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1/08)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 8.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1/08)

 

1. 송하진 도지사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2019년을 전북 대도약의 해로 만들겠다며 10대 핵심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건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상용차 혁신성장과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빛과 콘텐츠의 홀로그램과 안전보호 융복합산업 육성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악취와 미세먼지 저감 대책 추진

공공의료 핵심인력 양성과 국립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지속 성장 가능한 금융산업 생태계 조성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성공개최 준비

전국소년(장애학생)체전 성공개최와 2022 ·태 마스터스대회 유치

 

전북 군산형 일자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GM 군산공장 부지 활용을 위해 일부 기업과 접촉하고 있고 현대중공업에는 예산을 지원하는 것을 조건으로 선박블록 배정 요청을 한다는 것이 그 내용입니다. 다만 아직은 검토 단계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지역 언론들도 전북 군산형 일자리에 주목하면서 가능성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주MBC는 물류비 지원은 이미 군산시에서 제안했지만 현대중공업이 움직이지 않았다며 송 지사와 전북 정치권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북일보는 기존의 활용방안과 차별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새로운 계획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는데요, 잘 보면 10대 핵심프로젝트도 기존에 추진하던 사업을 다시 강조한 것으로 새로운 모습은 보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2. 전북도민일보의 총선 예측 보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50대 정치인들의 세대교체론과 민주평화당의 중진론이 맞붙을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이번에도 각 지역구별로 특정 정치인의 이름을 반복적으로 언급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하마평이 더 늘어나 주의해서 보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전주갑: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위원장

전주을: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 최형재 노무현재단 전북지역위원회 고문

전주병: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익산갑: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

완주·진안·무주·장수: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

군산: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 - 노무현 정부시절 청와대 행정관 출신 인사 비롯 학계, 정치계 몇몇 인사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함

익산을: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비서관의 출마가 유력

김제·부안: 김제가 고향인 50대의 고위 공직자 출신 인사

 

3. 의정비를 21.15% 인상해 과도한 인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완주군의회, 각종 의정활동 지원비는 늘렸으면서 농업 예산과 복지 예산은 삭감해 논란이라는 지역 신문들의 보도입니다. 지역 신문들은 이를 완주군의원들의 제 몫 챙기기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복지 예산이 삭감됐다는 내용은 전북도민일보와 전라일보가 각각 <‘의정비 잔치완주군의회, 복지예산은 대폭 칼질>, <완주군의회, 제 몫만 챙기고 주민은 뒷전>이라는 제목으로 지난 1219일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 자 기사에서도 이전 기사와 같은 문장이 반복되며 명분이 있더라도 심사숙고, 충분한 공감대 형성 후 예산을 삭감해야 하는게 맞다. 이번 복지예산 삭감은 의원들의 생각이 짧았다라고 지적한 봉동읍에 사는 한 군민의 인터뷰 내용까지 똑같습니다.

저번에 썼던 기사를 일부 내용만 추가하고 수정해 보도한 것인데요, 정작 완주군의회의 예산심의 과정에 대한 기사는 찾아볼 수 없어 완주군의회에 대한 비판 여론과는 별개로 지방 의회를 감시하는 기능을 소홀히 한 지역 언론들도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입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전북도 군산형 일자리본격 추진 (1, 강정원 기자)

공장 시설·숙련 노동자 활용 명분찾는다 (2, 김세희 기자)

새로운 천년 맞은 전북도 대도약 위한 대장정 시작 (16, 강정원 기자)

탄탄한 산업생태계 조성 전북경제 체질 강화할 것” (16, 강정원 기자)

[전북도민일보] “2019년 전북 대도약 원년 만들 것” (1, 설정욱 기자)

전북군산형 일자리로 지역경제 살릴 것” (2, 설정욱 기자)

[전라일보] “새 천년 향한 전북 대도약 원년 될 것” (1, 김대연 기자)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 조기 추진 (2, 유승훈 기자)

새만금 공항 조기 추진·민생경제 숨통’ (3, 유승훈 기자)

[KBS전주총국] 10대 핵심 사업 추진'전북 대도약' 기회로 (17일 보도, 조경모 기자)

[전주MBC] "군산형 일자리" 구체화조선업도 포함 (17일 보도, 강동엽 기자)

송하진 지사 신년대담 내용 취재 강동엽 기자 대담 (17일 보도)

[JTV] '전북 군산형 일자리' 추진 공식화 (17일 보도, 권대성 기자)

[전북CBS] 송하진, "자존의식 체질 강화로 전북 대도약 열겠다" (17일 보도, 도상진 기자)

 

2. [전북도민일보] 세대교체론 VS 중진론 (1, 전형남 기자)

 

3. [전북일보] 의정활동 지원비 늘리고 농업·취약층 예산은 싹둑’ (8, 완주=김재호 기자)

[전북도민일보] 완주군의회 주민복지 뒷전... 제 밥그릇만 챙겨 (10, 완주=배종갑 기자)

[전라일보] ‘군민은 뒷전제몫 챙기기 바쁜 완주군의회 (10, 완주=임연선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