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19/12/13)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2. 13.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19/12/13)

 

1.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이사장 명의로 김승수 전주시장과 지역 도의원, 시의원들에게 명절 선물이 전달됐기 때문입니다. 이상직 이사장은 자신이 관여하지 않았으며 공단이 40년 동안 해온 고유 업무라고 해명했습니다.

 

2. 민주노총 전북본부와 남원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한국도로공사에 고속도로 요금소 수납원의 직접 고용을 촉구하고, 지난 5일 사표를 제출한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내년 총선 출마는 안 된다며 비판했습니다. 대법원의 판결에도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노동자들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북CBS는 이강래 사장의 가족회사가 도로공사 LED 조명사업 핵심 부품을 독점하고 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3. 송하진 도지사가 익산 장점마을을 처음으로 방문해 주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인근 오염원 제거와 건강 지원 등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은 행정의 방치로 피해가 커졌고 너무 늦었다며 송하진 도지사에게 항의했습니다. JTV는 송하진 도지사가 약속한 대책이 이미 익산시가 발표한 것을 재탕하는 수준이라며 소송 지원 등 주민들의 현실적인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4. 정읍시청 씨름팀 감독이 새로운 사람으로 내정됐습니다. 그런데 현 감독은 채용 과정에서 정읍시의원의 압력이 작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인을 채용하기 위해 조례를 개정해 응시자격과 심사절차를 특정인에게 유리하도록 바꾸고 이 과정에서 해당 시의원이 조례 개정 필요성을 적극 언급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직접 면접에 인사위원으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시의원은 면접에 참여한 것은 자신이 씨름 경력이 있고 씨름에 대한 애정 때문이라며 평가가 공정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현 감독은 진상조사를 요구하며 채용중단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입니다.

 

5. 무주군이 태권브이랜드 조성사업 재검토를 위해 지난 10월 관광개발 자문위원단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무주신문은 지난달 29일 열린 첫 회의에 태권브이랜드 저작권을 소유한 ()엠티케이브이의 대표이사가 자문위원으로 참여해 논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아직 저작권료 일시불 지급에 대한 의혹이 풀리지 않았는데 이해당사자가 자문위원단에 참여한 것입니다. 논란이 되자 무주군은 해당 인물을 자문위원단에서 제외시켰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한 참여자는 전면 재검토 결정을 했음에도 한쪽에선 저작권 관련 의혹을 제기하고 한쪽에서는 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회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라고 밝혔습니다.

 

관련 보도

 

1. [KBS전주총국] 전북선관위, 선거법 위반 혐의 이상직 이사장 고발 (1212일 보도)

[전주MBC]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 경찰수사 "선물 전달 의혹" (1212일 보도)

[JTV] 선관위, 이상직 이사장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 (1212일 보도)

[전북CBS] 총선 앞두고 명절선물경찰,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 수사 착수 (1212일 보도, 남승현, 송승민 기자)

 

2. [KBS전주총국] 민주노총 등, 고속도로 요금소 수납원 직접 고용 촉구 (1212일 보도)

[전주MBC}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 총선 출마 안돼" (1212일 보도)

[전북CBS] "톨게이트 노동자 직접 고용하라"...출마 나선 도로공사 이강래 사장 규탄 (1212일 보도, 송승민 기자)

 

3. [전북일보] , ‘집단 암익산 장점마을 재생사업 추진 (2, 익산=강정원 기자)

[전북도민일보] “장점마을 살피지 못해 죄송” (2, 익산=김현주 기자)

장점마을 사태 철저 피해보상책 마련을” (4, 이방희 기자)

[전라일보] 송하진 지사 장점마을 아픔 함께 하겠다” (2, 익산=김종순 기자)

[KBS전주총국] 송 지사 익산 장점마을 찾아주민들 항의 (1212일 보도)

[전주MBC] 뒤늦은 방문에 주민들 "행정이 우리 방치했다" (1212일 보도, 김아연 기자)

[JTV] "장점마을 주민께 사과""뒤늦은 방문" (1212일 보도, 주혜인 기자)

[전북CBS] 전북도의회 장점마을 건의문, "정부가 철저한 배상 대책 마련해야" (1212일 보도, 김용완 기자)

송하진 지사, 집단 암발병 장점마을 찾아 직접 사과 (1212일 보도, 김용완 기자)

 

4. [전북일보] 정읍시 씨름단 감독 채용 현직 시의원 수상한 행동’ (4, 백세종 기자)

[KBS전주총국] 씨름팀 감독 채용 잡음시의원 입김 의혹 (1212일 보도, 진유민 기자)

[전주MBC] 정읍시 씨름감독 공개채용 두고 논란 (1212일 보도)

[JTV] 씨름 감독 채용 논란시의원 개입했나 (1212일 보도, 정원익 기자)

 

5. [무주신문] ‘꼼수부린 관광개발 자문위 구성 논란 (1, 2, 이진경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