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차기 도지사 선출에 미칠 영향력 놓고 셈법 복잡해진 도당위원장 선거 (뉴스 피클 2020.08.04.)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0. 8. 4.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단독 후보로 등록했던 이상직 의원의 이스타항공 문제로 재공모에 들어간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선거. 도당위원장을 놓고 벌이는 자리싸움과 셈법에 도내 정치권이 강조했던 ‘원팀’의 훼손은 불가피해졌습니다.

 

김성주 의원, 기존 후보 포기는 승부수였다?  

전북도당위원장 1차 후보 접수에서 김성주 의원의 출마 포기(또는 양보)는 많은 논란을 남겼으며 사실상 민주당 전북도당이 이상직 의원을 추대한 것이나 다름없는 모양새를 낳았습니다. 다시 출사표를 던진 김성주 의원은 지난 1차 후보 포기에 대해 “등록을 하지 않는다는 방법으로 승부수를 던진 것입니다. 한 사람이(제가) 의사를 표시한다면 다른 분(이상직)도 따라 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습니다.

 

전주MBC에서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돌연 출마를 접은 김성주 의원은 공모 포기 자체가 승부수였다고 말했다”며 “대의를 위한 자신의 희생에 이상직 의원이 제대로 화답하지 않았다는 것"이며 “이상직 의원의 낙마 후 2차 공모에서도 자신을 중심으로 한 추대분위기가 만들어지지 않자, 다른 의원들을 향해 서운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며 기자회견 상황을 전달했습니다.

 

차기 도지사 선출에 미칠 영향력 놓고 셈법 복잡해진 도당위원장 선거  

KBS전주총국은 두 의원의 출마에 대해 차기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견제 심리가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과 도당위원장이 되면 총선 때 도운 참모들을 챙길 수 있는 것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차기 도지사 선거에 주목했습니다. 이원택 의원이 송하진 도지사의 측근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관련된 질문에 이원택 의원은 “광역시도지사 공천은 도당이 아닌 중앙당에 공천권이 있다, 1%도 관여하지 않는다”라고 답변했습니다.

김성주 의원에게도 도지사 출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이 집중되었습니다. 이에 김성주 의원은 도지사 출마에 뜻이 없고, 지방선거 공천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하겠다고 밝혔지만 후보들간 차기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도당위원장을 놓고 복잡한 셈법을 드러낸 것이기도 합니다.

 

이상직 의원은 합의 추대 강조하더니... 도당위원장 경선을 ‘풀뿌리 민주주의 완결판’ 강조한 전북도민일보  

전북도민일보는 이번 도당위원장 경선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완결판’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두 의원 모두 지방의회 출신으로 중앙정치의 한 축을 담당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는 겁니다. 또한 정치권 “역대 도당위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도내 의원들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만난 것은 처음, 경선의 부작용이 아니라 통합을 위한 정치권의 숨은 노력을 살펴봐야 한다”라고 보도해 도당위원장 경선이 원팀 훼손, 불편한 관계임을 강조한 타 언론사와는 논조를 달리했습니다. 전북도당위원장 경선을 긍정적으로 보도한 것입니다.

그런데 정작 전북도민일보는 이상직 의원의 출마가 거론될 때는 그 어느 언론보다 경선의 부작용을 우려하며 ‘도당위원장 합의 추대’를 강조해 왔습니다.

6월 2일 <민주당 도당위원장 ‘합의 추대’대세>, 6월 3일 <민주당 도당위원장 합의추대 가닥>, 6월 4일 <민주당 도당위원장 합의추대 속 정치권 조정 능력 시험대>, 6월 9일 <민주당 도당위원장 합의추대…도지사 출마 여부 반드시 물어야>, 6월 16일 <전북 정치권 ‘상임위 배정·도당위원장 단일화’ 통합 방점>, 6월 17일 <민주당 단독 상임위원장 선출 후폭풍>, 7월 22일 <민주당 도당위원장 경선 가닥… 최종 결정까지는 넘어야 할 산 많다>, 7월 23일 <민주당 도당위원장 합의추대 기준, 경선 적용 후폭풍 우려> 등 6월부터 관련 기사가 계속 이어졌는데, 갑자기 바뀐 입장 변화의 이유가 궁금합니다.

 

8월 4일 지역신문 보도

 

두 의원의 출마의 변: 

김성주 의원 “민주당 전북도당이 전북의 미래를 이끌도록 하겠다. 국민연금 기금본부 유치, 연금공단 이사장 재임시절 실적, 탄소산업법 기틀 마련 등의 성과가 있었다. 전북의원들과 함게 원팀으로 전북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원택 의원 “전북 정치의 새바람이 필요하다. 도민과 당원의 목소리를 가장 우선으로 하는 전북도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데 청와대와 중앙당과의 가교역할을 하겠다. 당직자 중심 운영에서 벗어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전북일보] 김성주·이원택, 민주 도당위원장 놓고 격돌(3면, 이강모)

[전북도민일보] 민주 전북도당위원장 선거 김성주 vs 이원택 맞대결(1면, 이방희)

[전북도민일보] 풀뿌리 민주주의 완결판 평가(3면, 전형남)

[전라일보] 민주당 도당위원장 선거 김성주-이원택 양자 대결(3면, 김형민)

[KBS전주총국] "원팀이라더니"… 도당 위원장 놓고 '신경전'(8/3, 이종완)

[KBS전주총국] 차기 지방선거 영향력 노리나(8/3, 안태성)

[전주MBC] 민주당 도당위원장 김성주·이원택 격돌(8/3, 정태후)

[JTV] 불붙은 민주당 도당위원장 선거(8/3, 이승환)

[전북CBS] 김성주, 이원택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놓고 경선 맞짱(8/3, 김용완)

 

 


 

 임실, 순창 유기견 보호소도 엉망, 4분의 3은 죽어나가

정읍시 유기견 보호소가 관리 부실로 논란이 되자 송하진 도지사는 도내 유기견 보호소를 집중점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도내 유기견 보호소 25곳 중 24곳이 민간 위탁으로 운영되고 있어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KBS전주총국과 전주MBC는 동물보호단체가 다른 지역 유기견 보호소를 확인한 결과 임실군, 순창군의 유기견 보호소의 상황이 정읍시와 다르지 않다고 보도했습니다. 유기견들이 좁은 철장에 방치된 채로 있었던 겁니다.

 

 대부분 안락사, 지원금의 운영 취지 무색

전주MBC는 특히 재입양 방식을 권장하는 지원금의 취지조차 무색하게 대부분의 유기견들이 안락사 당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관리 부실로 인해 임실과 순창 보호소에서만 4마리 중 3마리가 안락사 당하거나 자연사했다는 겁니다. 특히 3년 8개월 동안 두 지역에 지급된 유기견 보호 지원금만 5천 7백만 원으로, 그 비용이 보호소 관리와 유기견 치료에 쓰이지 않아 세금이 ‘눈먼 돈’으로 방치되는 현실을 보도했습니다.

 

[전라일보] “유기견 동물보호센터 실태점검 필요”(2면, 박은)

[KBS전주총국] "여기가 유기견 보호소?" 임실·순창도 '부실'(8/3, 박웅)

[전주MBC] '4분의 3은 죽어 나가'.. 방치해 놓고 보호비만 챙겨(8/3, 허현호)

 

 


 

 지자체가 맡긴 폐기물까지 불법 투기장에 방치

KBS전주총국이 불법 폐기물 투기의 연결 고리를 추적해 보도하고 있는데요, 과정을 추적하다보니 자치단체도 책임이 적지 않다고 보도했습니다. 빈 공장에 쌓인 폐기물을 확인해 봤더니 대부분 바다에서 나온 해양 쓰레기였습니다. 해양 쓰레기는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관리하고 처리하도록 되어 있지만, 자치단체가 폐기물 처리업체에 넘긴 후 어떻게 처리했는지는 확인하지 않다보니 불법 투기를 방지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또한 처리를 맡기는 데 세금이 투입된다면서 불법 투기 일당이 국민들의 세금까지 챙긴 것은 아닌지 검증이 필요하다고 보도했습니다.

 

[KBS전주총국] 지자체가 맡긴 폐기물… 어떻게 불법 투기장에?(8/3, 오정현)

KBS전주총국 9뉴스 화면 캡처

 

 


 

◈ 미래통합당 이스타항공 진상 규명 전담팀 구성 ◈ 

진보당 전북도당이 성명을 통해 이상직 의원의 주식 매입 대금 출저, 자녀 불법 증여 의혹 등의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미래통합당도 이스타항공 진상규명 전담팀을 구성하고 이상직 의원의 개인 횡령 혐의, 편법승계 의혹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김현미 국토부장관 등 재경 전북인사들이 이상직 의원에 대한 봐주기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전주MBC] 진보당, 이상직 의원 철저한 진상조사 촉구(8/3)

[JTV] 미래통합당, 이스타항공 진상 규명 TF 운영(8/3)

 

 


 

 늦어지는 익산 장점마을 관련 전라북도, 익산시 감사 결과 ◈ 

인근 비료공장이 담배 찌꺼기인 연초박을 불법으로 처리하면서 나온 유해 성분으로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이 이어진 익산 장점마을, 주민들은 전라북도와 익산시의 허술한 관리·감독을 지적하며 지난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습니다. 그런데 JTV는 감사 결과가 늦어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원칙적으로 6개월 안에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1년이 지났음에도 소식이 없다는 것입니다. 감사원은 연장 사유와 기한을 알려야 한다는 규정과 달리 주민들에게 감사 연장 사실만 통보해 왜 늦어지는지 그 이유도 알 수 없습니다.

기자는 주민들이 전라북도와 익산시를 대상으로 170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상황이라며 이번 감사 결과가 주목되는 이유라고 보도했습니다.

 

[JTV] 장점마을 감사 결과 '감감'… 속타는 주민들(8/3, 김진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