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1/25)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 25.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1/25)

 

1. 연동형 비례제 선거제 개편이 전북 지역구 의석 축소를 담보로 한다?

24일부터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는 선거제를 개편할 경우 전북 국회의원 의석수가 2~3석 줄어들게 되고 전북의 정치력이 약해진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전북도민일보는 선거제 개편이 전북 지역구 의석 축소를 담보하고 있다고 제목을 달았습니다. 하지만 신문 3사는 전북 지역 의석수 축소만 거론하고 있어 정말 우리 지역만의 문제인지 전북일보에서 124일 계산한 방식으로 전국 의석수 감소 예상 현황을 분석해 봤습니다. (2017년 인구총조사 기준)

 

2. 표에서 보듯 각 지역에서 의석수 감소는 적게는 1석부터 11석까지 나타납니다. 곧 선거구 개편안이 확정되면 각 지역에서는 각자의 의석수를 지키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발생할 것입니다. 전북 지역 신문 3사의 의석수 축소 보도는 정치권의 이런 우려를 도민들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또한 사전 여론 형성을 통해 정치권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북만 불이익으로 보이게 보도하는 것보다 객관적 자료 제공을 통해 대응책을 찾아야 합니다.

 

3. 국민연금공단이 세계 1위 수탁은행인 뉴욕멜론은행과 전주사무소 개소 협약을 맺었습니다. 지역 언론들은 제3금융도시 지정과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에 탄력이 될 것이라며 오늘의 주요 의제로 설정했습니다. 여기에 전주MBC에서는 국제공항의 필요성을 덧붙이고 있습니다. 멜론은행의 회장이 인천공항으로 입국해 전주에 오는 데만 3시간이 걸렸다며 시간이 돈인 국내외 금융계 인사들의 방문이 계속될 예정이므로 새만금 국제공항이 필수라는 것입니다.

 

4.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농민·환경단체의 생태습지 훼손 문제와 경제성이 부풀려졌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고 전라북도에서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현재 주요 언론에서는 이에 대해 팩트체크를 통해 도민들의 이해를 돕는 것보다 논리싸움’, ‘공방또는 양쪽의 입장을 나열하는 데 그치고 있습니다. 한편 박준배 김제시장은 전북CBS <사람과 사람> 인터뷰에서 지역 여론은 찬성 입장이 많다면서 환경단체의 생태습지 훼손 우려에 대해 백구 주민들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예상됩니다.

 

5. 전주 항공대대가 이번 달 안에 도도동 새 부지로 이전을 마무리 한다는 계획입니다. 단순히 내용을 전달하는 도내 일간지와 달리 방송사들은 앞으로의 남은 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소음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음벽 설치, 농수산물 도매시장·경관 농업시설 등 건립, 전주대대 추가 이전 반발 해결 등입니다. 단순히 과제를 나열한 KBS전주총국과는 달리 전주MBC는 전주시의 대책에 주민들이 한발 물러섰지만 여전히 우려를 나타낸다며 주민들의 시선을 보도하고 있고 JTV는 부대와 전주시가 성의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2. [전북일보] 전북 정치권, 벌써 총선 모드?’ (3, 서울=김세희 기자)

선거제도 개혁 전북 불이익 없도록 (15, 사설)

[전라일보] 현상유지조차 힘들게 된 전북정치력 (15, 사설)

 

3. [전북일보] 뉴욕멜론 은행, 전주사무소 문 연다 (2, 백세종 기자)

[전북도민일보] 세계 1·2위 수탁업체 전주 입성 전북 제3 금융도시 지정 탄력’ (1, 정재근 기자)

[전라일보] 전주 제3금융도시 지정 명분 굳히기 (3, 황성조 기자)

연기금전문대 시간문제’ (3, 황성조 기자)

[KBS전주총국] 세계 금융기관 전북 이전 '신호탄' (124일 보도, 조경모 기자)

[전주MBC] "글로벌은행 또 전주 입성", 금융중심지 '청신호' (124일 보도, 유룡 기자)

공항에서 3시간, "금융도시에 공항은 필수" (124일 보도, 강동엽 기자)

[전북CBS] 국민연금, 글로벌 1위 수탁은행 뉴욕멜론 전주사무소 개소 추진 (124일 보도)

 

4. [전북일보]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놓고 전북도-시민단체 논리 싸움’ (2, 김윤정 기자)

[전라일보] -농민·환경단체 스마트팜밸리 조성공방 (2, 김대연 기자)

[KBS전주총국] "김제 스마트팜 예정지 변경 등 기본 계획안 바꿔야" (124일 보도)

전라북도, "김제 스마트팜 계획대로 추진할 터" (124일 보도)

[JTV] 환경단체 "스마트팜 재검토"전라북도 "원안대로" (124일 보도)

[전북CBS] 박준배 김제시장 "2015년까지 KTX 김제 정차..코레일도 운행 재개 긍정적" - "스마트팜 혁신밸리 긍정 여론 압도적..환경단체 반대 신경 안 써" (124일 보도, 사람과사람 제작팀)

 

5. [전북일보] 전주 항공대대 도도동 시대... 이전 마무리 단계 (5, 이강모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주항공대대 40년 송천 마감 이달중 도도동시대 이전 완료 (4, 장정철 기자)

[전라일보] 전주항공대대 도도동시대 연다 (5, 김선흥 기자)

[KBS전주총국] '항공대대 이전' 이번 주 마무리남은 과제는? (124일 보도, 이지현 기자)

[전주MBC] 항공대대 이전 마무리 소음 피해는? (124일 보도, 박찬익 기자)

[JTV] 항공대 도도동 이전 시작소음 저감 과제 (124일 보도, 오정현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