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20/02/18)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2. 18.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20/02/18)

 

1. 임금체불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군산의 한 노동자. 4단계까지 이어지는 다단계 하청구조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CBS3차 하청업체가 페이퍼컴퍼니라는 의혹을 보도했습니다. 기자는 취재결과 3차 하청업체 대표가 2차 하청업체 이사로 재직하고 있는 인물로 확인됐다며, 반론을 듣기 위해 2차 하청업체에 연락을 시도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박영민 노무사는 기사에서 하청업체를 하나 더 만들어 노동자의 임금을 착취하는 명백한 위법행위라고 밝혔습니다.

 

2. 사립학교법인인 호남기독학원이 2004년 기전중·여고 이전 과정에서 기전대학 측에 진 52억 원 빚을 최근 같은 법인 소속 신흥중·고 재산으로 탕감하기로 결정했는데요, 신흥고등학교 교사들이 이에 반발하고 있다는 전북일보의 보도입니다. 기자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빚 탕감을 15년 째 미루다가 뒤늦게 제시한 방법이 한 학교에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고, 신흥고 역시 재정이 열악한 상황으로 당장 학생들이 피해를 본다며 법인 소속 11개 학교가 공동 부채 해결을 하거나, 기전중·여고 소유 건물, 토지 일부 매각, 기전중·여고 분리 독립 등 다양한 대안을 놓고 구성원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보도했습니다.

 

3.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예비후보가 지난 주말 한 교회에서 "3년 대통령을 모시다 보니까는 이 지역에 조금 활동이 적었습니다. 새누리당 정운천 후보를 꺾어라 이렇게 했는데 어제 불출마 선언을 했고" 등 대통령의 선거 개입 오해를 부를 수 있는 발언을 하고, 선거법 상 명함배포가 금지된 교회에서 명함을 돌려 중앙당의 실사를 받고 선관위도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이상직 후보 측은 당일 교회 행사는 예배가 아닌 인근 아파트 입주 예정자 모임이었고, 대통령 거론은 단지 당의 분위기를 전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전북일보와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등 지역 일간지는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4. 어제 내린 폭설로 인한 피해가 이어졌는데요, 순창-완주 고속도로 사매2터널에서 차량 연속 충돌로 40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하는 대형 사고가 있었습니다. 지역 언론들도 관련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KBS전주총국과 JTV전주방송은 터널 CCTV로 찍힌 탱크로리 간 충돌 장면과 이 과정에서 유독물질이 배출되는 모습, 차량 전면이 여과 없이 찌그러지는 장면을 화면에 그대로 송출했습니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공포감을 주고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트라우마를 일으킬 수 있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4조의3(재난방송의 내용)재난방송은 피해 현장, 복구상황, 피해자 또는 그 가족의 모습 등을 지나치게 선정적인 영상·음향 또는 언어 등으로 강조함으로써 시청자, 피해자 또는 그 가족에게 불필요한 공포심 또는 불안감을 주어서는 아니 된다.”, 24조의4(피해자 등의 안정 및 인권 보호)는 피해자와 그 가족의 수치심이나 정신적 고통을 유발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CBS] 임금착취 위한 '페이퍼컴퍼니'까지? '수상한 다단계 하청' (214일 보도, 송승민, 남승현 기자)

"애들 어쩌나" 임금체불 노동자 비극, 온정 줄이어 (216일 보도, 남승현, 송승민 기자)

 

2. [전북일보] “수익용 재산 처분 안된다전주 신흥고 교사들 반발 (5, 김보현 기자)

[전라일보] 기전중·여고 부채 해결안 놓고 갈등 (5, 이수화 기자)

 

3. [전주MBC] 현역 불출마.. 전주 을 민주당 경선 과열 (217일 보도, 김아연 기자)

[JTV] 이상직 예비후보, 교회 발언·명함배부 논란 (217일 보도)

[전북CBS] 이상직 예비후보, 교회 발언·명함 배포 논란선관위 확인 나서 (217일 보도, 김용완 기자)

 

4. [전북일보] 질산 탱크로리 추돌 디 불길·유독가스 아수라장’ (5, 엄승현 기자)

[전북도민일보] ‘블랙아이스에 탱크로리 전복 (5, 김기주 기자)

[KBS전주총국] 고속도로 터널서 차량 수십대 추돌40여 명 사상 (217일 보도, 김진희 기자)

40여 명 사상피해 왜 컸나? (217일 보도, 유진휘 기자)

터널 사고, 왜 위험한가? (217일 보도, 조선우 기자)

[전주MBC] 터널 연쇄 추돌 후 화재.. 2명 사망·43명 부상 (217일 보도, 허현호 기자)

(현장연결) 이 시각 사고 현장.. 탱크로리 견인 중 (217일 보도, 박연선 기자)

[JTV] 터널 내 수십 중 추돌·화재2명 사망·43명 부상 (217일 보도, 권대성 기자)

(현장 생중계) 사망자 한 명 늘어(217일 보도, 오정현 기자)

[전북CBS] 순천·완주고속도로 5·6중 추돌"10여명 부상" (217일 보도, 남승현, 송승민 기자)

순천~완주고속도로 터널 수십대 다중추돌 38명 사상 (217일 보도, 송승민 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