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 (2019/04/08)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4. 8.

※ 이전 전북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 (2019/04/08)

 

1. 전북일보 백성일 주필이 잡히지 않는 산토끼보다 집토끼를 잘 길러 도시발전을 해야한다라고 주장하며, 전주 종합경기장 부지의 컨벤션, 호텔, 위락시설(야구장, 대형 유통매장 등) 개발과 ()자광의 대한방직 부지 투자 허가를 촉구했습니다.

글로벌 경쟁시대라서 담 치고 울타리만 친다고 해서 상권이 보호되는 때가 아니다. 제약은 가해야겠지만 영세골목상권보호를 명분으로 종합경기장 개발을 안 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지난 오목대 칼럼에 이어 외지 업체들이 전주 아파트 분양가격을 맘대로 끌어 올린 상황에서 ()자광의 투자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모순”, “특혜만 안 주면 걱정할 게 없다. 자광 로비 받아 다음 지사 선거에 나선다는 말도 안 나올 것이다라는 주장을 이어갔습니다.

 

2. 현재 ()자광의 정책제안서는 여전히 높은 특혜를 요구하고 있다는 지적이 시민사회단체로부터 나오는 가운데 전북일보는 ()자광이 주장하는 특혜 요구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고, 전주시가 투자를 거부하고 있다는 프레임으로 여론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전북일보는 지난 20159, <전북개발공사 땅장사로 분양가만 올린다> 사설을 통해 분양가 상승 관련 전북개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책임을 주요하게 거론했으며 이후 20174, <전북은 외지업체 잔칫상만 차려줄 것인가> 사설을 통해 전북 행정과 정치권, 건설업계의 무대책을 비판한 적이 있습니다.

 

광주 지역 업체들의 전북지역 주택건설시장 잠식은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진작부터 직접 당사자격인 지역 건설업계는 물론 경제계가 심각한 문제로 알고 고민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되돌아보면 결국 모두가 손 놓고 있었다. 무대책이었다. 행정과 정치권이 지역경제 활력과 전북 몫을 운운하며 목소리를 높이지만 개선된 것이 없다. 전북도 공기업인 전북개발공사 등은 최고가낙찰제로 땅장사 하기에 급급했다. 전북도와 전주시가 지역주택건설업계 활성화를 위해 한 일이 무엇인가. 게다가 지역주택건설업 등 건설업계는 자금난 타령만 하며 무기력 하다. 과거 신일, 광진, 엘드, 동도 등이 무너진 것을 지켜본 트라우마 탓인지 도전하는 용기도 보이지 않고 있다. 돈벌이를 비교적 손쉽게 할 수 있는 새만금 등 관급공사 몫 챙기기에 지나치게 급급한 것은 아닌가. 전북도 등 행정과 정치권, 건설업계는 뼈아픈 반성을 하고, 적극 대응하기 바란다.“ (전북일보 사설, 20170425)

 

3. 강원도에서 일어난 산불이 막대한 피해를 줘 많은 국민들이 안타까워하고 있는데요, 전라북도도 산불 예방을 위해 감시원 1500명을 파견해 경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전북도민일보는 전북에 있는 산불 진화헬기가 고작 3대로 대형 산불에 취약해 추가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전주MBC는 올 들어 발생한 산불만 벌써 2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배 가까이 늘었고, 원인 중 90% 이상이 등산객 실화나 소각 부주의 등 인재였다면서 시민 의식 제고와 주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4. 제주도에서 나온 폐기물 8천여 톤이 군산항에 방치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죠. 한 폐기물 업자가 외국으로 수출하려다가 막히자 군산항에 방치한 것인데, 제주도가 도의적 책임을 지고 오는 6월부터 치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업체에 조치 명령을 내린 뒤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직접 처리하겠다는 것입니다. 김진형 기자는 제주도의 약속이 지켜질 때까지 군산시의 철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5. 2년 전, 김제시가 300억 원을 주고 지평선산업단지 미분양용지를 매입해서 논란이 됐었는데요, 올해도 3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또 용지 매입을 추진해 논란이라는 JTV 오정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2010년 대출을 신청할 때 미분양 용지를 김제시가 매입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자는 빚 얻어서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그 빚을 갚기 위해 세금으로 땅을 사들이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김제시의 재정 부담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6. 수십억 원을 들였지만 운영자를 찾지 못해 방치되고 있는 순창군 축산진흥센터 소식, 이미 여러 번 전해드렸죠. 순창군이 공모에 응모하는 업체가 없어 수의계약으로 순정축협이나 조합공동법인이 운영할 수 있도록 협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열린순창 조재웅 기자는 거액의 투자 손실에는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운영자가 결정되면 요구에 맞춰 리모델링하기 위해 예산 3억 원을 새로 편성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새로 지어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시설을 또 3억 원 혈세를 들여 부수고 고친다는 선뜻 잘하는 일이라고 이해할 주민들은 얼마나 될까?”라고 현 상황을 비판했습니다.

 

관련 보도

 

1-2. [전북일보] 오목대 - 집토끼 키우기 (15, 백성일 부사장 주필)

전북개발공사 땅장사로 분양가만 올린다 (2015925일 보도, 사설)

전북은 외지업체 잔칫상만 차려줄 것인가 (2017425일 보도, 사설)

 

3. [전북일보] , 산불 예방 총력태세 가동 (1, 2, 강정원 기자)

[전북도민일보] 전북 진화헬기 고작 3대 대형산불 발생땐 역부족’ (1, 김영호 기자)

강원도 산불 남의 일 아니다 (13, 사설)

[전라일보] 봄철 산불 비상’... 전북도 비상근무’ (2, 유승훈 기자)

[전주MBC] 메마른 산하, 전북도 산불 잇따라 (45일 보도, 허현호 기자)

"전북, 산불 안전지대 아니다" 주의 필요 (45일 보도, 박연선 기자)

끊이지 않는 산불'소각 부주의'가 원인 (47일 보도, 허현호 기자)

[JTV] 바짝 마른 산과 들화재 2'껑충' (45일 보도, 나금동 기자)

산불 경계근무 '강화' (45일 보도, 송창용 기자)

[전북CBS] 전북도, 전 행정력 동원 대형산불 예방 비상체제 가동 (45일 보도, 이균형 기자)

 

4. [JTV] 군산항 방치 폐기물, 제주시가 치운다 (45일 보도, 김진형 기자)

 

5. [JTV] 지평선 산단 미분양667억 원 세금으로 매입 (47일 보도, 오정현 기자)

 

6. [열린순창] 축산진흥센터... ‘축협아니면 조공’? (44일 목요일 보도, 1, 조재웅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