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성명·논평·기자회견

[성명]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경남일보의 자성과 성찰을 촉구한다

by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2011. 5. 25.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경남일보의 자성과 성찰을 촉구한다
-경남민언련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경남일보의 태도에 대하여-  


경남일보가 3월 3일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경남민언련)을 허위사실을 유포해  경남일보의 명예를 훼손하고 경남일보 사장의 퇴진을 요구해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로 경남 경찰청에 고소했다.

경남민언련은 지난 2월 14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경남일보, 진주시 사태에 대한 경남민언련의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경남일보는 공문을 통해 경남민언련이 주장한 내용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 달라는 요청을 했지만, 경남민언련으로부터 대답을 듣지 못하자 경남민언련이 자신들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해 경찰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우리는 경남민언련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경남일보의 행동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경남일보가 전체 맥락은 무시한 채 경남민언련이 지적한 몇몇 부분의 꼬투리를 잡아 경남민언련의 정당한 비판과 감시 행위에 재갈을 물리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남민언련의 기자회견문은 경남일보가 주장하는 것처럼, 일방적으로 경남일보를 비판하고 진주시를 두둔하고 있지 않다. 경남일보와 함께 진주시도 비판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진주시와 경남일보 사이에 발생한 문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하기 위해 공개 토론회를 요구하고 있다. 요컨대 진주시와 경남일보 사이에서 발생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까지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남일보가 숲은 보지 않고 나무만 보고 있다는 게 우리의 생각이다.

더 큰 문제는 표현의 자유를 최우선 가치로 알아야 할 언론사가 시민단체가 정당하게 누려야 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표현의 자유가 언론사가 양보할 수 없는 가치이듯, 권력 기관에 대한 감시와 비판, 그리고 표현의 자유 역시 시민단체가 양보할 수 없는 가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남일보는 시민단체 본연의 행동과 표현의 자유를 억누르기 위해 경남민언련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 하고 있다.

경남일보는 진주시의 경남일보 절독 운동을 언론탄압으로 규정하면서도 경남민언련이 마땅히 누려야 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 진주시의 경남일보 절독운동은 언론탄압이고, 경남민언련에 대한 경남일보의 고소는 정당한 행동인지 우리는 납득하기 어렵다. 남이 하면 불륜이고, 내가 하면 로맨스라는 것인지 경남일보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율배반적인 사고에 빠져 있는 경남일보의 역지사지 정신을 촉구한다.

경남일보가 이번 사태를 현명하게 해결하고자 한다면, 우선 경남민언련에 대한 명예훼손 고소를 취하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경남일보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외부의 정당한 비판에 귀 기울이고 끊임없이 성찰하는 언론사로 거듭 나기를 촉구한다.

끝으로 우리는 경남일보가 경남민언련이 제기한 각종 의혹들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만약 경남민언련이 제기한 황인태 사장의 등록금 횡령과 세금 포탈, 그리고 사주의 지면사유화, 진주시에 대한 부당한 비판 등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황인태 사장은 모든 책임을 지고 언론사 사장 자리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다. 또한 경남일보는 발생한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경남민언련과 진주시민에게 석고대죄해야 할 것이다.  



2008년 3월 10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 강원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대구참언론시민연대,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댓글