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성명·논평·기자회견

'기사형광고'를 게재한 대가로 돈을 받은 지역 신문은 각성하라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5.

'기사형광고'를 게재한 대가로 돈을 받은 지역 신문은 각성하라
-전라일보, 전민일보, 전북대중일보, 전북중앙신문, 전주일보의 기사형광고 게재에 대하여-


일부 지역 신문이 신문법을 위반한 '기사형광고'를 게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뉴시스에 따르면, 이들 신문사는 지난 12월 10일부터 12월 19일까지 내장산리조트 관련 기사형광고를 게재하는 대가로 적게는 300만원에서 많게는 800만원까지 받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기사가 사실이라면 정말 심각한 문제다. 기사형광고를 게재한 신문은 전라일보, 전민일보, 전북대중일보, 전북중앙신문, 전주일보 등 5개 신문사다.

신문법은 기사형광고를 게재할 경우에는 반드시 '광고' '기획광고' '전면광고' '광고특집' 등과 같이 '광고'임을 명시해야 하며 '특집' 'PR' '기획' '애드버토리얼' '프로모션' '신상품소개' '협찬' '소비자정보' '스폰서특집' '스폰서섹션' 등과 같이 기사로 오인할 수 있는 한글 또는 영문 표시를 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기사형광고는 기사로 오인되지 않도록 기자 이름을 넣지 말아야 하며, 기사와 구분할 수 있도록 글자체는 기사보다 1포인트 이상 큰 글자체로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들 5개 신문은 광고를 기사로 위장하기 위해 '전면광고'란 문구를 빼고 대신 '기획' '특집' 'Plaza' 등으로 편집했으며, 글자체도 기사와 같은 크기로 편집했다. 또한 기사 마지막에 주재 기자 이름까지 집어 넣어 광고를 마치 기사처럼 내보냈다. 심지어 이들 5개 신문의 기사는 정읍시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받아 약간의 수정작업을 거치긴 했지만, 그대로 베꼈다고 할 만큼 대부분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북중앙신문을 제외한 4개 신문사는 공통적으로 기사 서두를 "민선 4기 5대 시정방침중의 하나인 사계절체류형 문화관광도시 건설의 목표가 현실화 되어가면서 13만 정읍시민 가슴을 부풀게 하고 있다.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한 최대 현안인 내장산리조트 조성사업이 편입토지 보상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 본격적인 기반시설 착공이 목전에 다달았다."로 시작하고 있으며, 이후의 본문 내용 역시 대동소이하다. 전북중앙신문은 분량을 줄이고 문단의 위치를 바꾸긴 했지만 전체적인 내용 역시 다른 신문과 거의 같았다. 또 전라일보와 전북중앙신문은 강광 정읍시장의 인터뷰 기사도 함께 게재했는데, 인터뷰 내용 역시 쌍생아처럼 비슷했다.  

기사형광고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역신문을 모니터 하다보면, 기사형광고로 추정되는 기사들이 적지않게 눈에 띤다. 기사형광고로 추정되는 이들 기사들은 주로 지자체 관련 기사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기사형광고는 아니지만 광고가 게재되는 대가로 지자체의 홍보성 기사가 실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물론 이렇게 광고와 연계된 기사는 지역신문과 지자체가 공생관계에 있음을 보여주는 생생한 증거다. 요컨대, 기사형광고는 지역신문이 지자체를 감시 견제하기보다는 지자체의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음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심각한 문제는 기사형광고가 독자의 신뢰를 기반으로 살아가는 '신뢰 상품'이라 할 신문의 신뢰를 갉아 먹는다는 사실이다. 광고를 기사처럼 위장하는 신문에게 신뢰를 보내 줄 독자는 없다. 그런 점에서 광고를 기사로 오인하게 만드는 그런 행위는 사라져야 한다. 이번에 기사형광고를 내보낸 지역 신문은 신문법이 규정한대로 기사형광고임을 명확하게 표기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약속과 자정 선언을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또한 지자체에게도 당부한다. 우리는 이미 2005-2006년 지자체 홍보예산 정보공개청구 결과를 분석해 지난 10월 16일 발표한 <2008년 지자체 대언론 홍보예산 편성에 관한 의견서>에서 무분별하게 집행되는 지자체 홍보예산이 지역신문의 난립구조를 유지시키는 핵심고리라고 지적한 바 있다. 지자체 홍보 예산 집행의 합리적인 기준과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는 한 난립하고 있는 지역신문 시장의 정상화는 요원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역 신문의 기사형광고 게재 근절을 위해서는 지자체 홍보예산이 투명하게 집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2007년 12월 28일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장낙인, 권혁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