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19/12/1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2. 16.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19/12/16)

 

1. 전주시가 추진하는 대한방직 부지 공론화위원회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전라일보는 공론화위원회의 역할이 주목된다며, 각계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전북도민일보,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 전북CBS 등 타 언론사와 같이 사기업을 위한 특혜가 될 수 있다는 전북도의회 이병철 도의원의 발언을 보도했습니다. 이병철 도의원은 공론화위원회는 공공정책의 민관 갈등 해결을 위한 것으로 사기업의 개발행위는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전라북도의 엄정한 대처를 촉구했습니다.

 

2. 12월 둘째 주 전북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이 0.01% 하락했는데요, 전북도민일보는 도내 아파트 가격 하락세를 내년에 벗어날 수 있을 거란 전망이 나온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전주시의 경우는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KBS전주총국은 이른바 갭투자를 노린 수도권 원정 투자자의 사재기 때문에 전주 신도시의 아파트값이 급등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자는 급등한 가격은 급락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한 매매가 필요하다라는 전문가의 조언을 전달하며 실수요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보도했습니다.

 

3.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부지면적과 소각량을 기준치 이하로 살짝 줄여 신청해 꼼수 논란이 있었던 남원시 대강면의 산업폐기물 소각장. 환경오염 논란과 주민들의 반대를 받아들여 남원시가 업체의 계획을 반려했습니다. 업체 측은 저감조치를 통해 오염을 줄일 수 있다며 법적 대응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주MBC는 최근 대법원 판례는 자치단체의 재량권을 넓게 인정하고 있지만 소송을 할 경우 남원시가 미래의 환경피해를 구체적으로 입증해야해 결과는 미지수라고 보도했습니다.

 

4. 전주MBC가 전주시 완산구의 한 지역 농협 조합장과 현직 이사들이 이사 보궐 선거에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보도했습니다. 조합장 측근을 이사로 선임하기 위해 후보 단일화를 종용하고, 직위를 이용한 선거운동을 했다는 것입니다. 해당 농협 조합원들은 조합장과 현직 이사들을 경찰에 고발한 상황입니다.

 

관련 보도

 

1. [전북도민일보] “대한방직개발 공론화위 특혜 정당화 소지” (1, 이방희 기자)

[전라일보] 전주 노른자땅 찬반 팽팽 시민 공론화위 역할 주목 (1, 권순재 기자)

대한방직 공론화위, 사기업 특혜 도구 전락 우려 (3, 김대연 기자)

[KBS전주총국] 이병철 도의원 ", 대한방직 터 개발 논의 나서야" (1213일 보도)

[전주MBC] 대한방직 관련 전주시 공론화위원회 부적절 지적 (1213일 보도)

[JTV] "대한방직 공론화위 중단하고 엄정 대처해야" (1213일 보도)

[전북CBS] 대한방직 부지 개발 공론화 갈등 유발 우려 주장 (1213일 보도)

 

2. [전북도민일보] 도내 아파트가격 하락세 벗어나나 (6, 장정철 기자)

[KBS전주총국] 원정 사재기 기승"아파트 가격 들썩" (1213일 보도, 서승신 기자)

 

3. [전주MBC] 남원 소각장 계획 반려업체는 "대응 검토 중" (1213일 보도, 조수영 기자)

 

4. [전주MBC] "내 얼굴 봐서 좀".. 지역농협 이사 선거 논란 (1215일 보도, 박연선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