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1년 2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순창군 마을 재난 방송은 먹통. 전라북도 재난예경보시스템 관리 업체 의혹 파헤쳐>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3. 9.

2월 24일 전북CBS 노컷뉴스 보도 화면 캡쳐 후 편집

 

시민이 뽑은 『2021년 2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3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전북CBS 노컷뉴스 남승현, 최명국, 송승민, 김용완 취재기자의 <순창군 마을 재난 방송은 먹통. 전라북도 재난예경보시스템 관리 업체 의혹 파헤쳐>가 44.7%로 2021년 2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전라북도 재난예경보시스템은 각 시·군을 연결해 개별 마을 단위에서 재난 방송까지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전북CBS 노컷뉴스는 해당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에서 관련 업체 간 담합 의혹과 함께 전라북도 시스템을 담당한 업체가 연결을 대가로 뒷돈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의혹을 받는 업체는 취재를 거부했지만, 보도를 통해 순창군의 일부 마을은 지난해 코로나19 상황과 여름철 폭우에도 불구하고 재난 방송을 할 수 없었다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기자는 이를 바탕으로 전라북도와 관련 업체의 유착 의혹까지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습니다. 논란이 계속되자 전라북도가 직접 확인에 나섰는데, 전라북도와 유지관리 업체 역시 재난방송 서버에 접근할 수 없어 ‘제3자가 관리하는 것 아니냐’라는 의혹이 커진 상황입니다.

3월 4일과 5일에도 후속 보도를 이어가며 전라북도가 기술 지원과 호환이 어려운 방식을 채택한 배경에도 의구심을 나타냈습니다.

비록 의혹의 실체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연속 보도를 통해 파헤치고,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도 마을 재난 방송을 실시하지 못해 주민들이 피해를 입은 점에 집중한 모습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후보에 오른 다른 기사도 지역 사회에 필요한 좋은 기사였습니다.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다른 기사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21년 2월 이달의 좋은 기사는 3월 2일(화)~9일(화)동안 페이스북 안내 등을 통한 시민들의 온라인 투표 결과로 선정했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1년 2월의 좋은 기사)

순창군 마을 재난 방송은 먹통. 전라북도 재난예경보시스템 관리 업체 의혹 파헤쳐

 

○ 보도 기자:

전북CBS 노컷뉴스 남승현, 최명국, 송승민, 김용완 취재기자

 

○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패밀리 입찰?' 재난예경보 방송, 특정업체 담합 의혹(2/22, 남승현 취재기자)
2. '재난예경보시스템' 둘러싸고 수상한 '뒷거래' 의혹(2/22, 최명국 취재기자)

3. '재난예경보시스템' 독점위해 불공정행위..마을방송은 먹통(2/23, 송승민 취재기자)

4. 전북 순창군 일부 마을 재난방송, 1년 넘게 '먹통'(2/24, 최명국 취재기자)

5. 전라북도 재난예경보시스템 빨간불…꼬리무는 의혹(2/24, 김용완 취재기자)

6. 전북도 재난방송은 '유령'이 관리? 소관업체도 손 못대(2/26, 김용완 취재기자)

 

※ 후속 보도

1. 전북도, 말많은 재난방송 보안방식 승인 뒷배경 논란(3/4, 김용완 취재기자)

2. 재난방송 먹통, 전북도 기술지원협약도 도마 위(3/5, 김용완 취재기자)

 

○ 모니터 기간: 2021년 2월 1일~2021년 2월 28일

 

○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 투표 기간: 2021년 3월 2일(화) ~ 2021년 3월 9일(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