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북 주요 뉴스(2020/06/22)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6. 22.

※ 이전 전 주요 뉴스는 홈페이지 오른쪽 주황색 바탕의 '전북의 주요 뉴스를 매일 오전 전해드립니다'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alharamalhara.tistory.com/)


전북 주요 뉴스(2020/06/22)

 

1.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등은 지난 19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며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에게 책임을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지역 언론들의 책임 대상 조명은 이상직 의원이냐 아니냐로 나눠집니다.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 전북CBS는 기사 제목에서 이상직 의원을 직접 언급하며 책임론을 강조했습니다. 반면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기사 제목에서는 이상직 의원이 언급되지 않았고, 특히 전북일보는 이스타항공 정상화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했다라며 책임 대상을 더불어민주당 전체로 조명하고 있습니다.

 

2. 지난 17<호남 출신 대권 잠룡들 광폭행보’> 기사에 이어 오늘 자 전북일보는 <이낙연, 전북 민심 보듬기 행보’> 기사를 통해 대선 관련 추측성 보도를 이어갔습니다. 이낙연 의원이 오늘 전북을 방문해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를 진행하는 것을 두고, 전남을 방문한 정세균 총리의 일정과 비교하면서 다양한 정치적 해석을 낳고 있다”, “관측도 제기된다”, “분석도 나온다등 출처를 알 수 없는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기사 마지막에 이낙연 의원은 정치적 해석을 극히 꺼리고 있다는 내용을 전달한 것도 지난 17일 기사에서 정세균 총리는 정치적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고 전달한 마지막 내용과 비슷합니다. 전북일보가 전제한 연합뉴스 기사도 유력 대선 후보자의 측근으로 꼽히는 인물들을 추측성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 전주MBCJTV는 도의원 보좌관제 도입에 대한 논란을 보도했습니다. 최근 행정안전부가 입법예고한 지방자치법 개정안 중 지방의원을 위해 정책 전문 인력을 배정한다는 내용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시도의회 원내대표협의체는 개인 보좌관을 둘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주MBCJTV는 이미 각 상임위원회별로 정책 연구 위원 등 공무원들이 의정활동을 돕고 있다면서, 예산 낭비 문제와 지역구를 관리하는 개인 비서가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4. 미투 운동의 일환으로 제자를 성추행한 사실이 밝혀져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 받은 전주대학교 교수가 135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났습니다. 전주MBC와 전북CBS는 법원의 보석 결정에 따른 시민사회단체의 반발 목소리를 전달하면서, 오늘 법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예고했다고 전달했습니다. 전북CBS는 추가로 검찰의 항고장 제출로 법원이 보석 인용 여부를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련 보도

 

1. [전북일보] “이스타항공 체불임금 해결·정상화를” (4, 엄승현 기자)

[전북도민일보] “4개월째 체불임금 해결을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촉구 (5, 김기주, 김현표 기자)

[전라일보] 임금체불·악의적 구조조정 강행, 이스타항공 노조 책임자 처벌해야” (4, 김용 기자)

[KBS전주총국] 이스타항공 체불 임금 250억 원"이상직 의원이 해결해야" (619일 보도, 서윤덕 기자)

[전주MBC] '이스타항공 위기' 창업주 이상직 의원 책임론 (619일 보도)

[JTV]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이상직 의원이 책임져야" (619일 보도)

[전북CBS] "민주당 이상직 의원 악덕 오너" 이스타항공 노조 규탄 (619일 보도, 송승민 기자)

 

2.

[전북일보] 이낙연, 전북 민심 보듬기 행보’ (3, 서울=김세희 기자)

대선 밑그림 손안에’... 여권 잠룡, 복심·우군 누구 (3, 연합뉴스)

 

3. [전주MBC] 도의원, "우리도 개인보좌관 뽑아줘" (619일 보도, 정태후 기자)

[JTV] 광역의원 '1의원, 1보좌관제' 추진 논란 (620일 보도)

 

4. [전주MBC] 성추행 교수 보석 석방.. 시민사회단체 '반발' (621일 보도)

[전북CBS] 제자 2명 성추행 '미투 교수', 보석으로 풀려나 (621일 보도, 남승현 기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