액 현금 지급 등을 요구했습니다. 최근 쓰레기 처리량이 늘었고 대형폐기물 처리가 인근 주민들의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또 전주시가 주민지원기금 절반을 주민협의체 공동사업비 명목으로 지급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쓰레기 분류 작업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전주시는 장기간 지연될 경우 법적 조치와 함께 외주업체에 쓰레기 처리를 맡기겠다고 밝혔습니다.

 

3. 횡령·배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1심에서 징역 5년과 벌금 1억 원을 선고 받았습니다. 부영 측은 판결을 존중하며 법적 테두리 안에서 사업을 진행해왔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법원이 20여 개의 혐의 중 6개만 인정했고 나머지는 무죄를 선고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주MBC는 임대아파트 분양전환가를 부풀려 받았다는 혐의를 무죄로 판단해 임대아파트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주민들은 여전히 부영그룹이 실제 건축비가 아닌 표준건축비로 분양가를 산정하고 있다며 손해배상 소송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 세종역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이 이낙연 총리에게 KTX 직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직선화 계획 포함, 현재 노선 요금 인하 등을 요구했습니다. 이 총리는 오송역으로 돌아가며 피해를 보는 요금 인하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답변했지만 KTX 직선화와 예비타당성 조사 포함에 대해서는 검토하겠다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지역 언론들의 해석은 조금씩 다릅니다. 전라일보는 원론적 답변’, 전주MBC난처한 입장’, KBS전주총국은 사실상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보도했습니다.

 

5. 곧 이전하는 공공기관 터와 건물을 지역 주민들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KBS전주총국은 서울 경의선 옛 철도 구간을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한 사례가 있다며 곧 이전을 앞둔 전주지법, 전주지검, 전주교도소 등도 단순히 매각해 이전 비용을 마련하기보다는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 [JTV] 선거 쟁점화 위한 '짜고 치기'? (1114일 보도, 정원익 기자)

[전라일보] 경찰 개입 총장선거 대학도 반성해야 (15, 사설)

 

2. [전북일보] “성상검사 강화할 수도쓰레기대란 또 우려 (4, 최명국 기자)

[전라일보] 주민 생활공간 인근 인체 유해 폐기물 무방비 방치 (5, 권순재 기자)

[전주MBC] 전주리사이클링타운 주민 "반입 수수료 올려야" (1114일 보도)

[JTV] 전주시, 폐형광등 전용 보관 건물 추진 (1114일 보도)

 

3. [전북일보] 횡령·배임혐의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1심서 징역 5(4, 백세종 기자)

[전주MBC] "부풀린 분양 전환가 무죄", 입주민들 반발 (1114일 보도, 한범수 기자)

 

4. [전북일보] 호남·전라 KTX 요금 감면될까 (1, 서울=박영민 기자)

[전라일보] 이낙연 총리에 호남선 단거리 노선 필요성 설명 (3, 서울=김형민 기자)

[KBS전주총국] 이낙연 총리 "호남선 KTX 직선화 세종역 신설 없다" (1114일 보도)

[전주MBC] 이총리, 호남KTX 요금인하·직선화 타당성 검토 (1114일 보도)

 

5. (심층 리포트) 공공 청사"지역 사회로 환원해야" (1114일 보도, 유진휘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