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1/09)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 9.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1/09)

 

1. 임실군청 일부 공무원들이 건설업자에게 언론사 광고비 명목의 뒷돈을 요구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데요, 전북CBS는 사건과 관련된 임실군의 한 지역 주재 기자가 건설사를 상대로 금품을 뜯어냈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기자가 공사 현장을 돌며 취재를 빌미로 광고비와 금품, 난방 연료 등을 요구했다는 것입니다.

해당 기자는 기자가 아니라 주민으로서 불편을 겪어 민원을 제기한 것일 뿐 취재는 아니었고, 해당 건설사가 회사에 광고비를 지급한 사실은 있지만 당시에는 전혀 몰랐다라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전북CBS는 임실군 건설업계 관계자들이 이런 식의 금품 요구가 지역 언론계에 비일비재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정 기자에게 광고비나 금품이 갔다는 소문이 돌면 주변 기자들이 달려들어 저 사람만 기자냐, 나도 기자다.”라면서 괴롭힌다는 것입니다.

전북CBS는 후속 보도를 통해 의혹과 별개로 해당기자가 공무원으로부터 100만 원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며 "공무원으로부터 현금 100만 원을 받았다"는 주재 기자와 "돈을 준 적 없다"는 공무원, "뜯겼다"는 건설업체 등 진술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2.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 임실, 순창)의 더불어민주당 복당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지역구 소속 더불어민주당 지방 의원들이 이 의원의 복당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의원이 과거 두 번 민주당을 탈당했고 지난 지방선거 때 무소속연대를 결성해 더불어민주당을 무너뜨리기 위한 행보를 보였다며 철새 정치인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의원은 반대 의견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히면서 복당은 지역구민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3.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의 계획을 발표하면서 교육자치, 교육복지와 학교 구성원 안전 대책 등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자사고 등 특권교육을 폐지하겠다.”, “재지정권은 시·도교육감에 있다.” “대통령 공약등으로 자사고 폐지 방침을 분명히 했습니다. 전북교육청은 교육부 기준 70점보다 10점 높은 80점을 평가 기준으로 삼겠다고 밝혀 도내 자사고가 반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주MBC는 자사고 폐지 발언에 주목하면서 지난 재지정 때 상산고는 80, 나머지 2개 학교는 70점과 60점 대였으므로 확실한 합격권이 없고 80점이 넘어도 민원이 발생하면 직권 취소도 가능하다고 보도했습니다.

 

4.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이 보편적 복지로 확대되면서 생기는 부작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무주군은 지난달 27일부터 군내 작은목욕탕 무료 이용객 범위를 70세 이상 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미취학아동으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취지는 좋지만 사람이 너무 많이 몰리면서 목욕탕 청결, 운영비용 문제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군은 문제점을 알고 있지만 시행한지 2주 밖에 되지 않아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입니다.

무주신문은 군이 보편적 복지로 접근한 사업이 뜻하지 않게 민간 사업자의 금전적 손실을 일으킨 경우도 있다며, 예체문화관 사워 시설을 무료로 개방했다가 기존 목욕탕의 수익이 줄어든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어 보편적 복지의 취지를 살리면서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CBS] '임실 건설업자는 동네 북?'...공무원 이어 기자도 "뒷돈 내놔!" (18일 보도, 김민성, 이균형 기자)

"받았다"는 기자, "안 줬다"는 공무원, "뜯겼다"는 건설업체 (19일 보도, 김민성, 이균형 기자)

 

2. [전북일보] “이용호 의원 민주당 복당 결사 반대한다” (3, 은수정 기자)

[전북도민일보] 이용호 민주당 복당 지역구 뜨거운 감자’ (3, 김경섭 기자)

[전라일보] “이용호 입당 안돼지역구 강력 반대 (3, 김대연 기자)

[KBS전주총국] 이용호 의원 민주당 복당'갈등 증폭' (18일 보도, 안태성 기자)

[전주MBC] 이용호 의원 복당 선언, ·반 논란 가열 (18일 보도)

[JTV] 이용호 민주당 복당 '산 넘어 산' (18일 보도, 이승환 기자)

[전북CBS] 남원·임실·순창 지방의원 등 "이용호 의원 민주당 복당 반대" (18일 보도, 도상진 기자)

이용호 의원, 민주당 지방의원 복당반대 회견 유감 (18일 보도, 도상진 기자)

 

3. [전북일보] “자사고 등 특권교육 폐지 민주시민교육 강화할 것” (1, 최명국 기자)

교육자치 실현·혁신교육 완성, 한 걸음 더 (16, 최명국 기자)

공동체성 기르는 보편교육 민주적인 학교운영에 최선” (16, 최명국 기자)

[전북도민일보] 김승환 교육감 혁신교육 완성” (1, 김혜지 기자)

[전라일보] “전북혁신교육 꼭 완성시킬 것” (1, 이수화 기자)

[KBS전주총국] "특권 교육 폐지, 민주 시민교육 강화" (18일 보도, 오중호 기자)

[전주MBC] 김승환 교육감 "자사고 폐지는 교육감 권한" (18일 보도, 송인호 기자)

김승환 교육감 강경발언 배경은? 송인호 기자 대담 (18일 보도, 송인호 기자)

[JTV] "교육자치 위한 법·제도 갖추겠다" (18일 보도, 조창현 기자)

 

4. [무주신문] 작은목욕탕 무료대상 확대에 비명, 취지는 좋은데... (17일 보도, 2, 조남훈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