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1/1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 11.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1/11)

 

1.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사회를 보는 신년 기자회견이 있었죠. 지역 언론들은 지역균형발전과 지역의 역할을 강조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최고의 관심사는 역시 새만금 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여부인데요, 문 대통령이 광역단체별로 1건의 공공인프라 사업을 선정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겠다.”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지역 언론들은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 면제의 가능성이 커졌다며 주요하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전북도민일보는 벌써 새만금 국제공항의 예타 면제가 확실하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전라일보는 사설에서 대통령이 지역을 다녀가고 관심을 나타내도 변화가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면서 이제는 가시적인 성과와 의지를 드러낼 때가 됐다고 주장했습니다.

 

2. 지난해 7, KBS전주총국은 무주리조트를 이용하는 공공기관이 후불 결제 방식으로 유흥비를 숙박비로 포함해 부적절하게 결제하고 이를 위해 리조트 측이 입점 상인들에게 부당한 계약서를 쓰게 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6개월 후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KBS전주총국은 무조리조트와 리조트에 입점한 상인들 사이의 갈등이 여전하다고 보도했습니다. 상인들은 리조트 이용객 감소로 매출이 줄어들면서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고, 상점을 이용하고 내야 할 요금을 무주리조트에서 한꺼번에 결제하는 방식이 불법으로 계약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따랐다가 10여 명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리조트 측은 이용객 유치 노력과 상인들의 경연난 해소를 위해 임대료 조정 등 갈등 해소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자는 무주리조트 측과 상인들 사이의 불신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노력이 시급하다고 보도했습니다.

 

3. 김승수 전주시장이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전주시가 특례시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해 올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주MBC는 김 시장이 밝힌 여러 계획 중 충경로 제2마중길 추진 계획에 주목했습니다. 전주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도로망이 취약한 상황에서 간선도로 역할을 한 충경로의 차로가 줄어들면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 체증이 불가피해 논란이 예상된다는 것입니다.

전주시는 평소에는 차단봉으로 차로를 줄였다가 출퇴근 시간에 차단봉을 제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기자는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을 만들겠다는 김 시장의 정책이 시민들에게 어떻게 다가올지 관심이라고 보도했습니다.

 

4. 익산시의 한 간부 공무원이 여러 부하 여직원에게 성희롱, 성추행을 해 징계위에서 해임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북일보는 해당 공무원이 형사 처벌을 피하기 위해 같이 근무했던 간부 공무원들을 동원해 피해자에게 합의를 종용했다는 의혹이 논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합의는 없었지만 명백한 2차 가해였는데요, 피해자와 같은 부서에서 근무하는 부서장은 해임된 간부 공무원이 친구이고 조건 없이 합의를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른 직원에게 알아봐 달라고 한 것은 사실이며, 이후 반응이 없어서 더 이상 관여하지 않고 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피해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것이 현실인데요, 인식 확산을 위한 우리 사회의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예타 면제 사업 광역별로 1” (1, 청와대=김준호 기자)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 면제 포함 자율·수소차 역점사업 탄력 기대 (3, 강정원 기자)

[전북도민일보]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 면제 확실 (1, 설정욱 기자)

전북미래 좌우 양대 현안 운명의 1’ (2, 설정욱 기자)

새만금공항 예타면제 기대 대통령회견 (13, 사설)

[전라일보]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 순풍’ (1, 김대연 기자)

전북 대형 현안 추진 여부 이달 결정 (2, 유승훈 기자)

문 대통령 신년사에 언급된 지방 활력 (15, 사설)

[KBS전주총국] 문 대통령, 지역 역할 강조전북에 도움될까 (110일 보도, 박웅 기자)

[전주MBC] "지역사업 적극 돕겠다" 새만금공항 면제될 듯 (110일 보도, 강동엽 기자)

[JTV] 신공항 예타 면제 기대감 커져 (110일 보도, 권대성 기자)

[전북CBS] 문 대통령 "광역별 1",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 가능성 '성큼' (110일 보도, 이균형 기자)

 

2. [KBS전주총국] 무주리조트-상인 갈등 여전상생 협력 '시급' (110일 보도, 유진휘 기자)

 

3. [전주MBC] 전주 도심에 제2마중길 교통체증은 어쩌나? (110일 보도, 박찬익 기자)

[JTV] 전주시, 충경로 보행자 친화형 도로 조성 (110일 보도)

 

4. [전북일보] 여직원 성추행 합의종용 논란’ (8, 익산=김진만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