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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시청자위원회 보고서

전북 지역방송사 시청자 위원회 운영 현황 보고서- 2023, 2024년을 중심으로 -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25. 9. 29.

전북 지역방송사 시청자 위원회 운영 현황 보고서- 2023, 2024년을 중심으로 - 

◨ 주요 내용

1. 자료 공개 현황, 전주MBC2411월부터 회의록에 의견 제시한 위원 이름을 비공개로 전환

2. 월별 회의 진행, KBS전주총국 24년부터 월 1회에서 격월 1회로 회의 횟수 조정

3. 시청자위원회 성비, 기존 남녀 8:2 비율에서 20246:4 비율로 성별 쏠림 현상 완화

4. 시청자위원회 직업별 현황, JTV 전주방송 기업인 위촉 비중 높아져

5. 시청자위원회 추천 분야, JTV 전주방송 경제 분야 추천 비중 높아

6. 방송법 개정으로 시청자위원회 위촉 방식이 새로워짐에 따라 각 사의 위촉 기준 마련 및 기준 공개가 필요해진 상황

방송법 제87조(시청자위원회), 방송법 시행령 제64조(시청자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따라서 각 방송사는 의무적으로 10~15명 이내의 시청자위원회를 구성해서 매월 1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내 지상파 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운영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전주방송을 살펴봤습니다. 보고서는 각 방송사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문의: 063-285-8572, 팀장 조재익)

 


 

1) 자료 공개 현황

전북지역 지상파방송 3사는 현재 각 홈페이지에 시청자위원회 관련 게시판을 운영하면서 회의록을 월별로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세부적인 공개 현황에 일부 차이가 있다. 시청자위원회 자료 공개와 관련된 각 사의 운영 규정은 다음과 같다.

○ KBS전주총국: 특별한 운영 규정 없음.


○ 전주MBC: 제11조(시청자위원회 운영)
⑤ 시청자위원회 회의 내용을 시청자와 내부 구성원이 알 수 있게 위원의 발언 내용, 방송사의 답변 내용 등을 기록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한다.(단 개인정보 사항 제외)
⑥ 시청자가 방송사 홈페이지의 시청자위원회 관련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 JTV전주방송: 제11조(위원회 운영)
④ 회의록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해 내부 구성원 및 시청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KBS전주총국과 JTV전주방송은 자료 공개에 있어 기존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전주MBC는 시청자위원회 명단이 비공개되었고, 의견 제시한 시청자위원의 이름을 익명으로 처리해 회의록을 공개하는 형태로 24년 11월부터 변경되었다. 변경 사유에 대해 전주MBC 관계자는 시청자위원 발언을 대상으로 민원이 발생해 익명으로 변경했다고 밝혔으며, 방송통신위원회 보고하는 자료는 정상적으로 공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청자위원 추천 단체와 분야는 여전히 비공개 상태로 별도의 자료 요청이 3사 모두 필요했다. 시청자위원 대표성을 확인하고 발언의 적절성 및 추천 단체의 책임을 높이기 위해서는 추천단체와 추천분야의 정보가 공개되어야 한다.

2026년 2월 27일부터는 개정된 방송법에 따라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경우 추천단체 추천이 아닌 각 방송사업자 편성위원회에서 시청자위원회를 위촉하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시청자위원회 위촉 방식이 새로워짐에 따라 각 사의 위촉 기준 마련 및 기준 공개가 필요하다.

 

표1. 전북특별자치도 지역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자료 공개 현황(2019-2022, ※홈페이지 공개 기준)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전주방송
2023-2024 2019~
2020
2020~
2021
2021~
2022
2019~
2020
2020~
2021
2021~
2022
운영 규정 공개 공개 공개
회의록 형태 속기형 속기형 속기형
위원 명단 이름, 직업, 사진 공개 홈페이지에 별도 항목 없이 회의록 내에 참석 위원 이름, 직업 공개 → 2024년 11월부터 비공개 이름, 사진 공개 / 위원 변경이 있을 경우 8뉴스 단신 보도로 위원 이름, 직업 공개
담당자 비공개 비공개 비공개

 

2) 월별 회의 진행 현황

KBS전주총국의 정기회의가 격월로 변경되었다. 운영 규정을 변경해 매월 1회 정기회의 소집 방식에서 2024년 격월 1회 정기회의 소집으로 변경했다. 전주MBC와 JTV전주방송은 월 1회 정기회의 진행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 KBS전주총국: 제10조(회의)
위원회는 격월 1회 정기회의를 소집하고 다음의 경우에 임시 회의를 소집한다.
1.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위원회의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총국장의 요청이 있을 때


○ 전주MBC: 제11조(시청자위원회 운영)
① 시청자위원회 회의는 매월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임시회의를 소집한다.
1.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위원회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사장의 요청이 있을 때
② 정기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소집 7일 전에 위원들 개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JTV전주방송: 제11조(위원회 운영)
① 위원회 회의는 매월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임시회의를 소집한다.
1.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위원회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사장의 요청이 있을 때
② 정기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소집 7일 전에 안건과 자료를 소집통지서와 함께 송부하거나 전자문서 또는 전화를 통해 통보하도록 한다.

 

KBS전주총국은 2020년부터 견학이나 해촉식 등의 진행으로 회의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시청자위원회 게시판에 내용을 공개하고 있었으나, 다시 비공개로 변경하였다. KBS전주총국은 위촉식, 해촉식, 외부 견학 등을 하는 경우 프로그램 평가를 진행하지 않는다. 2023년 8월은 휴가로 회의를 진행하지 않았고, 2024년 11월에는 모악 송신소 견학으로 대체했다.

 

표2. 전북특별자치도 지역 방송사별 시청자 위원회 회의 진행 현황(2023-2024)

방송사명 2023 2024
KBS전주총국 12(11/0/1) 6(5/0/1)
전주MBC 12(12/0/0) 12(12/0/0)
JTV전주방송 12(12/0/0) 12(12/0/0)

※ 전체 회의 수(대면‧서면 진행 / 회의 취소 / 견학, 해촉식 등 기타)

 

3) 시청자위원의 다양성 및 대표성

각 사의 운영 규정을 보면 시청자위원의 다양성과 대표성을 고려해 선정하고 있다.

○ KBS전주총국: 제5조(위촉)
④ 시청자위원을 위촉할 때는 성별‧연령별 균형을 고려한다.


○ 전주MBC: 제7조(후보자 선정)
① 후보자 선정 시에는 후보자의 방송에 대한 전문성, 연령 및 성별 균형 및 지역성을 고려한 시청자 대표성, 추천분야 및 추천위원의 다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후보자는 일정 배수 이상으로 한다.


○ JTV전주방송: 제7조(후보자 선정)
① 후보자 선정 시에는 후보자의 방송에 대한 전문성, 연령, 성별 균형 및 지역성을 고려한 시청자 대표성, 추천분야 및 추천위원의 다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며, 후보자는 2배수 이상으로 한다.

 

① 시청자위원의 성비

전북 지역 방송 3사 시청자위원 성비 쏠림 현상이 완화되었다.

여성 시청자위원 위촉 비율이 2018년에 비해 평균 13%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남녀 성비가 8:2에서 6:4로 변화되는 흐름으로 분석된다.

 

표3. 전북특별자치도 지역 방송사별 시청자위원회 구성 성비(2018~2024) (단위: 명, %)

방송사별 비율 비율
KBS
전주총국
2018 11 79% 3 21%
2019 10 71% 4 29%
2020 9 69% 4 31%
2021 7 58% 5 42%
2022 6 55% 5 45%
2023 6 50% 6 50%
2024 6 50% 6 50%
KBS전주총국 7년 평균 55 62.5% 33 37.5%
전주MBC 2018 10 71% 4 29%
2019 8 62% 5 38%
2020 7 64% 4 36%
2021 8 73% 3 28%
2022 6 55% 5 45%
2023 4 36% 7 64%
2024 7 64% 4 36%
전주MBC 7년 평균 51 61% 32 39%
JTV전주방송 2018 9 82% 2 18%
2019 9 82% 2 18%
2020 10 83% 2 17%
2021 8 67% 4 33%
2022 6 60% 4 40%
2023 6 60% 4 40%
2024 6 60% 4 40%
JTV전주방송 7년 평균 54 71% 22 29%
전북 방송 3사 7년 평균 160 65% 87 35%

 

 

② 시청자위원 직업별 현황

KBS전주총국은 2022년까지 줄어드는 추세였던 교수(총장) 소속 시청자위원이 2023년 25.0%로 조금 늘어났다. 또 2022년까지 없었던 공공기관(장) 소속 시청자위원이 2023년부터 16.7%로 새롭게 위촉되었다. 대신 교사, 강사, 학회, 학자 소속 시청자위원이 줄어들었다. 시민사회단체 소속 시청자위원은 2021년 25.0%로 가장 높았고 2022년 18.2%, 2023년, 2024년 8.3%로 다시 줄어들었다.

전주MBC도 시민사회단체 소속 시청자위원이 2021년 50.0%로 나타났으나 2022년 27.3%, 2023년 18.2%로 줄어들고 2024년 27.3%로 다시 늘어났다.

JTV전주방송은 2024년 교수(총장) 소속 시청자위원이 한 명도 없는 것이 눈에 띈다. 대신 기업(경제인) 소속 시청자위원이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2022년부터 변호사 소속 시청자위원이 새롭게 위촉된 것으로 나타났다.

 

표5. 지역 방송사별 시청자위원 직업별 구성 현황(2018~2024) (단위: 명, %)

방송국 직업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KBS전주총국 교수(총장) 7(50.0%) 4(30.8%) 4(30.8%) 3(25.0%) 2(18.2%) 3(25.0%) 3(25.0%)
기업(경제인) 0 0 0 1(8.3%) 2(18.2%) 2(16.7%) 2(16.7%)
공공기관(장) 0 0 0 0 0 2(16.7%) 2(16.7%)
단체·협회(장) 1(7.1%) 4(30.8%) 4(30.8%) 2(16.7%) 2(18.2%) 1(8.3%) 1(8.3%)
변호사 1(7.1%) 1(7.7%) 1(7.7%) 1(8.3%) 1(9.1%) 1(8.3%) 1(8.3%)
의료인 1(7.1%) 1(7.7%) 1(7.7%) 0 0 1(8.3%) 1(8.3%)
회계사, 노무사 1(7.1%) 0 0 0 0 0 0
언론인 0 0 0 0 0 0 0
작가, 예술인 1(7.1%) 0 0 1(8.3%) 1(9.1%) 1(8.3%) 1(8.3%)
시민사회단체 1(7.1%) 1(7.7%) 1(7.7%) 3(25.0%) 2(18.2%) 1(8.3%) 1(8.3%)
교사, 강사 1(7.1%) 1(7.7%) 1(7.7%) 0 0 0 0
학회, 학자 0 1(7.7%) 1(7.7%) 1(8.3%) 1(9.1%) 0 0
학부모 0 0 0 0 0 0 0
KBS전주총국 합계 14(100%) 13(100%) 13(100%) 12(100%) 11(100%) 12(100%) 12(100%)
전주MBC 교수(총장) 3(21.4%) 3(27.3%) 2(18.2%) 2(16.7%) 2(18.2%) 3(27.3%) 2(18.2%)
기업(경제인) 0 0 0 0 0 0 0
공공기관(장) 0 0 0 0 0 0 0
단체·협회(장) 3(21.4%) 1(9.1%) 0 0 0 1(9.1%) 1(9.1%)
변호사 1(7.1%) 1(9.1%) 1(9.1%) 0 1(9.1%) 1(9.1%) 1(9.1%)
의료인 1(7.1%) 1(9.1%) 1(9.1%) 2(16.7%) 2(18.2%) 1(9.1%) 1(9.1%)
회계사, 노무사 0 0 0 0 1(9.1%) 1(9.1%) 1(9.1%)
언론인 1(7.1%) 0 0 0 0 0 0
작가, 예술인 2(14.3%) 1(9.1%) 0  1(8.3%) 0 0 0
시민사회단체 1(7.1%) 2(18.2%) 4(36.4%) 6(50.0%) 3(27.3%) 2(18.2%) 3(27.3%)
교사, 강사 1(7.1%) 1(9.1%) 2(18.2%) 1(8.3%) 1(9.1%) 2(18.2%) 2(18.2%)
학회, 학자 0 0 0 0 0 0 0
학부모 1(7.1%) 1(9.1%) 0 0 1(9.1%) 0 0
전주MBC 합계 14(100%) 11(100%) 11(100%) 12(100%) 11(100%) 11(100%) 11(100%)
JTV전주방송 교수(총장) 3(27.3%) 3(27.3%) 3(33.3%) 3(25.0%) 1(10.0%) 1(10.0%) 0
기업(경제인) 3(27.3%) 1(9.1%) 1(11.1%) 5(41.7%) 3(30.0%) 3(30.0%) 4(40.0%)
공공기관(장) 2(18.2%) 2(18.2%) 1(11.1%) 1(8.3%) 1(10.0%) 1(10.0%) 1(10.0%)
단체·협회(장) 0 3(27.3%) 2(22.2%) 1(8.3%) 2(20.0%) 2(20.0%) 2(20.0%)
변호사 0 0 0 0 1(10.0%) 1(10.0%) 1(10.0%)
의료인 0 0 0 0 0 0 0
회계사, 노무사 0 0 0 0 0 0 0
언론인 0 0 0 0 0 0 0
작가, 예술인 2(18.2%) 1(9.1%) 1(11.1%) 0 0 0 0
시민사회단체 1(9.1%) 1(9.1%) 1(11.1%) 2(16.7%) 2(20.0%) 2(20.0%) 2(20.0%)
교사, 강사 0 0 0 0 0 0 0
학회, 학자 0 0 0 0 0 0 0
학부모 0 0 0 0 0 0 0
JTV전주방송 합계 11(100%) 11(100%) 9(100%) 12(100%) 10(100%) 10(100%) 10(100%)

 

4) 시청자위원 추천 분야

방송법 시행에 관한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제24조(시청자위원 추천단체)에 따르면 시청자위원을 추천할 수 있는 단체는 총 14개로 학부모, 소비자, 여성, 청소년, 변호사, 언론 관련 시민학술단체, 장애인 등 사회소외계층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이거나 노동, 경제, 문화, 과학기술, 인권, 외국인(일부 방송사업자), 물류‧유통 관련 단체(일부 방송 사업자) 등 각 전문 분야를 대변하는 단체로 나뉜다. 각 방송사는 운영규정과 방송법 규칙 제24조에 따라 후보자를 위촉하고 있으며 각 사의 기준에 따라 다른 분야를 지정해 위촉하기도 했다. 시청자위원 추천분야는 각 방송사가 홈페이지와 회의록을 통해 공개하지 않는 정보로 각 방송사 시청자위원회 담당자에 별도로 자료를 요청하여 정보를 확인했다.

○ KBS전주총국: 제5조(위촉)
방송법 제87조 등에 따라 총국장은 시청자를 대표할 수 있는 자를 다음 각 호의 단체 중에서 추천을 받아 제6조에서 규정한 선정위원회를 거쳐 시청자위원으로 위촉한다. 단, 연임인 경우에는 선정위원회를 거치지 아니할 수 있다.


○ 전주MBC: 제5조(후보자 추천)
① 방송시행의 관한 방송통신위원회규칙 제24조의 시청자위원 추천단체가 후보자를 고루 추천할 수 있도록 홍보에 각별히 노력한다.
② 후보자 공모결과 후보자 추천이 없는 분야가 있을 경우 해당 분야의 추천단체에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보궐위원 위촉 시에도 추천단체에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③ 추천단체로부터 위원을 추천받을 때에는 추천사유가 포함된 추천서를 받아야 한다.


○ JTV전주방송: 제5조(후보자 추천)
① 방송사업자는 방송법시행에 관한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제24조의 시청자위원 추천단체가 후보자를 고루 추천할 수 있도록 홍보에 각별히 노력한다.
② 후보자 공모결과 후보자 추천이 없는 분야가 있을 경우 해당 분야의 추천 단체에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보궐위원 위촉 시에도 추천 단체에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③ 추천단체로부터 위원을 추천받을 때에는 추천사유가 포함된 추천서를 받아야 한다.

 

KBS전주총국은 2022년까지 있었던 학술, 시민 분야 시청자위원이 줄어들고, 대신 2023년부터 사회소외계층과 환경 분야 시청자위원이 새로 위촉되었다. 또 문화 분야 시청자위원이 줄어들고, 과학기술 분야 시청자위원이 점점 늘어나는 경향을 보였다.

전주MBC는 2022년까지 있었던 과학기술 분야 시청자위원이 줄어들고 2023년부터 문화 분야 시청자위원을 다시 추가로 위촉하였다. 상대적으로 세 방송사 중 시청자위원 추천 분야가 가장 고르게 분포되었다.

JTV전주방송은 2021년까지 있었던 언론 관련 시민‧학술 분야 시청자위원이 줄어들고, 2022년부터 변호사 분야 시청자위원을 위촉하였다. 경제, 문화, 소비자보호 분야 위주로 시청자위원을 위촉하여 상대적으로 특정 분야에 대한 집중도가 가장 높았다.

 

표6~8. 전북특별자치도 지역 방송사별 위원 추천 분야 현황(2019-2024) (단위: 명, %)

방송국 추천분야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KBS전주총국 교육, 학부모 0 0 2(16.7%) 1(9.1%) 1(8.3%) 1(8.3%)
소비자보호 2(15.4%) 2(15.4%) 0 0 0 0
여성 0 0 1(8.3%) 1(9.1%) 1(8.3%) 1(8.3%)
청소년 1(7.7%) 1(7.7%) 0 0 0 0
변호사 1(7.7%) 1(7.7%) 1(8.3%) 1(9.1%) 2(16.7%) 2(16.7%)
학술 2(15.4%) 2(15.4%) 1(8.3%) 1(9.1%) 0 0
언론관련 시민·학술 0 0 0 0 0 0
시민 1(7.7%) 1(7.7%) 1(8.3%) 1(9.1%) 0 0
사회소외계층 0 0 0 0 1(8.3%) 1(8.3%)
노동 0 0 0 0 0 0
경제 1(7.7%) 1(7.7%) 1(8.3%) 1(9.1%) 1(8.3%) 1(8.3%)
문화 4(30.8%) 4(30.8%) 2(16.7%) 3(27.3%) 2(16.7%) 2(16.7%)
과학기술 1(7.7%) 1(7.7%) 1(8.3%) 2(18.2%) 3(25.0%) 3(25.0%)
인권 0 0 2(16.7%) 0 0 0
환경 0 0 0 0 1(8.3%) 1(8.3%)
KBS전주총국 합계 13(100%) 13(100%) 12(100%) 11(100%) 12(100%) 12(100%)
방송국 추천분야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전주MBC 교육, 학부모 1(9.1%) 1(9.1%) 0 1(9.1%) 1(9.1%) 1(9.1%)
소비자보호 1(9.1%) 2(18.2%) 2(16.7%) 1(9.1%) 1(9.1%) 0
여성 1(9.1%) 1(9.1%) 2(16.7%) 1(9.1%) 1(9.1%) 1(9.1%)
청소년 1(9.1%) 0 0 0 0 0
변호사 1(9.1%) 1(9.1%) 1(8.3%) 1(9.1%) 1(9.1%) 1(9.1%)
학술 0 0 0 0 0 0
언론관련 시민·학술 2(18.2%) 1(9.1%) 1(8.3%) 1(9.1%) 1(9.1%) 1(9.1%)
시민 0 0 0 0 0 0
사회소외계층 0 1(9.1%) 1(8.3%) 1(9.1%) 1(9.1%) 2(18.2%)
노동 0 1(9.1%) 1(8.3%) 1(9.1%) 1(9.1%) 2(18.2%)
경제 1(9.1%) 0 1(8.3%) 1(9.1%) 1(9.1%) 0 
문화 1(9.1%) 0 0 0 2(18.2%) 1(9.1%)
과학기술 1(9.1%) 1(9.1%) 1(8.3%) 1(9.1%) 0 0
인권 1(9.1%) 2(18.2%) 2(16.7%) 2(18.2%) 1(9.1%) 2(18.2%)
환경 0 0 0 0 0 0
전주MBC 합계 11(100%) 11(100%) 12(100%) 11(100%) 11(100%) 11(100%)
방송국 추천분야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JTV전주방송 교육, 학부모 0 0 0 1(10.0%) 1(10.0%) 0 
소비자보호 1(9.1%) 1(11.1%) 2(18.2%) 2(20.0%) 2(20.0%) 2(20.0%)
여성 0 0 0 0 0 0
청소년 0 0 0 0 0 0
변호사 0 0 0 1(10.0%) 1(10.0%) 1(10.0%)
학술 0 0 0 0 0 0
언론관련 시민·학술 2(18.2%) 1(11.1%) 1(9.1%) 0 0 0
시민 0 0 0 0 0 0
사회소외계층 0 0 1(9.1%) 1(10.0%) 1(10.0%) 1(10.0%)
노동 1(9.1%) 1(11.1%) 0 0 0 0
경제 3(27.3%) 3(33.3%) 4(36.4%) 3(30.0%) 3(30.0%) 4(40.0%)
문화 4(36.4%) 3(33.3%) 3(27.3%) 2(20.0%) 2(20.0%) 2(20.0%)
과학기술 0 0 0 0 0 0
인권 0 0 0 0 0 0
환경 0 0 0 0 0 0
JTV전주방송 합계 11(100%) 9(100%) 11(100%) 10(100%) 10(100%) 10(100%)

 

 

5) 시청자위원 연도별 평균 출석률

KBS전주총국의 출석률은 매해 변동이 있는 반면 전주MBC와 JTV전주방송의 출석률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높은 참여를 보이고 있다.

표9. 전북 방송 3사 시청자위원 회의 출석률(2017-2022)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KBS전주총국 78% 67% 68.7% 55.2% 85.5% 72.7% 78.0% 68.3%
전주MBC 69% 65% 65.3% 67.7% 65.6% 73.3% 81.4% 81.8%
JTV전주방송 74% 71% 70.2% 78.5% 68.2% 78.3% 80.0% 79.2%

 

6) 방송사별 시청자위원회 제시 의견의 조치 결과 현황

JTV전주방송은 조치 결과에 대한 통계가 나타나지 않아 직접 보고서 내용을 확인해 임의로 분류해 통계를 작성했다. 또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별도로 분류하지 않고 기타 프로그램으로 분류하였는데, 방송사의 분류를 따라 통계를 작성했다. 2022년까지 두 자릿수였던 시청자위원들의 의견제시 횟수가 2023년부터 116건, 125건으로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KBS전주총국은 2024년 회의 횟수가 줄어들면서 제시 의견 횟수도 크게 줄어들었다. 전주MBC는 2023년 수용 88건(54.3%), 반론 74건(45.7%)으로 반론 비율이 높았지만, 2024년 수용 102건(70.8%), 반론 39건(27.1%), 참고 3건(2.1%)으로 반론 비율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표13. 전북특별자치도 지역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제시 의견의 항목별 현황(2023-2024)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전주방송 합계 비율
2023 2024 2023 2024 2023 2024 2023 2024 2023 2024
(방송)편성 0 0 1 0 0 0 1 0 0.3% 0%
보도, 시사 48 21 66 66 73 81 187 168 48.8% 51.4%
정보, 교양 23 15 67 56 41 40 131 111 34.2% 33.9%
라디오 12 8 14 8 0 0 26 16 6.8% 4.9%
기타프로그램 6 0 14 14 2 4 22 18 5.7% 5.5%
프로그램 외(기술, 운영, 문화 등) 16 14 0 0 0 0 16 14 4.2% 4.3%
총합 105 58 162 144 116 125 383 327 100% 100%

 

표14. 전북특별자치도 지역방송사 시청자위원회 제시 의견 조치결과 현황(2023-2024)

  KBS전주총국 전주MBC JTV전주방송
2023 2024 2023 2024 2023 2024
수용 48 21 88 102 102 117
반론 53 18 74 39 5 3
참고 3 1 0 3 9 5
총합 104 50 162 144 116 125

 

 

7) 방송법 개정으로 인한 시청자위원회 역할 변화

2025년 8월 26일 방송법이 개정되어 제87조(시청자위원회), 제88조(시청자위원회의 권한과 직무) 등 시청자위원회와 관련된 조항도 개정되었다. 개정된 조항은 2026년 2월 27일부터 시행되므로, 지역 방송사 또한 개정된 법안과 시행일에 맞춰 내규 정비 등 시청자위원회 운영 방식을 변경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개정 전 개정 후
방송법 제87조 시청자위원회
①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송사업자는 시청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시청자위원회를 두어야 한다. <개정 2017. 3. 14.>


1. 종합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
2. 보도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
3. 상품소개와 판매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


②제1항에 따른 방송사업자는 각계의 시청자를 대표할 수 있는 자중에서 방송통신위원회규칙이 정하는 단체의 추천을 받아 시청자위원회의 위원을 위촉한다. <개정 2008. 2. 29., 2020. 6. 9.>


③시청자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방송법 제87조 시청자위원회
①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송사업자는 시청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시청자위원회를 두어야 한다. <개정 2017. 3. 14., 2025. 8. 26.>


1.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사업자
2. 종합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
3.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
4. 종합유선방송사업자
5. 위성방송사업자
6.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사업자
7. 상품소개와 판매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
8. 그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송사업자


②제1항에 따른 방송사업자는 각 지역과 분야 및 각 계층의 시청자를 대표할 수 있는 자중에서 제1항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방송사업자는 제4조의2에 따른 편성위원회, 같은 항 제4호부터 제8호까지의 방송사업자는 방송통신위원회규칙으로 정하는 단체의 추천을 받아 시청자위원회의 위원을 위촉한다. <개정 2008. 2. 29., 2020. 6. 9., 2025. 8. 26.>


③시청자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방송법 제87조(시청자위원회) 개정으로 시청자위원회를 두어야 하는 방송사업자 분류가 세분화되었으며, 지상파 텔레비전, 종합편성, 보도 전문 편성 방송사업자는 기존 방법이었던 방통위 규칙이 정하는 단체의 추천이 아니라 각 방송사업자 편성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시청자위원을 위촉하도록 개정되었다.

 

개정 전 개정 후
방송법 제88조 시청자위원회의 권한과 직무


①시청자위원회의 권한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20. 6. 9.>


1. 방송편성에 관한 의견제시 또는 시정요구
2. 방송사업자의 자체심의규정 및 방송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의견제시 또는 시정요구
3. 시청자평가원의 선임
4. 그 밖에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침해구제에 관한 업무


②시청자위원회의 대표자는 방송통신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방송법 제88조 시청자위원회의 권한과 직무


①시청자위원회의 권한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20. 6. 9., 2025. 8. 26.>


1. 방송편성 또는 채널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의견제시 또는 시정요구
2. 방송사업자의 자체심의규정 및 방송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의견제시 또는 시정요구
3. 시청자평가원의 선임
4. 그 밖에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침해구제에 관한 업무


②시청자위원회의 대표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또는 방송통신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개정 2008. 2. 29., 2025. 8. 26.>

 

방송법 제88조(시청자위원회의 권한과 직무)를 개정해 시청자위원회가 채널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의견까지 제시할 수 있도록 권한을 확대하였다. 또 방송통신위원회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출석해 의견을 진술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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