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개/이달의 좋은기사

시민이 뽑은 『2022년 1월의 좋은 기사』 선정 결과 안내 <규정 무시, 꼼수 등 지역의원들의 이해충돌 사례들. 안이한 인식 비판> 전주MBC 보도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2. 2. 14.

2022년 1월 5일 자 전주MBC 뉴스데스크 보도 화면 편집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합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께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시민들이 지역 언론에 관심을 갖는 만큼 지역 언론도 더욱 좋은 기사를 쓸 거라고 기대합니다. ^^

세 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전주MBC 조수영 취재기자, 홍창용 촬영기자의<규정 무시, 꼼수 등 지역의원들의 이해충돌 사례들. 안이한 인식 비판> 연속 보도41.7%의 투표를 받아 2022년의 첫 좋은 기사로 선정되었음을 밝힙니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정치인과 행정을 감시하고, 이해충돌에 대한 지역 의원들의 반성과 변화를 촉구하는 모습이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전주MBC는 지역 의원들이 자신들의 지위를 이용해 본인들의 이익을 챙긴 이해충돌 사례들과 그 유형을 정리해 연속 보도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와 돈이 되는 계약을 할 수 없는 지방계약법을 ‘몰랐다’는 이유로 무시하거나, 문제를 피하려고 예외 조항에 맞춰 본인 소유 업체 지분을 줄이거나, 자신들이 몸담았던 업계와 관련된 예산 질의와 심의를 하거나 처음부터 잘못된 재산신고를 하는 등 그동안 지역 언론들에서 잘 다뤄지지 않았던 사례들을 공개했습니다.

전주MBC는 무엇보다 지역 의원들의 안이한 인식이 가장 큰 문제라고 비판했습니다.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을 앞두고 있음에도 대수롭지 않은 문제로 치부한다는 것입니다. 문제가 될 부분을 미리 점검하고 지역 의원들에게 필요한 절차를 안내해야 할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도 꼼꼼하게 확인하기는커녕 몰랐다며 역시 안이한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투표에 참여해 주신 한 시민은 이해충돌 논란을 일으킨 지역 의원들에 대해 한 마디로 “이기적이지요.”라고 정리했습니다. 지역 의원들 또한 이번 일을 계기로 의정 활동을 한 번쯤 되돌아봤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후보도 충분히 의미 있는 좋은 기사였습니다. 특히 후보 1번 <무주군 내 전기공사업체들의 유령회사 의혹, 실체 없는 업체 실태 파헤쳐> 무주신문 보도에 대해서 한 시민이 “무주에서 무주의 업체에게 발주하려는 걸 방해하는 사기 행위”라는 의견을 주시기도 했습니다.

 

아쉽게 선정되지 못한 다른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_ 전북민언련 (063-285-8572)

 


 

2022년 1월의 좋은 기사)

<규정 무시, 꼼수 등 지역의원들의 이해충돌 사례들. 안이한 인식 비판> 전주MBC 보도

 

○ 보도 기자:

전주MBC 조수영 취재기자

전주MBC 홍창용 촬영기자

 

○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의원인가, 업자인가?".. 지방의원의 '이해충돌 계약'(1/5, 조수영 취재기자, 홍창용 촬영기자)

2. 이해충돌 논란 피하려고.. 보유지분 줄여 '꼼수 계약'(1/5, 조수영 취재기자, 홍창용 촬영기자)

3. 혈세로 꼼수 공사하고.. '의원님 업체'가 이득 챙기고(1/6, 조수영 취재기자, 홍창용 촬영기자)

4. '건설사 대주주'가 건설 예산심의?.. 무시된 윤리규정(1/10, 조수영 취재기자, 홍창용 촬영기자)

5. 똑같이 '건설회사 지분' 보유.. 유한회사는 괜찮다?(1/11, 조수영 취재기자, 홍창용 촬영기자)

6. 재산신고부터 거짓.. 행정도 '이해충돌 주식' 방치(1/13, 조수영 취재기자, 홍창용 촬영기자)

7. "국회에선 제명".. 지방의회, 이해충돌 인식부터 '느슨'(1/17, 조수영 취재기자, 홍창용 촬영기자)

 

○ 모니터 기간:

2022년 1월 1일 ~ 31일

 

○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완주신문

 

○ 투표 기간: 2022년 2월 7일(월) ~ 2022년 2월 14일(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