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20/03/31)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3. 31.

※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20/03/31)

 

1. 박용근 도의원의 자료 제출 요구를 전북교육청이 보복성이라며 반발하고 있다는 JTV의 보도입니다. 전북교육청 인성건강과는 계속 중복된 자료 제출 요구를 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11월 박용근 도의원이 방진망 설치 업체 관계자를 보낸 사실이 드러나 사과한 적이 있었는데, 이 일로 인한 보복성 자료 제출 요구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기자는 실제로 박용근 도의원이 지난달 24일부터 6차례에 걸쳐 요구한 32건 중 17건이 인성건강과 담당이고, 6년간 과장과 팀장 3명의 현황은 지난해 제출하라고 한 자료와 겹친다고 보도했습니다. 반면 박용근 도의원은 정책 제안과 자료 수집을 위한 정상적인 의정활동이라는 입장입니다.

 

2. 지난 29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군산과 남원을 방문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남원 공공의료대학 설립을 공약으로 제시했죠. 그러나 전주MBC는 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고 보도했습니다. 총리 때도 대통령 약속을 지키지 않았는데 단순한 민심 달래기용 공약은 아닌지 도민들이 묻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자는 총리 시절 군산을 여러 차례 방문했지만 별다른 해법을 제시하지 못했고, 남원 공공의대법 처리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통과를 약속했지만 국회 상임위 문턱도 넘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3. 이번 총선부터 만 18세가 되는 청소년들도 투표가 가능하죠. 하지만 상대적으로 청소년 유권자들의 생각이나 각 후보와 정당의 청소년 정책을 전달하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는 부족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열린순창은 청소년 유권자에 주목한 보도를 이어갔습니다. 주요 정당의 청소년 정책을 소개하고, 투표 방법과 궁금증을 상세히 알려주거나 청소년 모의투표 안내, 독자투고를 통한 청소년들과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생각까지 전달하고 있습니다.

 

4. 전북일보와 KBS전주방송총국이 공동으로 총선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도했습니다. 그런데 전북일보는 전주시갑 무소속 김광수 후보 9.7%, 정의당 염경석 후보 6.5%로 오차범위(±4.4%)에 포함되는데도, 지면 부제목에 김광수 후보를 ‘2위’라고 순위를 매겨 보도했습니다. 익산시 갑 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민생당 고상진 후보 8.6%, 미래통합당 김경안 후보 4.6%로 역시 오차범위에 포함되지만 지면 부제목에 고상진 후보를 ‘2위’로 표현했습니다. 2020 총선보도준칙에서는 여론조사 결과 오차범위 내에 순위를 매겨선 안 된다고 제시했습니다.

 

5. 전북도민일보가 <4.15 총선 쟁점 지상토론> 기획보도 첫 번째 순서로 전주시 갑선거구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후보, 무소속 김광수 후보를 다뤘습니다. 그런데 기사에서 민생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광수 후보의 정당을 민생당으로 잘못 표시했습니다. 전북도민일보 홈페이지 기사 제목도 <[지상토론] 전주갑선거구 민주당 김윤덕·민생당 김광수 후보>로 김광수 후보의 소속을 민생당으로 잘못 표시했습니다.

 

관련 보도

 

1. [JTV] "보복성 자료 요구"… "정상적 의정활동" (3월 30일 보도, 권대성 기자)

 

2. [전주MBC] 군산조선소·공공의대 선거용?... 답 내놓아야 (3월 30일 보도, 강동엽 기자)

 

3. [열린순창] 18세 청소년의 첫 투표, 응원합니다! (3월 26일 보도, 1면, 2면, 김수현 기자)

18세 청소년에게 묻다 (3월 26일 보도, 7면, 김은호, 안연수 학생)

독자투고 - 18세 참정권에 관한 청소년의 생각 (3월 26일 보도, 7면, 신재은 학생)

독자투고 - 미래세대를 위한 정치, 그들에게 돌려줘야 (3월 26일 보도, 7면, 양경자 교사)

4.15 청소년 모의투표 선거인단 모집 (3월 26일 보도, 15면, 조재웅 기자)

 

4. [전북일보] 전주·익산 ‘민주당 초강세’ (1면, 총선 특별취재단)

http://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2079995

[KBS전주총국] 전주 갑을병, 익산 갑을 후보 지지도는? (3월 30일 보도, 김진희 기자)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413446

 

5. [전북도민일보] 조선역사문화단지 vs 3박4일 머무는 도시 (3면, 총선 특별취재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