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니터보고서/전북주요뉴스 '피클'

전라북도 공직자는 정말 투기 의혹이 없을까?(뉴스피클 2021.03.26.)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1. 3. 26.

오늘의 전북민언련 뉴스 콕 !

25일 전국의 공직자 재산 현황이 공개됐습니다. 특히 최근 LH 논란으로 인하여 공직자들의 부동산 현황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됐는데요, 대부분 재산이 증가하긴 했지만 부동산 투기 논란과는 관련이 없다는 게 지역 언론들의 분석입니다. 그렇지만 JTV전주방송은 일부 지방의원들의 투기 의혹이 있다며 관련 내용을 집중 보도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공직자들의 재산 현황, 대부분 재산 증가해

지역 언론들이 보도한 도내 주요 공직자 재산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 보유한 재산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북일보는 “이들 대부분은 보유한 부지나 건물의 공시지가가 상승하면서 재산가액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라고 보도했습니다.

3월 25일 자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전북일보는 또 “효천지구나 만성지구, 에코시티 등의 개발지구 부지나 건축물을 매입한 사례는 보이지 않았다.”, “도내의원 중 투자를 목적으로 수도권 지역의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처분한 이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등 최근 LH 논란으로 인한 여론을 의식한 듯 부동산 투기와 관련된 내용을 주요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반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KBS전주총국, 전북CBS 등은 사회적 배경에 대한 언급 없이 단순한 재산 변동 현황만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들은 ‘누가 가장 재산이 많은가’ 등 흥미 위주로 편집한 제목을 달아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전북일보] 부동산 가격 급등, 도내 공직자 재산 크게 늘어(3/25, 1, 이강모)

[전북일보] 전북 단체장 평균재산 66322만 원(3/25, 3, 천경석)

[전북일보] 도내 국회의원, 수도권 부동산 거래 없어(3/25, 3, 김윤정)

[전북일보] 전북 연고 검·경 대다수 재산 증가(3/25, 3, 강정원)

[전북도민일보] 공직자 정기재산변동사항 공개... 도내 최고액 최훈열 도의원(3/25, 3, 이방희)

[전북도민일보] 전북 국회의원 재산공개이상직 의원 177억원 신고 최고액(3/25, 전형남)

[전라일보] 송하진 지사 재산 4억원 증가 도내 국회의원 8명 재산 늘어(3/25, 2, 김형민, 김성순, 정해은)

[KBS전주총국] 전북 선출직 공직자 재산 늘어상반기까지 심사(3/25, 유진휘)

[전북CBS] 송하진 전북지사 25458만원, 광역단체장 중 재산(3/25, 최명국)

 

#재산 늘어나는 데 부동산이 결정적.. 공직자들의 남다른 부동산 사랑?

전주MBC는 기사 제목으로 “부동산 불패신화가 확인됐다.”라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전국적으로 공직자 신고 재산이 평균 1억 원 넘게 증가했는데, 대부분 부동산이 결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겁니다.

JTV전주방송은 도내 15명의 자치단체장 중 서울에 주택을 가진 사람이 4명(송하진, 황숙주, 정헌율, 박성일), 두 채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가 6명(황숙주, 이환주, 전춘성, 심민, 박준배, 권익현)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7월 전주MBC는 다주택을 보유한 고위 공직자가 정부로부터 처분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도내 일부 공직자들도 이른바 수도권의 ‘똘똘한 한 채’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아 씁쓸하다고 지적한 적이 있는데요, 눈에 띄는 투기 의혹은 없다고 하지만 전북의소리는 지역 언론들의 보도를 종합해 선출직 공직자들의 ‘땅 사랑’이 남다르다고 지적하며, 단체장과 지방의원들까지 부동산 투기 조사를 해봐야 하는 이유라고 보도했습니다.

 

[전주MBC] 지역정치인이 재미 본 '똘똘한 한채'.. "씁쓸한 단면"(7/10, 조수영)

[전주MBC] 공직자 재산공개.. "부동산 불패신화 확인"(3/25, 조수영)

[JTV] 서울에 집 '4'두 채 이상 보유 '6'(3/25, 송창용)

[전북의소리] '땅 사랑' 남다른 선출직 공직자들...'부동산 불패 신화'(3/26)

 

#지방의원들도 살펴보니... 김기영, 박용근 도의원 관련 의혹 보도한 JTV전주방송

그렇다면 도내 공직자들은 정말 부동산 관련 의혹이 없는 걸까요? JTV전주방송은 김기영, 박용근 도의원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수상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3월 25일 자 JTV전주방송 8뉴스

김기영 도의원의 경우 가족과 함께 고군산군도, 제주도 등 30여 건의 부동산 지분 투자를 했는데, 기자는 “선유도의 한 필지는 공유자가 무려 20명이나 돼, 전형적인 투기 형태로 보인다.”, “제주도 땅의 경우 가족들이 철저히 지분을 나눠가졌다. 세무사가 본업인 김 의원이 전공을 살려 양도세를 낮추기 위한 절세전략으로 해석된다.”라는 의혹을 보도했습니다.

박용근 도의원의 경우 부부가 같이 건물 9채를 보유하고 있는데, 기자는 “주요 건물마다 돌려줘야할 전세 보증금이 있고, 금융권 채무까지 포함하면 14억 원이나 돼 보증금을 안고 건물을 사는 갭투자가 의심 된다”라고 보도했습니다.

김기영 도의원은 “대부분 100평 미만의 작은 땅으로 여유가 있을 때 조금씩 샀고, 맞벌이여서 아내와 공유했다. 제주도는 노년 대비용”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박용근 도의원은 “장수의 단독주택 두 채는 형님으로부터 상속받은 것이며 결코 투기를 한 적이 없다”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기자는 “두 사람이 누구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제도를 활용해가며 땅과 건물을 적극적으로 매입해온 만큼 투기 의혹을 떨치기는 어려워 보인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만큼 단순한 재산 현황보다는 그 재산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더 집중하는 언론들의 보도가 필요해 보입니다.

 

[JTV] 도의원 투기 의혹김기영 땅, 박용근 건물(3/25, 이승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