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19/12/20)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9. 12. 20.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12월 23일(월)~26일(목) 주요 뉴스는 담당자 휴무로 인하여 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북 주요 뉴스(2019/12/20)

 

1. 완주군이 비봉면 보은매립장에 내년 2월까지 빗물 침투를 방지하는 덮개 설치를 비롯해 침출수 관리 및 생태복원사업을 진행합니다. 또 인근 그린밸리매립장까지 포함한 주변 수질검사 결과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특히 전북도민일보와 전라일보는 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는 내용을 기사 제목을 통해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전주MBC는 고화토에 빗물이 섞이면 오염물질이 생길 수 있는 우려는 여전하고, 정상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세금(20년 동안 130억 원)이 투입된다면서 매립을 허용해 원인을 자초한 완주군의 책임을 지적했습니다.

 

2. 김제의 한 시멘트 공장에서 비만 오면 폐수를 흘려보내 인근 저수지가 오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장 측은 설비 고장으로 생긴 일시적인 문제라고 해명했습니다. 김제시는 저수지 방류 사실을 확인하지 못해 보관을 잘못한 책임밖에 물을 수 없다며 과태료 200만 원을 부과했지만 전주MBC는 불법 폐수 유출이 적발됐는데도 과태료만 부과한 김제시의 소극적인 대처를 비판했습니다.

 

3. 지난 124일 전북CBS는 정읍시가 용산호에 추진하고 있는 50억 원 규모의 승천 용 분수가 과도한 예산과 관련성 부족으로 논란이라고 보도했었죠. 결국 시의회에서 예산이 전액 삭감됐는데, 정읍시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책임을 물어 담당 공무원들을 대기발령해 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시의회를 압박하기 위한 보복성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는데요, 전북CBS는 예산 삭감만을 이유로 간부급 공무원을 대기발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서 더 논란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4.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전북지부가 전주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를 탄압한 현대자동차 금암대리점주에 대해 벌금 700만 원은 솜방망이 처벌이라며 법원을 규탄했습니다. 또 해고당한 노조원들을 복직시키라는 대법원 판결을 대리점주가 무시하고 있다며 현대기아차 그룹이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5.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우정 전 고창군수 부인이 공무원들에게 갑질과 폭언을 했다는 의혹이 나왔죠. 이와 관련해 전주지방법원 정읍지원은 벌금 500만 원을 선고했습니다. 박우정 전 고창군수는 당시 오랜 관행이었다고 해명했지만 결국 잘못된 관행에 대해 법적 처벌을 받게 됐습니다.

 

6. 전북일보는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6.13지방선거 때 울산시장 경선을 준비하던 더불어민주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에게 불출마를 권유했다는 의혹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은 본인과 비슷한 시기에 동생도 흑석동 재개발 부지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때문에 선거 때 오히려 야당의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지역 언론들의 보도입니다. 전북CBS에 따르면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청와대 출신 후보는 7명인데요, KBS전주총국은 청와대 출신이라는 직함과 별개로 후보들의 능력 검증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완주 보은매립장, 내년 2월까지 빗물침투 방지 덮개 설치 (8, 완주=김재호 기자)

[전북도민일보] 완주 그린밸리 폐기물 측정 합격점 (10, 완주=배종갑 기자)

[전라일보] 완주 보은매립장 주변 수질검사 이상무’ (10, 완주=임연선 기자)

[KBS전주총국] 완주군, "폐기물 매립장 2, 오염 물질 적정 관리" (1219일 보도)

[전주MBC] 오염된 비봉 폐석산, "급한 불 껐지만" (1219일 보도, 한범수 기자)

[JTV] '독성 물질' 폐기물매립장 생태 복원 추진 (1219일 보도, 오정현 기자)

[전북CBS] 완주군, 폐기물 매립장 '비소·페놀 검출' 공식 사과관리대책 발표 (1219일 보도, 송승민 기자)

 

2. [전주MBC] 반복된 폐수 유출.. "처벌은 고작 200만 원" (1219일 보도, 허현호 기자)

 

3. [JTV] 정읍시 예산 삭감 '문책 인사' 논란 (1218일 보도)

[전북CBS] '승천 용 분수' 예산 전액삭감에애꿎은 공무원만 '짐싸' (1219일 보도, 남승현 기자)

 

4. [전북도민일보] “법원의 부당해고 대리점주 솜방망이 처벌 규탄” (5, 김기주 기자)

[KBS전주총국] 금속노조, "노조 탄압 자동차 대리점주 엄벌해야" (1219일 보도)

[전주MBC] "부당해고 자동차 대리점, 솜방망이 처벌" (1219일 보도)

 

5. [전주MBC] '갑질·폭언', 박우정 전 고창군수 부인 벌금형 (1219일 보도)

 

6. [전북일보] 청와대 출신 전북 총선후보 구설수 (3, 서울=김세희 기자)

[전북도민일보] 김의겸 군산 출마선언 전북 총선 화약고 부상 (3, 서울=전형남 기자)

[KBS전주총국] 청와대 참모 줄줄이 출마능력 검증은? (1219일 보도, 이종완 기자)

[전주MBC]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출마 선언.. 시각 엇갈려 (1219일 보도, 김아연 기자)

[전북CBS] 청와대 출신 전북 총선 주자 7(1219일 보도, 김용완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